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갈대 > 5번의 성향

5번

인성유형 5번 : 사상가

지각이 예민한 - 분석적인 - 괴벽스러운 - 편집병적인 사람

확장 프로필

건강 : 건강한 5번 유형은 탁월한 지각과 통찰력을 가지고 모든 것을 관찰할 능력이 있다. 정신적으로 기민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예리하게 탐색하는 지능을 가지고, 탁월하게 세련된 감지력을 이용하여 바른 물음들을 묻는다. 관심을 끈 일에 집중하고 골똘하며 일련의 사건 들이 어떤 결말을 지을지를 예견하고 예언할 능력이 있다. 배움을 사랑하고, 지식을 소유하 는 것으로 흥분하고, 종종 어떤 분야의 전문가가 된다. 독립적인 사상가로서 혁신적이며 발 명적이고 지극히 가치있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창출해 낸다.

최상의 상태 : 발견자가 된다. 세상을 폭넓게 이해하면서도 심오하게 간파한다. 개방적인 환상가로서 사물을 통채로 그들의 진정한 정황에 따라 받아 들이고, 바른 연관을 지으며 사 물을 있는 그대로 바라본다. 전적으로 새로운 뭔가를 개척자로서 발견할 수도 있다. 종종 명 석하고, 역사적으로 위대한 천재일 가능성도 있다.

평균 : 평균상태의 5번은 전문가가 되고 분석적이며 끊임없이 사물들을 지적으로 해부하면 서 "과학을 창출한다." 연구와 학문과 과학적 방법에 관여하며, 경험적 데이터를 모으며 이 론을 수립한다. 고도로 복잡한 추상적 관념에 대하여 사색할 때, 그들은 더욱 초연해지며 실제적 데이터나 사실 보다는 해석과 가능성에 더욱 마음을 쓴다. 세부사항과 비밀스럽고 난해한 주제나 정교한 이론에 푹 빠져서 "나무는 보고 숲은 못보는" 그래서 진정한 폭넓은 정황을 못보게 된다. 감정적으로 개입되거나 압도당하는 것에 대한 방어로서 고도로 흥분 하거나 예리하게 공격적일지라도 "육체로부터 분리된(듯한)" 정신이 된다. 자신들의 아이디 어에 대하여 확신을 갖기 원하며, 그래서 뭔가 안전한 것을 붙잡고 고독하려 한다. 껑충 뛰 어 결론을 내리거나 자신들의 이론에 따라 사실을 해석하며, 환원주의자가 되며, 관념을 가 지고 사실을 덮어 씌운다. 남들이 만약 동의하지 않으면, 그들은 고도로 논쟁적이거나 마찰 적이거나 냉소적으로 된다. 남들은 너무 어리석어서 알지 못한다. 자신들의 "발견"을 보호 하기 위해서는 소송을 잘 할 정도가 된다. 그들의 도발적이며 극단적이며 인습 타파적인 해 석을 가치있는 통찰을 내포할 수도 있다. 그러나 동시에 억지로 갖다 댄 "반쪽 진리"가 될 수도 있다.

불건강 : 모든 사회적 소속을 거절하거나 물리치면서 불건강한 5번은 사람들이나 현실로부 터 은둔자처럼 고립된다. 점점 비밀스러워지며, 이상하고 괴벽스럽고 정신적으로 불안정하 게 된다. 고도로 적대적이고 독설적이나, 남들이 공격할까봐 두려워하면서, 그들을 점점 의 심하게 되고 정신적으로 너무 긴장한다. 자신들을 위협하는 것처럼 보이는 아이디어를 (자 기 자신들이) 투사하고, 또 그것 때문에 겁 먹으면서도 강박에 사로잡히고 편집증을 드러내 며 엄청난 왜곡과 공포와 환각에 시달리며 희생된다. 결국은 현실과의 터치를 잃게 되고 조 울증의 성향을 띈 정신이상도 가능하게 된다.

