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한 집 맏아들 - 대한민국 경제정의를 말하다
유진수 지음 / 한국경제신문 / 201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잘 읽지 않는 실제경제에 관한 책 두 권을 한꺼번에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일단 운전하다가 어느 프로그램에선가 저자와 인터뷰하는 걸 듣게 되었고.. '김어준의 뉴욕타임즈'에서 책을 소개하는 것을 보았다.. 제목을 보면 누구나 예측할 수 있듯이 내용은 집중과 선택에 의해서 선택받은 맏아들이 동생들의 기회비용으로 성공을 했을 때 맏아들은 동생들에게 어떠한 책임을 져야 하는가에 대한 것이다.. 이 물음이 결국은 대기업과 중소기업, 국민들의 물음으로 확대되고 선진국과 개도국의 문제로까지 확대가 된다.. 그리고 결론은 도덕적으로 당연히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 얘기하고 있다..

그리고.. 이게 끝이다..

책의 내용은 상당히 쉽다.. 며칠 전 읽은 '88만원 세대'가 꽤 어렵지 않게 읽을 수 있다고 생각했는데.. 이건 그것보다 훨씬 더 쉽다.. 중학생.. 혹은 초등학생까지 쉽게 읽을 수 있을 정도의 (일부 전문적인 용어만 제외한다면..) 난이도이기 때문에 성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고.. 쉽게쉽게 읽을 수 있다.. 집중해서 읽으면 2시간 정도면 충분히 읽을 수 있다..

처음에는 신선한 아이디어로 시작을 한다.. 삼남매 중 맏아들이 공부를 잘해서 의사가 되어 부자가 되었을 때 과연 이 맏아들이 기회비용을 빼앗긴 동생들에게 어떤 보상을 해야 하는지 계산하는 것으로부터 시작한다.. 여기서 저자는 마이클 샌델(아.. '정의라 무엇인가'는 꼭 읽어야 하는 책인가..)의 자연적 의무, 자발적 의무, 연대 의무의 관점에서 어째서 보상을 해야 하는지 설명을 하고 심지어는 그 금액까지 계산을 하려고 한다..(대단한 계산은 아니다..) 그리고 어째서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국민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하는지 설명을 하고..(거의 도덕적 의무의 관점에서..) 선진국의 개도국에 대한 책임까지 설명을 한다..

그리고 나머지 내용은 위 내용을 설명하기 위한 사례들을 들고 있다..

책의 주제는 마음에 든다.. 게다가 최근 경제문제에 있어서 가장 이슈가 되고 있는 분배에 대해 문제제기를 한 것도 상당히 시의적절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그야말로 그것뿐이다..

이 책은 '맏아들=대기업=선진국'이라는 하나의 아이디어와 맏아들이 동생들한테 보상해야 하는 금액을 경매를 통해 산출하는 두 가지 아이디어만 약간 신선했다.. 그리고 잘 모르던 '존 롤스(후에 찾아 보니 이 사람도 샌델 교수가 언급한 사람이었다.)'라는 사람을 알게 된 것이 소득이라면 소득이었다.. 그 외에는 계속해서 동어반복을 나열하다가 마지막에는 현재 사회 현상들을 내가 보기엔 그다지 개연성 없이 늘어 놓고 있다.. 이러한 문제가 생겨난 데 대한 고민도 엿보이질 않고, 현상을 자세히 표현하지도 않았고, '도덕적으로 나누어야 한다'거나 '정부가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 외에는 마땅한 해결책도 없다.. 책의 저자가 경제학과 교수라는 점을 생각할 때.. 이건 좀 심했다는 생각이 든다.. (도대체 책들은 읽어 보고 추천하는건지..)

저자에겐 죄송하지만 이 책은..

경제학과 교수가 그럴싸한 아이디어를 하나 떠올린 후에 비슷한 내용을 여러번 반복해 써가면서.. 중간중간 일년동안 신문만 읽었어도 누구나 알고 있을 만한이런저러 사례들을 삽입하여 (추측하건데..) 한달 이내.. 혹은 (저자가 경제학과 교수라는 점을 감안하면..)일주일 이내에 별다른 고민 없이 주욱 써내려간 책이다..

띠지에 이렇게 써있다..

'부자와 가난한 자의 양극화, 그 실체와 비밀을 벗긴다.', '99%는 왜 가난한가?'

휴우.. 양극화 문제는 제대로 건들지도 못했다..

정말 자신이 이 사회가 양극화됐는지조차 모르겠다면 읽어도 좋다.. 하지만 일주일에 두세번 정도는 뉴스를 보고 가끔 인터넷으로 기사 검색도 하고 재벌이 나쁘고 싫은 정도의 감정만 가지고 있으면 안 읽어도 된다..

사회에 관심 전혀 없는 1%에게만 추천.. 나머지 99%에게는 비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