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을 만난 흙 - 주기도문 흙 시리즈
오성택 지음, 정양권 그림 / 선한북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여!

제게는 동화책으로 말을 배우는 29개월 되는 조카가 있습니다. 동화책을 반복해서 읽어주면 곧잘 따라 '말'하며, 책의 표지만 보고도 제목을 알아맞추고, 어떤 이야기가 담겨 있는지 아는 조카를 보며, 고슴도치 가족들처럼 조카가 언어 천재가 아닌가 즐거워하고 있습니다. 동화책 덕분에 나날이 어휘도 풍성해지는 조카를 위해, 성경 동화를 찾고 있는 중이었습니다. 어릴 때부터 신앙교육을 하는 유대인들처럼, 우리 조카에게도 무엇보다 하나님의 말씀을 먼저 들려주고, 마음에 새기도록 해주고 싶기 때문입니다.

<하늘을 만난 흙>은 일단 조카가 즐겨보는 다른 동화책들과 크기와 분량이 비슷해서 어린 조카에게 이질감이 없을 것 같습니다. 무엇보다 그림이 어른들의 눈길도 사로잡을 만큼 예쁘고, 색감도 뛰어납니다. (부모님들이 내용을 충분히 숙지한다면,) 그림으로 이야기를 설명해도 아이가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만큼 스토리가 그림 안에 잘 담겨 있습니다.

이 모든 장점 위에, 이 동화책의 가장 탁월한 점은 바로 '내용'입니다. 어떤 성경 동화들은 성경 내용을 거의 그대로 옮기느라 어린 아이들이 소화하기에는 자칫 어렵고 지루한 감도 있는데, <하늘을 만난 흙>은 성경을 그대로 옮기지 않으면서도, 성경의 진리를 더욱 풍성하게 이해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산 속에서 호랑이가 어흥어흥

물 위에서 흰고래가 찰랑찰랑

빙산에서 북극곰이 씰룩씰룩

모든 생명이 온 몸으로

하늘을 향해 찬양을 부르네요.

하나님의 천지창조 장면을 아이들에게 이보다 더 잘 이야기해줄 수 있을까요? <하늘을 만난 흙>은 창조주 하나님께서 만드신 '흙'이라는 피조물이, 주기도문의 위대한 선언을 따라,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를 만나러 가는 여정을 담고 있습니다.

흙을 하나님께 인도하는 안내자는 '농부'입니다. '흙'은 농부의 안내에 따라 사막을 통과하며,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가 오늘날 우리에게 필요한 모든 것들을 다 아시고, 우리가 가야 할 길을 인도해 주시는 분임을 배워갑니다. 그 길에서 "만나"를 만나 새 힘을 얻기도 하고, 어디로 가야 할지를 몰라 앞이 캄캄해지기도 하고, 땡볕 아래 쓰러져 있는 '주다'를 구해주었지만 배신을 당하기도 하지요. 또 혼자의 힘으로도 얼마든지 하늘에 계신 분을 찾아갈 수 있다는 "해라"의 꾐에 빠져 농부를 떠나는 바람에 큰 위기에 빠지기도 하지만, 흙은 농부의 사랑 안에서 이 모든 위기를 이겨내고, 용서와 화해를 배워가며, 흙은 비로소 깨닫습니다. 눙부와 함께 했던 모든 곳에 하늘 아버지도 함께 하셨음을 말입니다. 이 여정은 하늘을 만난 흙의 찬양으로 끝이 납니다. "위대하고 거룩하신 우리 아버지여!"

<하늘을 만난 흙>은 새롭게 쓰여진 <천로역정> 같은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아이들에게 (믿음으로 떠나는) 모험심을 심어주기에도 좋고, 용서를 가르쳐주기에도 좋은 내용이지만, 무엇보다 아이들을 참된 예배자의 모습을 감동적으로 보여주고 있는 점이 좋았습니다. 때로 부모님의 신앙적 열심이 아이들에게는 지루한 '잔소리'가 될 때도 많고, 하나님을 예배한다는 것이 딱딱하고 무거운 짐처럼 느껴지기도 하는데, <하늘을 만난 흙>은 그것을 가슴 뛰는 이야기로 들려주고 있습니다. 사랑하는 조카에게 이 책을 선물할 생각을 하니 벌써 기쁨이 넘칩니다. 이 책의 글과 그림을 맡은 작가님들에게 감사를 표하며, 이 세대의 아이들이 영상보다 책을 가까이할 수 있도록 양질의 신앙 동화를 많이 만들어주시기를 더불어 부탁드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