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가을산 > 검은비 이벤트 응모글...

이거 생전 첨으로 '이야기'를 써봤습니다.  마감일이 되어서야 부랴부랴 쓰느라 부실한 것 같고, 등장인물도 많지 않지만............

-------------------------------------

오늘은 '가을산'의 대폭발이 있던 날로부터 459번째 해의 밤이 가장 짧은 날.

알라딘 부족이 아버지의 아버지의 아버지... 그리고 그 이전부터.... 만 다섯 살에서 일곱 살 사이의 아이들에게 부족의 역사를 간직하고 지혜를 전하기 위한 각자의 역할을 맡기는 날이다.

삼년에 한 번, 부족 전체의 관심 속에서 이제는 아기가 아닌, 특성과 인격이 있는 존재로 받아들여지는 아주 중요한 날이다.

저녁 식사가 끝난 후, 부족은 '가운데 타는 밝은 불' 주위로 둥글게 모여 앉았다.
이번에 역할이 맡겨지는 아이는 느림, 소금, 우주, 밝은알, 호랑녀, 이렇게 다섯 명이다.

부족장인 마태우스가 다섯 아이들을 불러 앞에 앉히고는 부족들을 둘러보며 물었다.
'오늘은 이 아이들을 우리 부족의 역사와 지혜를 이어받을 일원으로 맞이하는 매우 뜻깊은 날입니다. 이 아이들에게 어떤 역할을 맡길지, 그동안 이 아이들의 성장을 지켜보신 여러 형제들의 의견을 말해주시기 바립니다. 어떤 방법으로 역할을 정할까요?'

모두들 의견이 분분했다. 힘 센 순서로 정하자, 달리기 잘하는 순서로 하자, 암기력이 좋은 순서로 하자 등등...

이윽고 옛 지혜를 가장 많이 아는 '수수께끼'가 입을 열었다.
'예로부터, 이렇게 의견이 갈라질 때에는 '지혜의 안경'을 씌워보라고 했습니다. 안경을 씌우기 전에 무엇이 보고 싶은지를 물어서 이 안경의 전수자를 정하는 것이지요.'

부족 중에 가장 많은 이야기를 아는 진우어멈도 찬성했다.
'네.. 꼭 33년 전에도 비슷한 상황에서 이 방법으로 제가 그 안경의 전수자가 되었습니다. 매우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좋습니다. 그렇게 하지요. 자, 너희들은 만약에 무엇이든 보고싶은 것을 보여주는 지혜의 안경이 주어진다면 무엇이 보고싶니? 차례로 말해볼래?' 마태우스가 말했다.

모두들 차례로 답을 했다.

느림의 답은 다음과 같았다.
'양군과 몽이가 싸우고 있지 않은지 보고 싶어요./ 얼마 전에 잃어버린 도토리 열매로 만든 목걸이가 어디있는지 찾고 싶어요. /산에 맛있는 산딸기가 어디있는지 알고 싶어요./ 엄마가 숨겨놓은 말린 포도가 어디있는지 찾아먹고 싶어요. / 달짝지근한 뿌리가 있는 덩굴이 어디있는지 보고싶어요.'

소금의 답은 다음과 같았다.
'옛날에 기르다가 잃어버린 개풀이 잘있는지 보고 싶어요. /바다의 고래가 보고싶어요. 진짜 이야기처럼 그렇게 큰지 궁금해요./ 바닷속 물고기가 어디에서 잠자는지 알고 싶어요./ 해파리가 헤엄칠 때는 죽어서 바닷가에 밀려와 있는 것과 달리 아름답다는 것이 정말인지 보고싶어요. / 상어가 어디 있는지 미리 알 수 있으면 좋겠어요. 수영할 때 먹히지 않을 수 있게요.'

