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 (한정판 스페셜 에디션 박스) - 초판 한정 사인 인쇄본 + 오늘의 너에게 에코백 + 내일의 너에게 엽서 SET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
조성용 흔글 지음 / 경향BP / 2020년 1월
평점 :
절판


 

 

 

 

부디 이 책 안에서 삶을 지켜낼 수 있는

하나의 문장을 마주할 수 있기를,

어른이 되어간다고 느낄수록, 누군가를 위로하는 일이 어렵게만 느껴집니다. 누군가를 그럴 듯하게 위로하기 위해 옳은 것, 좋은 것, 선한 것 속에서 답을 찾으려 애쓰기 때문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쩌면 가장 강력한 위로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많은 말이 필요하지 않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는 괜찮다고, 그럴 수도 있다고, '잘' 하지 않아도 된다고, '그냥' 살아도 괜찮다고, 그래도 된다고, 그게 너라고, 어쩔 수 없는 것도 있다고 말해줍니다. 그러고 보니 우리는 많은 시간, 이렇게 해야 한다고, 이게 맞다고, 그래서는 안 된다고, 그건 틀렸다고, '잘' 하라고, 무엇이 되라고, 더 나아지라고, 흔들리지 말라고 서로를, 그리고 스스로를 다그쳐왔음을 깨닫습니다.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를 읽으며, 괜찮아, 그럴 수도 있지라는 말의 위력을 새삼 실감합니다. 내가 옳다고, 내가 더 선한다고, 내가 더 괜찮은 사람이라고 믿는 그런 부류의 사람들 속에서 숨이 막혔다면 이 책을 친구 삼아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얼굴 위에 '못.마.땅.해'라는 네 글자를 새기고 내를 대하는 사람 때문에 괴로웠다면 이 책을 가만히 음미해 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비판적이고 공격적이고 폭력적인 세상 속에서 쪼그라들다 못해 마음이 너덜너덜해진 것 같다면 이 책의 글을 필사해보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는 누군가의 위로의 말을 통해 내가 나를 위로하는 법을 배울 수 있는 따뜻하고, 다정하고, 지혜로운 책입니다.

 

 

 

금이 간

사람

대체로 난 금이 간 사람을 좋아한다.

벌어진 틈이 있다는 건

쓸쓸하지만 동시에 강인하다는 뜻일 것이다.

연약한 사람이었다면

온 힘 다해 제 몸을 깨뜨렸을지도 모르지.

그러니 틈이 존재하는 사람은

버텨낼 줄 아는 사람이라는 것.

그건 결코 흠이 아니다.

상처 입은 사람을 가장 잘 위로하는 사람은 같은 상처를 가진 사람일 것입니다.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는 외로움 속에 오늘을 살아가고, 불안 속에 내일을 맞이하는 이들에게, 같은 시간 속에 같은 불안을 가지고 사는 이들이 있음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그렇게 우리들은 서로에게 연결되며 삶을 지켜낼 수 있는 힘, 오늘을 다루는 방법, 온전한 내가 되어가는 지혜를 얻습니다. 성경에 보면, "내일 일을 염려하지 말라 내일 일은 내일이 염려할 것이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내일의 걱정은 내일에게 맡기고 오늘에 충실하라는 뜻이지요. 그리고 "고난 당한 것이 내게 유익이라"는 고백도 있습니다. 이 책에서 제가 건져올린 지혜도 바로 이것입니다. 완벽한 사람이 아니라 금이 간 사람들이 정말 강하다는 것, 조급함 때문에, 주저앉고 싶고 도망치고 싶은 마음 때문에, '누군가'를 끊임없이 의식하고 비교하는 태도 때문에, 만족을 모르는 어리석음 때문에, '오늘'이라는 소중한 시간을 망쳐서는 안 된다는 것을 가르쳐줍니다.

<내일이 두려운 오늘의 너에게>를 덮으며, 생각해봅니다. 잘 사는 인생, 못 사는 인생의 갈림길은 어쩌면, '진짜' 소중한 것이 무엇인지 깨닫는 싸움이 아닐까 하고 말입니다. 삶을 지켜낼 수 있는 힘이 필요한 이에게 선물하기 딱 좋은 책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