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신학 이야기 살림지식총서 67
박만 지음 / 살림 / 2004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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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신학의 나아가야 할 방향과 올바른 신앙을 정립하기 위해 어떤 몸부림이 있어야 하는가? 라는 질문으로 화두를 꺼내본다. 저자는 한국교회의 신학과 신앙함의 과제를 풀기 위해 앞선 신학자들의 사상과 그들의 치열한 삶들을 소개하며 우리의 나아갈 바는 어떠해야 하는가? 먼저 저자는 20세기 신학자들 중 칼 바르트를 소개하고 있다. 하나님 말씀의 신학자로 그를 지칭하며 20세기 개신교 역사에서 가장 영향력을 끼친 신학자이며 철저하게 말씀이 육신이 되신 하나님이 임마누엘 하신다는 것에 복종하는 순종하는 삶을 추구한 바르트를 우리가 본 받아야 할 인물로 그를 소개한다. 바르트 신학의 의미를 세가지로 간단하게 서술하는데 1. 말씀 중심, 예수 그리스도 중심의 신학이라 이야기 하고 있다. 자유주의 신학이 텍스트를 제쳐 두고 컨텍스트에 매몰되어 하나님의 계시를 제대로 보지 못하는 것을 안타까워 하며 말씀의 신학을 주창한 것을 그의 신학의 첫번째 특징으로 들고 있다. 2. 교회 중심의 신학, 3. 말씀으로 시대를 여는 예언자적 신학이라 소개한다.

다음은 바르트와는 대조된 인물로 틸리히를 소개하고 있다. 틸리히의 별칭을 경계선상의 신학자로 지칭한 것을 통해 틸리히의 신학함과 신앙이 어떠했는가를 알게된다. 바르트가 하나님의 절대적 주권과 온전한 계시로서의 그리스도를 강조했다면 틸리히는 하나님의 계시가 인간의 구체적인 상황에 어떤 의미를 담고 있는지를 탐구하였다. 저자는 틸리히에게서 치명적인 약점으로 이렇게 소개한다."틸리히와 같은 변증신학은 기독교 복음의 상황적 적실성을 가질 수 는 있으나 자칫 복음을 왜곡시킬 위험성을 가지고 있다" 틸리히의 신학의 의미로 바르트와 마찬가지로 세가지로 소개하고 잇다. 1. 지적 정직성과 자유(하나님 말씀에 대한)에 대한 그의 추구이다. 그의 표현을 빌리자면 다음과 같다.  "하나님은 솔직한 의심과 질문 속에 이미 함께 계시며, 진리를 때로 의심의 골짜기를 지나서 도달할 수 있다고 믿었다" 2. 경계선상의 신학이다. 그의 삶의 전체가 경계선상에서 고민하며 양자간의 창조적인 만남을 도출해 내려고 노력한 신학자이다. 3. 구체적인 상황 속에서 일어나는 질문에 맞추어서 기독교의 진리를 설명하려 했던 변증신학이다.

다음은 우리 시대의 예수 그리스도의 증인 본회퍼를 소개하고 있다. 나치의 치하에서 고백교회를 통해 하나님께서 원하는 형태가 무엇인가를 교회와 사회, 국가에 알리며 그것을 성취하기 위해 자신의 목숨을 기꺼이 던진 순교자인 신학자이다. 그를 통해 우리는 진실한 신앙인의 삶이 무엇인가를 고민하게 되며, 이웃을 위한 삶(옥중서신)을 실천하기 위한 우리의 몸부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을 호소를 들을 수 잇다. 또한 우리의 궁극적인 소망은 오직 하나님께만 있다는 것을 깨우침 받는다. "이것으로 끝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또한 새로운 시작입니다" 고 죽음을 앞 둔 그의 이야기를 통해 사후의 하나님의 심판과 보상이 있음을 믿게 된다.

이렇게 20세기 전반 현대 신학에 영향을 끼치 3학자를 소개하고 뒤이어 20세기 후반기의 신학의 특징으로 해방신학과 과정신학, 생태계 신학을 소개하고 있다. 20세기 후반의 신학을 백가쟁명의 시대로 명명하며 다양한 신학함이 존재하고 있음을 저자는 이야기 하고 있다. 하지만 이 다양성들을 정리해보면 해방, 대화, 생명이라는 용어로 정의할 수 있다. 

결론으로 이 시대의 한국 신학은 수많은 영적 경험과 현상들을 제대로 분별할 기독론적이고 성육신적이며 '세상적인' 영성 신학을 형성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신학자 뿐 아니라 교회 공동체에 속해 있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이 함께 이루어 가야 할 시대적 사명일 것이다.

비록 작은 소책자이지만 앞으로 내가 무엇을 해야 할 것인가? 어떤 신앙의 존재로 살 것인가?에 대한 해답과 질문을 던지는 책이었다.  이 작은 책자의 만남의 시작을 통해 닻을 올리고 보다 넓은, 보다 깊은 신앙의 항해를 해 나가는 초석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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