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미와 감동이 있는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 - 잭과 콩나무 외 8편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
스콧 구스타프손 지음, 토마스 리 옮김 / 베이직북스 / 2018년 4월
평점 :
품절





아이들에겐 상상력을 어른들에겐 추억을,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는 세계적인 일러스트 작가 스콧 구스파트손의 일러스트와 함께 읽는 세계 명작 동화 시리즈입니다. 잭과 콩나무 외 8편(시골 쥐와 도시 쥐, 잠자는 공주, 거북이와 토끼, 꼬마 삼바와 호랑이, 브레멘 음악대, 염소 삼 형제, 사자와 쥐, 백설 공주)의 명작이 수록된 이 책은 <재미와 감동이 있는>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입니다. 이외에도 <삶의 지혜와 깨달음이 있는>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와 <꿈과 모험이 있는>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가 있습니다. 

아이들에겐 상상력을 어른들에겐 추억을 약속하는 이 커다란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를 들고 창가 옆 책상에 앉아 오랫만에 추억 속 동화의 세계로 여행을 떠났습니다.
세계적일 일러스트 작가의 작품 답게 그림이 얼마나 생생한지 <꼬마 삼바와 호랑이> 이야기 같은 경우에는 주인공으로 금방이라도 그림 밖으로 튀어나올 것만 같았습니다. 어른이 되어 다시 만난 동화 속 세계는 반가우면서도 여전히 환상적이고 신비로운 세계였습니다. 그리고 새롭게 재구성되기도 했습니다. 제 기억 속의 <시골 쥐와 도시 쥐>는 시골 쥐의 행복과 도시 쥐의 불안으로 기억되고 있었는데, 다시 만난 <시골 쥐와 도시 쥐>는 둘 다 자신의 삶에 만족하며 행복하게 살고 있었습니다. 또 제 기억 속의 제목은 <잠자는 숲 속의 공주>였는데 다시 만난 작품의 이름은 <잠자는 공주>였고, <꼬마 삼바와 호랑이>, <브레멘 음악대>, <염소 삼 형제> 이야기는 처음 만난 이야기이기도 했습니다.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는 <독서노트>를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독서노트의 질문을 따라가며 생각을 하다 보면, 생각이 훨씬 깊어지고, 동화의 내용도 훨씬 깊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어떤 질문들은 참으로 기발하여 책을 읽으면서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했던 질문을 던져주기도 합니다. 독서가 확장되는 느낌입니다. 


<재미와 감동이 있는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는 동화는 꼭 교훈적이어야 한다는 제 편견을 깨준 책이기도 합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동화는 교훈적이어야 한다는 고집스러운 생각이 있었는데, <잭과 콩나무>, <꼬마 삼바와 호랑이> 같은 이야기를 읽으며 그런 편견이 깨졌습니다. <잭과 콩나무>를 다시 읽었을 때, 거인의 소중한 물건을 훔쳐 달아나는 잭을 보며 이 이야기의 교훈은 무엇인지 당황스러웠습니다. 제 기억 속의 잭은 작은 꼬마 영웅이었는데, 어른이 된 뒤에 만난 잭은 야단을 좀 맞아야만 할 것 같은 꼬마였거든요. <잭과 콩나무>를 아이들에게 들려주고, 물어보고 싶어집니다. 아이들에게 잭은 어떤 친구인지 말입니다. 

어렸을 때 만났던 <세계 명작 동화>는 꿈과 상상을 키워주는 동화였다면, 어른이 된 뒤에 만난 <일러스트 세계 명작 동화>는 아이들게 다가가는 통로처럼 느껴집니다. 함께 동화를 읽으며, 호기심 가득한 아이들의 생각을, 아이들의 세계를 엿보고 싶어집니다. 아이들과 함께 있으면 늘 문 공세에 시달리는데, <독서노트>를 가지고 역으로 아이들에게 질문을 좀 퍼부어 보고 싶은 작은 바람(!)이 생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