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udolf Karl Bultmann, 1884-1976
루돌프 불트만은 1884년 8월 20일 올덴부르크 지방 비펠슈테데에서 목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는(칼 야스퍼스와 함께) 인문계 올덴부르크 김나지움에 입학했고, 1903-7년에 튀빙엔대학, 베를린대학, 마르부르크대학에서 신학과 철학을 공부했다. 헤르만 궁켈(구약학), 율러허와 요하네스 바이스(신약성서), 하르낙(교회사), 헤르만(조직신학)등이 그의 신학적 스승이었다.
1910년에는 바이스와 율리허에게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1912년 신약성서학 분야의 교수자격 논문을 취득했다. 박사논문은 "바울의 설교와 견유학파-스토아학파 논쟁의 문체"였으며, 교수 자격논문 제목은 "몹스에스티아의 테오도레에 대한 주석"이었다. 1912-16년에 마르부르크 대학에서 신약학 강사로 활동했고, 1916-20년 브레슬라우대학의 정교수로 활동했는데, 그곳에서 그의 최초의 방대한, 오늘날까지도 고전적인 주석서로 손꼽히는 <공관복음서 전승사>(Die Geschichte der synoptischen Tradition, 1921)를 집필했다. 이 저작으로 불트만은 (슈미트, 디벨리우스와 함께) 신약성서학에 양식사적 방법론을 확립시켜 놓았다는 평가를 받는다.
1년 동안 기센 대학에서 머무른 다음 1921년, 그는 그의 "학문적 고향"인 마르부르크대학에서 초빙을 받는다. 1920년부터 (역사비평적 연구와 같은 학문적 전통을 간직하되)자유주의 신학의 주석학적, 신학적 근본 확신과 거리를 두고 바르트와 고가르텐으로 대표되던 변증법적 신학에 접근했으며, 1923-1928년 사이에는 그의 신학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친 마르틴 하이데거와 의견을 주고 받기도 했다.
1934년부터 불트만은 고백교회의 일원이 되었고, 여기서 자유로운 학문적 노력을 위한 권리와 가치를 주장하는 일에 앞장을 섰다. 1939년 9월부터 마르부르크대학 신학부의 권위를 수호했고, 교회 안에서 아리안 조항을 도입하는 일에 반대했다.
1941년, 그는 <신약성서와 신화>라는 강연을 하는데,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신학계와 교회에서 '비신화화'라는 문제를 일으키는 초석이 된다. 이 문제는 적지 않은 기간 동안 열띤 논쟁을 일으켰다. 1951년 정년으로 은퇴할 때까지 그는 마르부르크 대학에서 가르쳤다. 그는 그곳에서 많은 논쟁을 일으켰고, 가장 영향력 있는 현대 시대의 신학자들 가운데 한 사람으로서, 1976년 7월 30일 사망했다.
 | 20세기 신학사상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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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트만
데이비드 퍼거슨 지음 / 대한기독교서회 / 200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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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불트만의 실존론적 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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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요한복음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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