노서아 가비 - 사랑보다 지독하다
김탁환 지음 / 살림 / 2009년 7월
평점 :
품절


소재만으로도 혹 할만큼 소재가 독특하다. 
러시안 커피와, 커피를 좋아한 고종과, 조선 최초의 바리스타라 할 수 있는 여인 따냐,
그리고 그녀가 사랑한 남자 이반.

러시아 공사관에 기거하며 매일 새벽 커피로 하루를 시작하는 고종과 
고종에게 매일 커피를 올리는 조선 최초의 바리스타 여성,
스토리의 주요 핵은 이들을 둘러싼 정치적 음모와 희대의 사기극이다.
내용이 블랙 커피의 검은 액체처럼 무겁고 암울할 것이라는 예상과는 달리
의외로 경쾌하고 박진감이 넘친다.
그 경쾌함과 박진감 때문에 ’스토리’와 ’사건의 구성’이 오히려 허술해 보일 지경이다.

스케일도 방대하여 조선은 물론 러시아, 청나라, 미국까지 넘나들며,
이완용, 민영환 등의 역사적 실존 인물을 비롯하여 다양한 캐릭터가 대거 등장한다.
실제 역사를 배경으로 이렇게 스케일이 큰 이야기를 다루면서도
치밀한 묘사보다 마치 한 편의 시처럼,
’커피’의 이미지에 기댄 감각적 언어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독특하다.
간결하고 담백하다.
그래서인지 전혀 지루하지 않게 술술 잘 읽힌다.

또 하나의 특징은 사진으로 순간을 포착해내듯, 
하나의 사건이 전개되고 마무리 될 때마다 ’찰칵’ 하는 소리와 함께
머릿속에 하나의 영상이 맺히는 듯한 착각이 든다는 것이다.
폴라로이드 사진처럼 낭만적인 어떤 영상이 말이다.
(물론, 독자마다 느낌이 다를 수 있다.)

이렇듯 김탁환의 <노서아 가비>는 
독자의 어떤 고정관념도 허락하지 않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하는 듯 하다.
역사적 소재를 다루는 방식도, 이야기의 전개 방식도, 소설의 언어도, 접근이 새롭다.

이외에 눈에 띄는 신선함은, (해설을 맡은 강심호 문화비평가도 주목하듯이)
’따냐’라는 예사롭지 않은 여주인공 캐릭터이다.
요즘 한창 ’미실’이라는 역사적 인물이 새로운 여성 캐릭터로 주목받고 있는데,
’따냐’는 그 미실을 대적할 만한 인물이다.
"천하를 덮는 조롱(鳥籠)이 등장한다고 해도 
나는 그 조롱 너머로 날갯짓하리라"(23), 마음먹은대로 
그렇게 천하를 향해 힘차게 날개짓을 한다.
여성에 대한 모든 고정관념을 짓이기고 일어서서 말이다.

처음 맛본 작가 김탁환의 <노서아 가비>.
순간의 맛은 감각적이고 신선한 것이 제법 탁월한데,
희대의 사기극이 치밀한 밀도를 갖지 못하여 전체적으로 약간 허술해보이는 것이 흠이다.
그러나 그 섬세한 순간의 맛이 중독성이 강하다!

출간 즉시 영화화가 결정되었다고 하니 가상 캐스팅을 하며 읽는 맛도 괜찮다.
책과 영화와 직접 선택한 가상 캐스팅의 씽크로율이 어느 정도일지 기대하며 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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