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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해진 것 보다 더 많이 말해져야 한다
도로테 죌레 지음 / 한들출판사 / 2000년 3월
평점 :
품절
독일 여성신학자인 도로테 죌레는 하나님에 대한 화석화된 생각을 깨뜨리며 올곧게 말하고 새로운 관계맺음을 외치고 있다. 기존 남성중심적인 신학의 폐해를 낱낱이 파헤치며 그것을 극복하는 대안으로 하나님의 이름을 찾는 여성 해방신학적 시도를 실천해 나가고 있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말 "나로 하여금 하나님으로부터 해방되도록 나는 하나님에게 기도한다, 그러므로 나는 애원합니다. 나에게서 하나님을 제거하여 달라고" 을 인용하여 복종과 위계질서 속으로 하나님을 가둬버린 남성중심적, 권위적 신학을 뛰어넘어 자기 자신을 내어주는 철저함의 신학과 신앙을 갈망하고 있다.
본문은 총 9 장으로 1. 우리는 도대체 어떠한 하나님에 대하여 이야기 하는가? 2장 그림 그리기, 그림 지우기, 3장 하나님의 이름을 찾는 여성신학적 시도 4장 알지 못하는 이와 씨름하기 5장 하나님의 아픔과 우리의 아픔들(고후7:10) 6장 타자를 위한 인간, 예수 7장 십자가와 부활 8장 하나님 사랑하기 9장 위로와 정의 로 구성 되어 있다.
그녀의 말들 중 핵심을 골라 본다면 '어떠한 하나님에게 우리는 말하고 있는가? 우리가 하나님에게 말할 때 우리는 다만 하나님에 대해서 말한다고 밖에 할 수 없다.' 라는 정의 속에서 본말이 전도된 신학의 행태를 비판하며 참다운 신학함은 자기 자신을 철저하게 내어주는 것에서 부터 시작됨을 천명하고 있다.
5장 하나님의 아픔과 우리의 아픔들에서 고난의 참 의미가 무엇인지를 이야기하였고 결국 이것은 십자가와 부활의 의미를 알려주는 초석이 되었다. 즉 기쁨과 고통의 모순적인 조화와 역설을 통해 하나님과 관계를 맺게 되고 그리스도를 만나게 됨을 알게 한다는 것이다.
그녀는 왜 기독교를 변증하는 가에 앞서 신앙의 발전의 국면을 숙고하였는데 첫째 마을의 종교적 국면에서 의식적인 비판을 받게되는 (취사선택) 국면을 지나 제 3의 구면인 의식적인 종교 결단의 국면의 길로 이행된다고 한다. 이것은 다시 말해 기독론의 변화로 표현하면 아래로부터의 기독론에서 천상의 존재로 다음 위로부터의 생각(그리스도 숭배가 아니라 그리스도 안에 거한다)으로 투쟁속에서 이뤄져 나간다고 분석하고 있다. 함께 고난 당하고 함께 싸우는 것을 표현는 한 이름으로 그리스도를 부르고 있다. 그녀의 신학을 잘 대변해주는 표현으로 " 가난한 사람들의 외침과 정의를 향한 그들의 요청을 외면하는 자는 함게 오라!라는 말을 듣지 못한다" 이다. [그렇다면 그녀가 꿈꾸는 것은 공산주의인가? 모두가 가난하지 않고 짓밟히지 않은 나라] 결국 그녀는 본회퍼의 정의를 통해 그리스도를 표현하게 된다. 타자를 위한 존재! 바로 이것이 그리스도이다.
즉 예수가 승리했다거나 세상을 내버려 두었기 때문에가 아니라 그가 타자를 위한 존재로 살고 우리의 마음 깊은 곳에 이 모습이 새겨지기 때문에 우리는 나사렛의 예수를 믿을 수있는 것이다.
그녀는 그녀의 신앙을 이렇게 고백한다 . "죽음에 맞선 생명을 위한 우선적 사랑" 이것이 신앙이다라고.....
좀더 읽어진 것보다 더 많이 읽어야 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