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십자가
크리스토퍼 J. H. 라이트 지음, 박세혁 옮김 / 도서출판CUP(씨유피) / 2019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이야기의 역설, 놀라움은, 자신의 생명을 포기하고, 전적인 무력함과 약함에 자신을 내어주는 선택을 하심으로써 예수는 실제로 하나님의 능력을 행사하고 계시다는 것이다. 나중에 바울이 우리에게 말해주듯이,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에 대해 반대하는 모든 인간적, 사탄적 힘에 대해 승리하신 것은 바로 십자가 위에서였다. 그분의 힘이 그분의 무력함 안에 드러났다. 철저한 약함 속에 죽어가신 그리스도의 죽음은 악과 폭력의 모든 힘을 궁극적으로 무너뜨리는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의 계시였다. 이 얼마나 놀라운 역설인가! 하지만 이것이 바로 복음의 핵심이다"(133-134).

이 책은 영국 성공회에서 사제 서품을 받은 '크리스토퍼 J.H. 라이트'의 '십자가' 설교를 모은 것입니다. 특별히 저자는 총 다섯 편의 십자가 설교를 어떻게 준비했는지 '개인적인 논평'을 실고 있는데, 설교를 준비하는 사역자들에게 매우 유익할 듯합니다. 먼저 저자는 부활절을 맞아 그에게 '할당된 본문'으로 설교를 준비했다고 합니다. 설교를 위한 본문을 직접 선택하지 않고, 주어진 본문으로 설교하라는 부탁을 받았는데, 이는 까다롭지만 "전체 본문을 주의 깊게, 그리고 불평하지 않고 연구하는 훈련"을 해볼 수 있는 기회였다고 고백합니다(14).

저저의 설교 준비 과정에서 주목할 만한 점은, "복음서 본문에는 거의 언제나 구약성경의 메아리가 존재한다"(16)는 점입니다. 저자는 복음서 본문에 울려퍼지고 있는 구약성경의 메아리를 청중들이 이해하도록 돕는 것이 설교자의 역할이라고 강조합니다. 그리하여 총 다섯 편의 설교를 담고 있는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십자가>에서는 복음서 저자들이 의도적으로 숨겨 놓은 구약성경의 메아리가 아주 선명하게 울려 퍼지고 있다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그렇게 본문을 이해할 때, 복음 안에 담겨진 하나님의 메시지가 살아 움직이듯 역사하는 것을 느낄 수 있으니까요. 예를 들면, 제자들이 너무나도 잘 알고 있는 구약성경의 본문을 환기할 때, 예수의 몸이 찢기고, 그분의 피가 흘려진 것이 그저 끔찍한 우연이나 비극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됩니다. "오히려 출애굽과 유월절, 새로운 언약의 유익이 온전히 성취될 희생 제사가 될 것"이며, "그리스도의 피를 통해 그들은 죽음에서 구원을 받고 생명을 얻게 될 것을, 그들이 노예 상태와 죄로부터 속량될 것을, 그들의 죄가 용서를 받고 그들이 하나님의 사랑으로 연합되어 하나님과 새로운 언약적 관계로 들어가게 될 것"(39)을 알게 되는 것입니다. 이처럼 구약성경의 메아리를 들을 수 있을 때, 예수님의 행적, 십자가 사건은 더 생생하고 놀라운 구원사건으로 우리에게 다가오는 것입니다.

"다 이루었다." "이 한 단어에 기독교 메시지의 독특성이 걸려있다. 왜냐하면, 구원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그분의 호의를 받을만한 자격을 얻기 위해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가의 문제가 아니라 당신과 그분의 온 세상을 구원하기 위해 하나님이 이미 무엇을 행하셨는가의 문제라고 말하는 것은 기독교 복음밖에 없기 때문이다"(204-205).

<크리스토퍼 라이트의 십자가>는 설교집이지만, 그 어떤 주석서보다 더 본문을 주의 깊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십자가를 바라보며 믿는 자들이 무엇을 기대할 수 있는지, 십자가가 어떻게 성공에 대한 숭배에 맞서는지, 십자가는 우리의 실패 가운데로 어떻게 예수님이 들어와 그 실패를 승리로 바꿔주셨는지, 가장 무력해 보이는 그 십자가 위에서 예수님은 어떻게 하나님의 능력을 행사하셨는지, 십자가가 어떻게 깊은 어둠이면서 동시에 빛의 시작일 수 있는지, 하나님께서 십자가를 통해 의도하신 것은 무엇이며 예수님은 그것을 어떻게 온전히 성취하셨는지를 놀랍도록 생생하게 그려줍니다.

십자가가 어떻게 우리에게 자유함을 가져다주는지를 생생하게 맛보여 주는 설교입니다. "십자가는 여전히 좋은 소식(Good News)이다"는 말의 의미가 살아서 숨을 쉽니다. 십자가의 역설, 십자가의 신비에 놀라 춤추게 하는 설교입니다. 명설교란 이런 것이구나 하는 감탄을 쏟아내게 합니다. 목회 훈련을 받는 학도들의 설교학 교재, 설교 예제로 사용해도 좋을 듯 합니다. 십자가의 의미, 십자가 복음의 진수를 알기 원하는 독자들, 복음을 듣긴 들었으나 더 깊이, 더 깊이 들어가고 싶은 열망을 가진 그리스도인들에게 일독을 권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