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여행 가이드북 - 아이가 좋아하는 사계절 여행지
권다현 지음 / 상상출판 / 2019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여행작가 엄마가 정리한 아이 여행 백과사전!

세상 무엇과도 바꿀 수 없는 내 아이에게 가장 좋은 것을 주고 싶은 것이 부모의 마음일 텐데요. 부모가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선물 중에 가장 좋은 것을 무엇일까요? 언젠가 우연히 스치듯 본 방송 중에서 아이에게 "경험을 선물하라"는 누군가의 조언이 굉장히 인상적이었습니다. 험한 세상을 헤쳐나갈 수 있는 힘, 삶을 사랑하고 즐길 수 있는 지혜는 다양한 경험에서 온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니 아이들에게 줄 수 있는 선물 중에 여행보다 더 좋은 선물은 없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은 시간과 경험을 선물하는 일이며, 시간과 경험을 공유하며 서로 소통하는 일이기 때문이지요. 그 즐겁고 아름다운 아이의 기억 속에 내가 함께하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행복한 인생이었다고 말할 수 있을 듯 합니다. 상상출판에서 새롭게 선보이는 <아이여행 가이드북>은 바로 그러한 뜻을 가진 부모님을 돕는 책입니다.





<아이여행 가이드북>은 아이와 함께 다녀오면 좋을 여행지를 계절별, 지역별로 정리한 국내여행 가이드북입니다. 여행작가 엄마가 정리한 가이드북이라 아이와 함께하는 여행에서 부모님들이 현실적으로 부딪히는 고충이 무엇인지를 잘 헤아리고 가이드하고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차별점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아이가 카시트에 앉기를 싫어해서 장거리 여행은 엄두도 못 낸다든지, 아이가 걷기를 싫어한다든지, 자녀들의 성향이 너무 달라서 여행지를 고를 때마다 고민이라든지, 아이가 아직 어려서 기억하지도 못할 것 같은 여행도 의미가 있는 것인지, 짐 꾸리기만으로도 지치는 아이와의 여행에서 짐을 줄일 수 있는 꿀팁은 무엇인지 궁금한 부모님들의 질문에 친절하게 답을 해주기도 합니다. 여행작가 엄마가 아이와 여행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지를 들을 수 있는 것은 덤입니다!

물론 아이와의 소통이지요. 일상에서는 나누기 어려웠던 속마음도 여행에서는 의외로 툭툭 털어놓게 되니까요. 또 하나는 아이에게 여행문화를 가르치는 일이에요. 편의점이나 대형마트보다는 현지 구멍가게나 전통시장을 이용하고, 대규모 자본이 투입된 테마파크보다는 때 묻지 않은 자연과 그 속에서 살아가는 사람들을 직접 만나며 여행하는 방법을 먼저 보여주려고 노력해요. 이런 여행을 경험한 아이들 세대에는 우리나라의 여행문화도 한층 성숙해지고 아름다워질 거라 믿어요(26).

<아이여행 가이드북> 中에서





<아이여행 가이드북>은 계절별, 지역별로 여행지가 정리되어 있어, '지금' 어디로 떠나면 좋을까? 고민이 될 때 아주 유용합니다. 백과사전식으로 정리되어 있어 찾아보기 쉽습니다. 이 책의 저자인 여행작가 엄마는 "아이 방에 커다란 지도를 붙여두고 매번의 여행을 폴라로이드 사진으로 남기며 기록해"둔다고 합니다(25). 아이와 함께 "우리만의 여행지도"를 만들어나가는 것이지요. 이렇게 아이와 우리만의 여행지도를 만들어나가기 위해 여행 계획을 세울 때도, 이 책은 아주 유용합니다. 아이의 나이대에 맞게 어느 계절에 어느 여행지를 택하면 좋은지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전체적인 느낌은 '초록초록'한 여행지가 많습니다. 각종 박물관과 다양한 체험관도 소개되고 있지만, "솔방울 하나만 있어도 잘 노는" 아이들에게 자연만큼 좋은 여행지도 없다는 생각이 듭니다. 아이를 위해 부모가 지루함을 견뎌야 할 필요도 없고, 아이를 위해 놀아준다는 개념이 아니라 아이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곳이니까요. "'지금' 어디로 떠나면 좋을까?"가 고민인 부모님들에게 추천해드립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