퇴화의 방향 : 불건강한 5번은 극도로 고립되고 그들의 환경 안에서 능률적으로 행동할 수 없게 된다. 그들이 7번으로 옮겨 갈 때, 그들은 산만하게, 히스테리칼하게 행동하면서 충동 적으로 된다. 생각을 너무 많이 한 나머지 수 많은 문제 속에 빠지게 되고, 더 이상 생각은 안하고, 다만 정신없이 행동하게 된다. 퇴화된 5번 유형은 불안정하고 무모한 사람이 되며, 종종 자신들에게 유익은커녕 오히려 해를 입히는 행동을 할지라도, 자신들의 문제를 풀 수 있는 명백한 해결책도 큰 소리를 치다 놓쳐버린다.

통합의 방향 : 건강한 5번 유형이 8번 유형으로 옮겨 갈 때, 그들은 자신들이 정통한 것에 대한 인식을 바탕으로 행동한다. 그들은 충분히 배웠기 때문에 행동도 하고 남들도 자신감 을 가지고 리드한다고 느낀다. (그들은 스스로 만사를 다 아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남들 보다는 필경 자신들이 더 많이 안다는 것도 인식한다.) 그들은 더 이상 그들의 이론이 아 니라 현실 세계의 사물들을 확인한다. 그 결과로, 전에 세상에 대하여 이론화하거나 세상으 로부터 초연한 입장만 취하려 하던 것보다 이제는 더 안정감을 느낀다.

유아기 기원 : 5번 유형은 부모 또는 부모 역할을 한 인물들과 자신들을 엇갈리게(양자적으 로) 동일시 한다. 주요소로 말하자면, 5번 유형은(부모를 향한 엇갈린 심정을 시작으로 하 여) 사람들에게 불확실하게 느끼고, 남들로부터 있을 수 있는 잠재적 위협을 의식하는 것에 의해서 자기 자신들과 자신의 안전을 방어하는 법을 배웠다. (다른 유형에서와 마찬가지로, 이 유형에서는 지나치게 활동적인 두뇌의 화학작용이 특히 중요한 역할을 할지라도, 5번의 성격 형성에 있어서 유전적 근거가 필경은 자리잡고 있을 것이다.)

기본적 공포 : 다른 사람에 의하여 위협이나 압도 당할까봐 두려워 한다. (PT, 136)

기본적 욕망 : 자기 주변의 세계를 이해하려는 것 (PT, 134 및 141)

이차적 동기 : 5번 유형은 모든 것을 이해하고, 모든 것을 관찰하고 지적 확실성을 지니고, 통일된 관념에 따라 모든 것을 해석하고, 자신들의 생각과 일치하지 않는 것은 배척하고, 자 신들을 위협하는 것을 보이면 어떤 것이라도 그것으로부터 자신을 고립시키는 것 등을 원한 다.

건강한 자신감 : "나는 지적이며 지각이 예민한 사람이다."

주요 방어 기제 : 감정전이(displacement), 투사, 고립.

특징적 유혹 : 모든 것을 분석하려는 것. 평균 상태에서 불건강한 상태에 있는 5번은 부적 합한 범주와 환경 속에서 문자 그대로 "생각을 너무 많이 한다." 그들은 모든 것을 분석해 야 통찰력을 얻고, 그래서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예언함으로써 그들의 환경을 지배하고, 따 라서, 필요하다면 그것에 대항하여 자신을 방어할 수 있게 된다고 철석같이 믿는다. 그러나 그들은 현실로부터 떨어지면, 평균상태에서 불건강한 상태에 있는 5번은 점점 사소한일에 붙잡혀서 결국은 전체의 시각을 잃고 만다. 지나친 분석은 그렇기 때문에 왜곡과 편집증에 대한 잠재적인 서곡이 된다.

특징적 결함 : 탐욕. 5번 유형은 지식에 대하여 탐욕적이다. (보존적이다 : 소유한 것을 고수 하려 한다) 그리고 모든 지식을 소유하기를 원한다. 박식한 사람이 되고자 하며, 자신의 환 경 안에서 모든 것을 헤아리려 한다. 그들은 절대적인 해답을 얻기를 원한다. 그래야만 그들 은 완벽하게 방어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그들이 예견하고, 따라서 자신을 방어할 수 만 있다면, 아무것도 자신들을 놀라게 하거나 위협하거나 압도할 것이 없으리라 생각한다.

