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야기하기 위해 살다 - 마르케스 자서전
가브리엘 가르시아 마르케스 지음, 조구호 옮김 / 민음사 / 2007년 3월
장바구니담기


외할아버지는 하루 중 아무 시각에나 나를 데리고 바나나 회사의 풍성한 매점으로 물건을 사러 갔다. 거기서 나는 도미를 생전 처음 보았고, 처음으로 만져 본 얼음이 차갑다는 사실을 알고는 몸을 벌벌 떨었다.-131쪽

그제야 비로소 나는 벨기에 출신 노인이 에리히 마리아 레마르크의 소설을 각색한 레비스 마일스톤 감독의 [서부 전선 이상 없다]를 보고 난 뒤, 자신의 개와 함께 청산칼리를 마셨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138쪽

"불쌍한 니꼴라시또는 성령강림절 미사에 참석하지 못하겠구먼."-138쪽

마르곳은 마지막 수업이 끝났음을 알리는 종소리가 울릴 때까지 초점 잃은 멍한 눈동자를 고정시킨 채 아무 말 없이 자리에만 앉아 있었다. 쉬는 시간조차도 그런 식이었다. 나는 당시만 해도, 마르곳이 텅빈 교실에 홀로 앉아 앞치마 호주머니에 감춰 온 집 정원의 흙을 씹었다는 사실을 알지 못했다.-144쪽


댓글(1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Forgettable. 2010-11-07 06:5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20페이지 가량 읽었을 뿐인데 어딘가 숨어 있던 그의 이야기의 원천인 실질적인 경험이 수도 없이 쏟아져 나온다.

자하(紫霞) 2010-11-07 12: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마르케스 자서전도 있었군요.
저는 산문 읽고는 그가 좋아졌어요~
근데 품절이라는 표시가...ㅠㅠ

Forgettable. 2010-11-08 03:48   좋아요 0 | URL
어떤 산문이요? 전 소설만.. ㅋㅋㅋㅋㅋ
이 책 사놓길 잘했어요. 하하
뭐랄까, 지금까지 제가 읽은 책들의 내용이 튀어나와서 읽기에 참 즐겁죠. 하지만 그의 작품을 많이 접하지 않는 사람들이 읽기엔 이게 뭔가 싶을 수도 있을듯. 번역상 비문도 많고요.

가넷 2010-11-07 13: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정말 이야기꾼...ㅎㅎ

Forgettable. 2010-11-08 03:48   좋아요 0 | URL
정말요. ㅋㅋ 읽으면서 타고났다는 생각밖에 안들더군요.

기웃 2010-11-07 20:58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교보에서는 품절이 아니더군요. 평소 자선전보다는 평전을 더 좋아해서 생각지 않은 책인데, 마지막 발췌한 부분에서 단순한 기억의 얼룩이겠지만 마르곳이 왜 집 정원의 흙을 씹어을까? 못내 궁금해지네요. 흙이 아닌 정원에 방점이 찍힌 것 같아 뭔가 미스터리 분위기도 나는 것 같고요. 뽀님이 가르쳐 주시지 않는다면 사서 읽어 봐야겠습니다...^^

-점점 쌓여져 가는 책들 때문에 책 읽기가 즐거움이 아닌 의무감이나 괴로움이 되는 11월이네요. 그래도 마르케스라 마음이 당기긴 하네요. 말씀해 주시길 바랄뿐..^^


Forgettable. 2010-11-08 03:59   좋아요 0 | URL
음..

첫번째 문장은 [백년 동안의 고독]의 첫문장, 두번째 문장은 [콜레라시대의 사랑]의 첫부분, 세번째 문장은 어느 단편의 첫문장, 언급하신 마지막 부분은 아마란타(흙먹던 애가 아마란타 맞죠?ㅋㅋ 기억이 가물가물 ㅋㅋ)의 어린시절을 상기하게 하는 부분이라서 발췌해 둔거에요.

