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씀 챙김 - 1년 52주 하루 15분, 한 줄 성경의 힘
킴벌리 D. 무어 지음, 나수아 옮김 / 아이템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복 있는 사람은

악인들의 꾀를 따르지 아니하며

죄인들의 길에 서지 아니하며

오만한 자들의 자리에 앉지 아니하고

(시편 1:1)

"우리는 신명기 28장에서, 모세가 이스라엘 백성에게 두 가지 선택지를 제시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과 언약을 맺으신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두 가지 선택권, 즉 복을 받거나 저주를 받는 선택권을 주십니다"(73). 하나님은 '오늘'을 살아가는 성도들에게도 <성경>을 주시며 두 가지 선택권을 주셨다는 생각이 듭니다. 말씀을 읽고 따르는가, 그렇지 아니한가에 따라, <성경>은 우리에게 복과 저주의 갈림길이 될 것입니다.

<말씀챙김>은 1년 52주를 단위로, 매일 하루 15씩 말씀을 챙겨 읽도록 인도합니다. 이 책의 인도를 따라가면, 1년에 성경을 1독할 수 있습니다. 시편 1편은 복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면, "당신이 누구의 꾀를 따르며" 살고 있는지 점검해 보라고 말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전문가의 꾀나, 세상에 오랫동안 축적되어 온 지식을 따라 살고 있지만, 하나님의 지혜를 따라 살고 싶은 이들은 오늘도 성경을 펼쳐 읽고 있을 것입니다. <말씀챙김>은 바로 그러한 사람들을 돕기 위한 책입니다. 매일 자진하여 복을 받을 자리로 나아가도록 돕는 것이지요. <말씀챙김>은 그것이 매일 하나님의 지혜를 발견하고 캐내는 일이라는 것을 깨우쳐 줍니다.

여호와는 네게 복을 주시고 너를 지키시기 원하며

여호와는 그의 얼굴을 네게 비추사 은혜 베푸시기를 원하며

여호와는 그 얼굴을 네게로 항하여 드사 평강 주시기를 원하노라 할지니라

(민 6:24-26)

<말씀챙김>과 함께 <성경>을 읽으며 생긴 습관은 말씀에서 복된 구절을 발견할 때마다, 그 구절에 약속된 하나님의 복이 우리 삶 가운데 임하도록 멈춰서서 말씀을 선포하며 기도하는 것입니다. <말씀챙김>은 성경을 읽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기도로 약속의 말씀을 우리 삶 가운데 선포해 보라고 조언합니다. "자녀가 등교하러 집을 나설 때, 이 축복의 말씀을 선언해 보세요. 배우자가 출근하거나 출장을 갈 때도 이 말씀으로 축복하고 보내 주시고요"(54). <말씀챙김>의 저자 킴벌리 D. 무어 목사님은 "이런 축복 기도는 제 삶을 너무나 아름답고 의미 있게 변화시켜 주었습니다. 삶에 선포된 하나님의 축복이 얼마나 아름답던지요"(54)라고 감탄합니다. <성경>을 읽을 때마다 하나님의 축복을 선포해 주어야 할 사람들을 떠올리는 일이 참 즐겁습니다.

우리는 단순히 '여성'이 아니라, 길을 닦는 여성입니다.

또한 우리는 변화를 일으키고자 노력합니다.

당신은 무력하지도, 역량이 부족하지도 않습니다.

오히려 당신은 굳세고 강한 승리자이자,

하나님께서 당신을 위해 예비하신

온갖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을 받을 자격이 충분한 사람입니다(64).

<말씀챙김>은 슬로브핫의 딸들을 묵상하며 이런 메시지를 전해 줍니다. 특별히 "개스턴 카운티 침례 교단에 속한 첫 번째 여상 목사"라는 수식어를 가진 킴벌리 D. 무어 목사님은 <말씀챙김>을 통해 여성 목회자들을 격려하며 기운을 북돋아주고 용기를 불어넣어 주기 원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에 붙들린 사람들은 처한 위치와 주어진 상황에 안주하지 않고, 변화를 불러 일으키는 개척자라는 것을 깨닫게 해줍니다. 다툼을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 말씀에 순종함으로 말입니다.

<말씀챙김>은 아마존 종합 베스트셀러(선물하고 싶은 책 헌정 1위, 신약성경 성경 공부 1위, 기독교 성경 공부 가이드 1위)라고 합니다. 부드러운 카리스마가 느껴지는 책이라고 할까요. 어렵거나 까다롭지 않으면서도, 삶 속에서 말씀을 따르게 하는 강함이 있습니다. 순종은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데'(읽는 데)서 시작됩니다. 내 삶에서 무엇이 가장 중요한 일인지, 누가 가장 소중한 사람인지 분별하기를 원한다면 <말씀챙김>과 함께 <성경>을 읽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특별히 스스로 축복보다 저주를 받은 인생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말씀챙김>을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말씀챙김>은 우리가 놓치고 있는 은혜, 잊고 있는 은혜를 다시 기억나게 해주며, 희미했던 것들이, 오해해왔던 것들이, 혼란했던 것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분별되는 은혜를 맛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