우주의 답은 다음과 같았다.
'별이 무엇으로 만들어졌는지, 어떻게 그렇게 빛이 예쁜지 가까이서 보고 싶어요. / 달님의 얼굴 뒷쪽이 보고 싶어요. 왜 그렇게 모양이 변하는지도 궁금하구요. / 구름은 무엇으로 되어 있는지, 어떻게 해서 해뜨고 질 때 그렇게 예쁠 수 있는지 보고 싶어요. / 구름을 밀어내고 연을 날리게 하는 바람은 어떻게 생겼는지 보고 싶어요./ 큰 바람(태풍)에는 눈이 있다는데, 그 눈이 얼마나 무섭게 생겼는지 보고싶어요.

호랑녀는 다음과 같이 답했다.
' 엄마 소 뱃속에 있는 아기 송아지가 보고싶어요. / 땅 속에 숨어사는 토끼는 어떻게 땅을 파는지 보고 싶어요. / 하늘을 나는 독수리처럼 날면서 이 마을을 내려다보고 싶어요. / 말을 타고 아주 빨리 달려보고 싶어요. / 대출해서 잃어버린 책이 어디있는지 찾았으면 좋겠어요. (허걱! 책은 이 시대에 없는 물건인데..^^ )'

밝은알은 다음과 같이 답했다.
' 아주 멀리 있는 사람들은 어떻게 생겼는지, 어떤 말을 하는지, 어떤 옷을 입는지 보고 싶어요. / 이 세상이 어떻게 생겼는지 보고 싶어요./ 제가 커서 어떤 사람이 될지 보고 싶어요./ 'QAF 4시즌'이라는 전설의 주인공을 보고 싶어요./ 그리고 마지막 하나는... 나중에 정말 보고 싶어질 중요한 것을 위해 남겨놓고 싶어요.'

부족원들은 아이들의 개성있는 대답에 모두들 기분이 좋아졌다. 똑같은 대답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면 이 세상은 재미가 없을 것이기 때문이다. 모두들 생각을 모아서 각자에게 맞는 임무를 맡겼다.

양군과 몽이를 제외하고는 열매와 뿌리에 관심이 많은 느림은 '실론차'의 뒤를 이어 차와 뿌리, 약초 등에 관한 지식을 전수받기로 결정되었다. 느림은 가끔 너무 많이 먹어 배탈이 나기도 했지만, 이것 또한 수련의 한 단계였다.

바다와 바다의 동물을 좋아하는 소금은 장차 자몽상자를 타고 멀리 브라질이라는 미지의 나라로 항해하는 선원의 일원으로 선택되었다. 소금은 우선 물에 녹기 전에 수영을 잘 하는 방법부터 배우게 되었다.

하늘과 눈에 보이지 않는 힘들에 대해 궁금해하는 우주는, 천문과 날씨를 관찰하는 '마립간'의 문하생으로 받아들여졌다. 우주는 마립간으로부터 하늘과 땅의 움직임과 기운에 대해 궁금증이 풀릴때까지 배울 수 있게 되었다.

동물을 좋아하는 호랑녀는 말을 타고 초원으로 양을 치고 다니는 젊은이들과 한패가 되었다. 호랑녀가 혼자서 말을 탈 수 있을정도로 크기까지는 여러해가 걸렸지만, 그 전까지는 젊은 목동들이 호랑녀를 같이 태워주며 양들을 돌보는 법, 뱀을 피하는 법, 하늘의 새를 보고 죽은 동물이나 샘물이 있는 곳을 발견하는 법 등을 차근차근 가르쳐 주었다.

마지막으로, 밝은알, 명란은.... '정말 중요한 것을 위해 소원을 하나 남겨놓는' 지혜로 인해서 진우어멈의 문하생으로, 옛 이야기와 '지혜의 안경'을 전수받는 후계자로 지목되었다.

새로운 정식 부족원들의 임무가 결정이 되고 보니 벌써 밤늦은 시간이 되었다.
그러나 세상에 얼마나 궁금한 것이 많은지, 얼마나 신기한 것이 많은지, 그리고 각자의 특성이 어떻게 서로 조화를 이루는지를 다시한번 느끼게 된 뜻깊은 밤이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panda78 2004-05-23 21: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 가을산님은 동화책 쓰셔도 되겠어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