그 아이가 집을 떠나와서 적응 못하고 말도 안하고 아무것도 먹지 않는데, 알고보니 계속 흙을 먹고 있었어요. 저 부분을 읽을 때 이 아이가 떠오른거죠. 이 경험에서 그 이야기가 나온거구나! 하고요. 이 두가지 이야기 모두 아이가 흙을 씹는 행동은 그리움, 외로움, 절망과 관련이 있는데, 정원에 방점이 찍혔다면 집을 그리워하는 마음이 '정원'의 흙을 먹는 행동에서 보여져서가 아닐까요.

저도 한 때는 그렇게 책을 쌓아두고 의무감으로 읽곤 했었어요. 하지만 한국 책이 별로 남아있지 않은 지금은 아까워서 못읽고 있습니다. ㅋㅋㅋㅋ

기웃 2010-11-08 08:56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마란타 하니 생각이 나네요. 결국 처녀성을 간직하게 되는 질투의 화신 아마란타. 지금 생각해 보니 우르슬라의 분신적 인물인 것 같기도 하고요. 돼지꼬리 저주 때문에 남편과의 관계에 저항하다 끝내 모두들의 우두머리/어머니가 되는 우르슬라에 비해 자기 저주?에 빠져 가족들의 보모가 되는 아마란타. 만약 아마란타가 가정을 이루었다면 우르슬라처럼 되었을 것 같기도 하고요.

아, 지금 문득 든 생각인 데 흙을 먹던 아이는 친구가 죽자 우르슬라 부부에게 맡겨진 레베카 아닌가요?. 호세 아르카디오와 격한 사랑을 나누다 그가 죽자 진흙으로 온 집을 밀랍한 레베카?. 아니가요..?? 아무튼 흥미로운 얘기들이 정말 많지요..ㅎㅎ 첫번째 발췌한 부분은 소설 첫 부분에 나오는 아우렐리아노의 경험과 유사하고.. 어디 어디라고 말씀하시니 이 책이 마르케스를 이해하는 데 정말 중요한 책인 것 같네요.

Forgettable. 2010-11-08 12:38   좋아요 0 | URL
안그래도 ㅋㅋㅋㅋㅋㅋㅋㅋㅋ 기억 확실한게 아니라서 책 정말 찾아보고 댓글 남기고 싶었는데, 책이 없어서.. ㅠㅠ 전 도대체 기억하고 있는게 뭘까요??!! ㅋㅋㅋ 레베카였군요. 그 꼬꼬마 아기가 나중에 꿀섹스를 하던 그 레베카였다니!
꿈같고, 환상같은 모든 이야기들에 작가의 기억과 경험이 녹아있다는 게 참 신기하더라고요.

아마란타와 우르슬라의 관계에 대해서는 한 번도 연관지어서 생각해 본 적이 없었는데, 쓰신 걸 보니 정말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둘은 완전히 다른 캐릭터같지만 본질적으로는 깊게 연결되어 있었군요. 그러고보면 아마란타가 끝까지 처녀성을 간직하는 건 안타깝고 답답한 일이 아니라 필연적으로 그렇게 될 수밖에 없었던거에요.

오늘부터 여기는 섬머타임 해지되서 한시간을 더 번 기분이에요. 원래 시간은 9시 반인데, 8시 반이니까.. 기분이 좋기도 하고 ㅋㅋ 이런 기분 얼마 지속 안될테니 오늘은 책을 읽으며 번 시간을 써야겠습니다. ㅋㅋㅋ

가넷 2010-11-12 12:3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샀습니다.ㅋㅋ; 오래 전부터 살까 싶었는데... 당일배송이라서 오늘 오겠네요. 당장 읽을 것 같지는 않지만(그럼 도대체 왜 지르는 건지 모르겠다는;;; 계속 마음에 드는 책을 보면 지금 당장 안 사면 사라질 것 같은 생각이 든다고해야되나요... 그렇더라구요,ㅠ)...;

Forgettable. 2010-11-15 13:00   좋아요 0 | URL
오 사셨군요!!! ㅋㅋㅋㅋ
아니, 도서관에 책이 널렸는데 왜 자꾸 책을 사시는 겁니까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하긴. 근데 아무리 도서관에 책이 많아도 내 책이 아니니깐. 저도 그 맘 알아요. ㅠㅠㅠㅠ 특히나 이 책은 알라딘에선 품절이기까지 하니.. 자서전인데도 소설같고 재미있으니 틈틈히 읽고 얘기해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