특징적 장점(덕목) : 이해력. 비록 똑같은 것은 아닐지라도, 이 덕목은 지혜와 관계가 있다. 이해력 때문에 5번 유형은 수많은 관점을 동시에 파악하게 되며, 전체와 동시에 그 구성 요 소까지 이해할 수 있다. (지혜는 어떤 선택이 목적 달성에 도움이 되는 가를 아는 덕목으 로서, 1번 유형의 덕목과 같다.) 건강한 5번 유형의 이해력 때문에, 그들은, 냉소적으로 남들 로부터 동떨어져 있는 대신에, 동시에 뜨거운 동정심과 관용을 베풀 수 있게 된다. ("Tout comprendre c'est tout pardonner"- 모든 것을 이해하면 모든 것을 용서하게 된다.)

구제의미덕 : 그들이 지나치게 공들인 설명이나 동떨어진 선입견에도 불구하고, 평균 상태의 5번 유형은 자신이 정확한 결론에 접근하기보다는 오히려 그들의 생각을 왜곡시키기 시작했 다는 사실을 인식할 수도 있다. 그들 자신의 생각하는 과정에 대한 이해 때문에 더 이상 퇴화하는 것이나 현실과 접촉이 끊어지는 것을 막을 수도 있다. 그들의 감지력은 그들이 더 욱 균형 잡히고 건강한 상태로 돌아오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개인적 성장을 위한 제언 : 8장을 보라.

구조적 모형 : 주조는 개입이다. 바깥 세계가 그들의 주의를 집중시키는 초점이다. 그러나 사상의 세계는 5번 유형이 머물러 사는 영역이다. 그러므로 내면적 모형은 바같 세계를 향 하여 생각이 방향을 잡은 것으로 되어 있으나, (공격을 포함하여) 주관적 충동에 의하여 떠 밀려 나간다. (그들의 주관적 충동이 그들의 지각을 압도하거나 왜곡시키게 될 때 갈등이 일어난다.) 그들의 정신은 고도로 활동적이고 강력하게 밀려가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방 어적이서, 그들의 정신은 점점 과열되어서, 5번 유형은 무의식적으로 주관적 아이디어를 그 들의 지각 속에 투사하고 만다. 겉으로 보면, 5번 유형이 세계에 대한 소속이나 특히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를 거부할 때, 그들의 내면적 모형은 현실로부터 거리가 점점 멀어진다. 그 래서, 전체적인 모형은 역설적인 호기심과 후퇴, 개입과 초연(동떨어짐), 몰입과 방어, 공격 과 공격공포증, 유인과 격퇴 등등이다.

불가피한 결과 : 만약 5번 유형이 현실에 대한 관찰을 멈추고,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객관적 사실에 비추어 점검하지 않는다면, 그들은 자신의 아이디어에 푹 빠져서 결과적으로 현실과 의 접촉이 끊어질 위험에 빠진다. 모든 인성 유형에서와 마찬가지로, 5번 유형도 부지중에 기본적 공포(바깥 세계에 의하여 압도 당할까봐 두려워 하는것)를 스스로에게 덮어 씌우는 반면에 기본적 욕망(주변 세계를 이해하는 것)은 잃어버리는 것으로 끝날 수 있다(PT,161) 그들이 현실과의 접촉을 벗어날 때, 그들의 정신적 왜곡은 그들이 누군가에게 또는 현실에 의하여 위협받는 것으로 느낄 수밖에 없게 만든다. 그들은 자신의 분석이나 예견 때문에 더욱 더 안전하게 방어되기 보다는 오히려 그들은 문자 그대로 미칠 지경이 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소굼 2004-05-21 10:1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갈대님과 같은 5번 성향이라 편하다*-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