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는 성경 : 신약편 - 그리고, 쓰고, 발견하라!
이문범 지음 / 두란노 / 2019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나니께서 행하신 일을

그리고,

발견하고,

찬양하라!

<그리는 성경, 신약편>은 신약성경의 사건을 지도에 옮겨 놓으며 지도를 따라 성경을 읽도록 돕는 책입니다. 성경을 "읽기만 할 때는 발견하지 못하는 각 권의 특징을 지도를 그리면서 분명히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성경의 많은 사건과 예언의 성취가 '지리'와 관련되어 있음을 깨닫게 해준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헐몬에서 내려오신 예수님은 가버나움에 내려오신 후 반 세겔 거두는 자 앞에서 기적을 행하시는데, 이는 다윗이 반 세겔을 드리지 않고 인구조사를 했다가 전염병으로 7만이 넘는 사람이 3일 내에 죽었고, 그 후 모리아산 아라우나 타작 마당에 성전을 세운 사건을 기억하게 합니다. 이 책의 해석에 의하면, "가버나움에서 반 세겔을 내고 시온에서 오신 예수님은 우리 생명을 대속하기 위해 죽으셨다. 우리 각자의 생명 값, 반 세겔을 치르신 것"(41)이라는 의미를 갖습니다.


지리와 성경을

직접 연결하라!

<그리기 성경>은 성경과 본 서와 교재와 부록으로 제공되는 지도를 함께 펼쳐놓고. "직접" 성경의 사건을 지도 위로 옮겨 놓는 작업을 해보도록 꾸며져 있습니다. 그리는 방법은 이렇습니다.

1. 먼저 성경을 읽습니다.

2. 성경에 나오는 지명을 확인하고, 해당 지명을 성경과 지도(부록)에 동시에 형광펜으로 칠합니다.

3. 형광펜으로 표시된 지명(부록 지도)에 성구와 키워드(사건을 요약하는)를 옮겨 적습니다.

4. (시간 순서과 이동 경로를 따라가며) 사역 루트를 그립니다.

★ 단,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습니다. 지도를 보는 성경적인 관점이 우리의 일반 상식과 어긋난다는 점입니다. (지도를 그리며 가장 헷갈렸던 부분이기도 한데) "일반적인 지도는 위가 북, 아래가 남쪽이지만, 성경은 동쪽을 앞이나 위로 표시합니다." "아브라함이 롯을 구하러 '다메섹 왼편 호바까지' 갔다고 나오는데 여기서 '왼편'은 북쪽입니다. 그러므로 오른쪽은 남쪽, 위는 동쪽이 됩니다. 이 책의 지도는 이러한 성경적인 관점에서 그렸습니다"(11). (저처럼 세로로 긴 모양의 성경 지도에 익숙한 독자들은, 그것을 가로로 눕혀 놓은 듯한 지도에 익숙해지려면 애를 좀 먹을 것 같습니다.)




마태복음을

그리다!

공관복음서 전하는 예수님의 사역은 지리적으로 갈릴리 사역과 예루살렘 사역으로 나눌 수 있기 때문에, 마태복음을 지도로 옮겨 놓으면 2장의 지도로 정리됩니다. 마태복음을 지도로 옮겨 놓으면, "예수님이 베들레헴에 오심, 애굽으로 피하심, 나사렛에 사심, 가버나움에서 사역하신 전반기 장소 모두는 수천 년 전부터 계획된 하나님의 작품이었다"(33)는 것을 더 생생하게 깨달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말씀하신 것을 이루시기 위해 부지런히 다니신 예수님의 발자취가 보입니다.

"북쪽에서 내여오는 요단강이 갈릴리 바다의 물과 만나면서 물고기를 위한 풍성한 먹이를 제공"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어부 마을인 가버나움, 타부가, 게네사렛 등이 북쪽에 위치했고, 예수님의 갈릴리 바다 사역 또한 유대인들이 많이 사는 북쪽(그리기 성경의 지도 상에서는 동쪽)에서 일어났다"는 것도 새삼 눈에 들어오는 성경 지식입니다.

<그리기 성경>은 동영상 강의도 있어 혼자서도 어렵지 않게 학습할 수 있습니다. 이제 마가복음을 지도 위에 그려보고 마태복음과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묵상해보려 합니다. 사람과 장소(땅)를 통해 말씀하신 하나님을 기억하며, 열심히 공부하는 가운데 성지순례를 떠나고 싶은 소원을 하나님께 올려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