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 망치 - 2005년 일본추리작가 협회상 수상작 블랙 캣(Black Cat) 10
기시 유스케 지음, 육은숙 옮김 / 영림카디널 / 2006년 4월
평점 :
구판절판


책을 모두 읽은지 아직 2시간도 채 되지 않았기 때문에 감상이 제대로 된 글을 쓸 만큼 양조되지는 않았다.  

[망량의 상자] 이후로 권태에 빠져 교고쿠도의 이야기가 아니면 읽을 수가 없다. 라고 공공연하게 떠들고다니고 있는 요즘,  

[백기도연대]를 도서관에서 발견하고는 환호하며 읽다가 왠지 읽기가 아까워져서 히라노 게이치로의 [일식]을 읽다가 

서문이 약간 늘어진다 싶어서 지겨운 마음에 기시 유스케의 [유리 망치]를 읽기 시작했는데  

읽은 자리에서 다 읽었다는 건 조금 거짓말이고, 거의 책을 손에서 놓지 않고 모두 읽어버렸다. 

재미있다. 

기시유스케는 뻔한 이야기를 아주 재미있게 풀어내는 제법 훌륭한 능력을 소유하고 있다. 이것이 능력인지 노력인지는 아직 잘 모르겠지만 어쨌든 결과물은 언제나 훌륭하다. 이번에도 역시 뻔하고, 뻔하고, 너무 뻔해서 돌아가실 지경인 밀실트릭이 주가 되는 이야기인데, 나는 '밀실'이란 단어만 봐도 지겨워서 힘이 빠질 지경임에도 끝까지 읽어버리고는 한숨을 내쉬었다.

탐정이 무척 매력적이어서 극악무도한 살인자가 얼른 잡히기를 바라다가, 두번째 이야기에서는 범인이 무척 매력적이어서 제발 잡히지 않기를 바란다. 미모의 변호사와 도둑 탐정이 미워진다. 첫번째 이야기에서는 책이 반 이상이나 남았는데 자꾸 그럴듯한 사건해결책들이 튀어나와서 이것이 중간에서 끝나는 중편소설집인가 싶어서 자꾸 목차를 보았고, 두번째 이야기는 완전히 새롭고 이야기 패턴도 달라서 이것이 중편집이었던가 싶어서 새삼 목차를 다시 돌이켜보았는데, 그만큼 색다르다.  

그대는 진정 능력자.

기시 유스케의 작품에는 무서운 사건이 담겨있으면서 항상 그 이면에는 인간에 대한 애정이 깊게 자리잡고 있어서 언제나 범죄자를 미워할 수 없게 만드는 기묘한 매력이 있다. 예전에 한참 강호순 사건으로 시끄러울 때 누군가 내게 범죄자는 사회가 만드는 것이므로 개인의 잘못이 아니라는 비슷한 말을 한 적이 있었다. 당시에 나는 소스라칠 정도로 놀라서 그 사람을 냉대하기까지 했었다. 그러나 기시유스케의 작품을 읽으며, 교고쿠도의 장광설을 들으며 나는 인간, 심지어 나쁜 인간에 대한 애정이 샘솟아 그분의 이야길 이제서야 이해할 수 있을 것 같다. 

나는 나 자신도 믿지 않고, 타인도 믿지 않는다고 며칠 전 친구에게 말했다. 친구는 내게 손바닥을 위로두고는 검지와 엄지를 둥글게 말며 '사람을 사랑하라'고 말했다. 조금 우스웠지만 친구는 웃는 내게 세상이 조금 더 따뜻해졌으면 좋겠다고 했다. 자꾸 타인을 냉대하지 말고 타인을 대중이라는 익명성으로 묶지 말고 타인을 개인으로 존중하라고. 교과서냐고 홀대했던 그 조언이 기시 유스케의 [유리망치]를 보니 새삼 다가온다. 범죄자의 욕심은 욕심이 아니었고, 살의는 살의가 아니었다. 그는 그 어느 누구보다도 정성을 다해 살 도리를 마련하고 있었지만 안쓰럽게도 그 무기가 유리로 만들어져 있었던 것 뿐이다.

스스로 냉소적이라고 생각했던 나는 조금씩 데워지고 있다. 

실제로 책을 덮었을 때 열이 마구 나서는 얼굴이 빨개지고 땀을 흘리고 있더라. 


