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 - 나의 동양고전 독법
신영복 지음 / 돌베개 / 200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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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천년 역사속에서 수많은 투쟁과 역경을 겪어내면서 그들은 옳곧은 관계성 회복을 위해 달렸다.  

그들이 달린 길을 '가슴'으로 읽고, 깨닫는 것(覺) 삶! 

그것이 모순과 허상을 뒤덮인 이 세계에서 참살이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닌가 생각된다.  

신영복 교수는 동양고전을 통해 앞으로 펼쳐질 미래를 우리가 어떻게 걸어갈 지를 제시하고 있다.  

그것의 화두는 관계성을 회복하고, 관계론적 인간을 찾아내며, 관계론적 인식을 통해 세계관을 정립하는 것이다. 즉 서양철학의 근간이 되는 존재론적 사고와 가치관, 세계관의 한계와 그것의 부정적인 부분을 극복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으로 동양의 고전 속에서 읽어낸 관계론적 철학을 내세우고 있다.  

이를 위해 학즉불고 하지 않으면 안됨을 공자를 통해 독자들에게 전해 주고 있다. 즉 배우면 온고하지 않게 된다는 것으로 배움을 강조하고 있다. 배움이란 , 즉 공부는 관계성에 대한 자각과 성찰로서 공부하지 않으면 완고한 가치관을 가지게 되며, 관계성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해 자기만의 감옥 속으로 갇히게 되는 어리석은 愚를 범하게 된다.  

주역, 논어, 맹자, 노자, 장자, 묵자,순자 등이 화두도 던졌던 의, 도와 자연, 소요, 겸애 등의 것들이 모두를 관계론적으로 읽고 해석하는 강의를 일관되게 진행하고 있다. 결론적으로 고전읽기기의 담론을 통하여 발견한 가장 중요한 것은 동양적 삶이 지향하는 궁극적인 가치는 '인성의 고양'이라는 사실에 있다. 이 인성의 내용이 바로 인간관계이며 인성을 고양한다는 것은 인간관계를 인간적인 것으로 만들어가는 것을 의미한다.  

人은 仁으로, 仁은 德으로, 德은 治國으로 나아가 平天下를 이루게 된다. 그리고 天下는 道와 합일되어 逍遙하는 체계이다. 인성은 이웃과 함께 만들어 가는 것이며 그시대의 아픔을 주입함으로써 만들어 가는 것이다.  

'우리는 무엇으로 우리인가'  

우리는 함께 기뻐하고, 함께 아파하면서 이웃과 더불어 살아갈 때 우리는 진정한 우리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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