댓글(13)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10-03-16 01:20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3-16 13:15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0-03-16 01:2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다락방 2010-03-16 09:3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는 어떤 범죄에 대해서는 죄인을 용서할 마음이 티끌만큼도 없는데, 그래서도 안된다고 생각하는데, 이 책을 읽고 그런 나의 생각이 좀 바뀌면 그땐 어떡하죠? 그래도 되는걸까요?

Forgettable. 2010-03-16 13:30   좋아요 0 | URL
저 역시 타인에게 고통을 준 사람은 어떤 방식으로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생각했어요. 근데 이 책을 읽으면 이 범죄자가 할 수 있는 일 중에서는 그래도 이 범죄가 최고이자 최선의 수단이였단 생각이 자꾸만 드는거에요. 
기시 유스케는 심지어 싸이코패스에게도 사연을 부여하는 작가라서요. 그래도 별로 거부감은 안들어요. 전 유리망치도 좋았지만 특히 [신세계에서]는  읽을수록 가치관이 흔들리고 나뭇가지처럼 다양한 생각들이 마구 뻗쳐나가요. 그래서 읽으셔도 좋단 말씀ㅋㅋ

머큐리 2010-03-16 14:0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책은 읽을까 말까 망설이는 도서로 분류되어 있는데... 읽으란 말인가요? ㅋㅋ

Forgettable. 2010-03-17 17:14   좋아요 0 | URL
글쎄요.. 심심하실 때 읽으시면 재밌긴 한데요! ㅋㅋ
막 강추는 아니에요. 강추는 위에 다락방님께 추천한 [신세계에서]가 좋았어요 전 ㅋㅋ

Tomek 2010-03-19 10: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으헉.. 『일식』읽으셨나요? 전 한 10년전쯤인가? 동생이 정말 끝내주는 소설을 발견했다고 읽어보라고 전해준 책이였어요. 전 한 절반쯤 읽다가 "아.. 뭐냐 이건.." 하면서 덮었었는데. 그 당시 상큼한 소설을 원했었는데 너무 어두운 느낌이어서 읽지 않은 듯... 다 읽으시면 감상평 꼭 부탁드립니다. ^.^;

Forgettable. 2010-03-21 00:02   좋아요 0 | URL
지금 열심히 읽고 있습니다만, 자꾸 눈이 딴데로 돌아 가요. 문장들이 막 절 잡고 놓아주질 않는 책이 세상엔 참 많은데.. 이 책은 그렇지는 않아요. 자꾸 헤르만 헤세를 따라하려는 치기어리고 멋만 잔뜩 부린 작품이란 생각이 드는데, 뭐.. 읽어봐야겠죠 ㅎㅎㅎㅎㅎ

저도 누군가 엄청 강추해줘서 읽는거긴 한데, 진짜 잘 모르겠어요 ^^

다락방 2010-11-11 16:0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나 뽀가 이 리뷰쓴거 기억하고 지금 뽀 서재 와서 이 리뷰 찾아가지고 땡투하기. 아 난 진짜 천사 ㅠㅠ

Forgettable. 2010-11-15 13:45   좋아요 0 | URL
네네. 천사 맞아용!!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오라버니를 위해서 사는 책이로군요. 책이 예쁘지도 않고 크도 투박한데 내용만은 진짜 보증 ㅋㅋ 재밌어요. 전 [푸른 불꽃]궁금하던데 재밌었는지?

다락방 2010-11-17 08:46   좋아요 0 | URL
푸른불꽃은 재밌는데 슬프고 아파요. 아휴. 막 가슴이 시려 ㅠㅠ

[유리망치]어제 받았는데 책 진짜 크고 투박하더라구요. 완전 깜놀 ㅎㅎㅎㅎㅎ
그런데 내 [우부메의 여름]은 어디있을까요? 어휴..

Forgettable. 2010-11-17 18:29   좋아요 0 | URL
[유리망치]... 스포는 자제하겠슴다. ㅋㅋㅋ

저한테 줬잖아요. 막이래 ㅋㅋㅋㅋㅋㅋㅋㅋ 장난이고. 글쎄요. 책더미 어딘가에 숨겨져 있지 않으려나? 저도 마르케스 단편집 영문판 잃어버렸어요. 집에서. 찾을 수가 없더라구요. 진짜 온 집안 구석구석 창고까지 다 뒤졌는데도 없더군요. 아끼던 책이었는데.. 휴. ㅠㅠ 책이.. 사라지기도 하나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