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경선 작가는 책의 앞부분을 읽다가 읽을 가치가 없다는 판단이 서면 바로 읽기를 중단하고 중고서점에 팔아버린다고 한다. 끝까지 읽을 책이란 생각이 들면 그때부터는 책에 표시를 하며 적극적으로 독서한다고. 내겐 이게 매우 호쾌하나 무례한 방식으로 여겨졌다. 시간은 한정되어 있고 읽고 싶은 책도, 읽어야 할 책도 많다. 공간 역시 한정되어 있고 책은 꽤 부피를 많이 차지하는 물건이다. 이런 면에선 그의 방식이 현명하다고 볼 수 있겠다. 그러나 어떤 책에 대해 지나치게 빠르게 판결하고 최종 처분까지 내리는 게 불편한 것도 사실이다. 초반부 몇십 쪽이 부진하다고 냅다 책을 유배형에 처하는 느낌이랄까(애가 대기만성형일 수도 있잖아요).


그런데 내가 같은 일을 하게 생겼다. 역시 직접 경험해보기 전까지는 아무 것도 함부로 판단하지 말아야 한다. 내게 손절당할 책은 바로 <자살에 관한 모든 것>이다.



가장 불쾌했던 지점은 이것이다. 자살 현장의 사진과 이미지를 반드시 이렇게 많이 수록해야 했을까. 저자가 기자여서 그랬을 수도 있다. 그러나 자칫 '스펙타클'로 소비되기 쉬운 사진자료들을 이토록 조심성 없는 방식으로 독자에게 제시해야만 했을까.


더 근원적이고 교묘하게 나의 불쾌감을 자극했던 포인트는 저자가 책의 주제와 유지하고 있는 '거리감'이다. 그는 딱 취재 대상을 대하는 방식으로 의도적으로 거리감을 유지하면서 제3자의 차가운 시선으로 자살이라는 '현상'을 낱낱이 해부한다. 마치 그로써 '자살에 관한 모든 것'을 파훼하고 분류하고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는 듯이. 내겐 이게 끔찍한 모욕으로 느껴졌다. 내가 느낀 바에 가장 부합하는 말은 "condescending"이다. 한국어로 옮겨야할 때 가장 난처한 단어 중 하나다. 그러니까 내겐 저자가 우월한 위치를 점유하고 경멸적, 시혜적으로 사안을 바라보고 있는 것처럼 느껴졌다. 그러나 적어도 내가 읽은 부분까지는 저자의 '당파성'과 '위치성'이 드러나 있지 않았으므로 판단은 유보되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 책을 더는 읽지 않을 것이므로 설사 뒷부분에서 그의 입장이 드러난다 해도 내가 그걸 발견할 일은 영영 없을 것이다. 따라서 내 언술은 그 자체로 부당한 비난이 된다.



앞서 읽은 <자살에 대하여>는 비록 마무리가 정교하지 못했으나 저자의 '당사자성'은 드러났다. 내가 그의 생각과 입장에 동의할 수 있는지와 관계없이 그는 자살을 생각해 본 한 사람으로서 그의 내면에서 일어났던 일들을 설명했다. 속을 드러냈다. 거기엔 어마어마한 용기가 수반되었을 것이다. 그 자체로 이 책은 좋은 책이 될 자격을 갖추고 있다.


그러나 <자살에 관한 모든 것>에서는 낱낱이 파헤치고 추궁하는 외부자의 시선만이 느껴졌다. 이 책으로 내가 건질 수 있었던 것은 단 하나뿐이다. 설사 그런 게 있을 수 있다고 하더라도 내가 알고 싶은 것은 자살에 대한 '객관적 설명'이 아니구나, 하는 깨달음. 나는 스스로 죽음을 선택한 이들의 내면에서 벌어지는 일이 궁금하다. 여기에서 나의 입장은 장 아메리와 궤를 같이한다. 자살은 객관적으로 설명 불가능하다. 이들의 내면을 '예감'하고 증언하는 일만이 이 문제에 관한 접근 가능한 설명의 형태에 가장 부합할 것이다. 그리고 이런 접근에는 극도의 주관성과 개별성이 담보되어야 한다.


장 아메리의 <자유죽음>의 경우 읽자마자 다른 설명 없이도 바로 직감할 수 있었다. 이 사람은 경계에 선 적이 있었겠구나. 아마도 '구조' 당했겠구나. '뛰어내리기 직전'부터 이야기를 시작하는 대범함과 탁월함은 직접적인 경험 없이는 불가능했을 것이다. 그는 철저히 죽음 직전의 상황에 초점을 맞춘다. 존엄을 포기하지 않고는 견디거나 끌어안을 수 없던 '에셰크'가 그 이후 무관해지듯 자유죽음에 한해 그 이후는 타인에게만큼이나 본인에게도 무관해진다. 시도에 실패한 이의 이야기는 따라서 '객관' 만큼이나 경계된다. 장 아메리는 내면의 작용으로부터 자유죽음을 규명하려는 대담한 시도를 하고 있다. 직전의 순간을 훼손하는 모든 이야기들은 규명의 과정을 오염시킨다. 심리학 역시 경계 대상이다. 그건 살고자 하는 사람들을 위한 학문이기 때문이다. 이때 모든 자살이 자유죽음은 아니다. '존엄'과 '자유'는 자유죽음의 필수요소다. 주체는 오로지 자신에게 속한 권한을 사용하는 것이다. 그 자신에게 있어서 그러한 죽음은 무엇보다 '자연스러운' 죽음이 된다. 모순의 모순에 전속력으로 돌진해가며 사유를 밀어붙이던 그가 149쪽에서 처음으로 자신의 구체적 경험을 진술한다. 나는 여기에서 엄청난 감정적 동요를 느꼈다. 거기에 드러난 그의 가장 연약한, 날것의 속내가 실패한 자의 고백이 아니라 뛰어내리기 직전의 심정으로 느껴졌기 때문이다. 그는 이 책 전체를 빌려 자신의 자유죽음을 고백하고 있는 거였다. 그제야 비로소 저자의 이력을 확인했다.


이 책은 아무도 설득하려 하지 않지만 설득력을 지니고 있다. 이 책을 읽고 더 죽고 싶어지거나 더 살고 싶어지지는 않았다. 그저 저자의 목소리에서 '나'를 발견했을 따름이다. 나는 그가 장엄한 세계의 사람이라 더욱 비참했으리라 생각한다. 그가 살아내야 했을 삶에서 장엄한 사람이 맺을 수 있는 결말이 아주 많지는 않았을 것이다.


(208) 심지어 우리 속에 층층이 쌓여 있는 세계는 피부보다 훨씬 더 가깝다. 그 세계는 온전히 우리 것이다. 비참한 것이든 장엄한 것이든, 그것은 우리의 세계다. 우리는 그 세계에 속한다. 이 말은 달리 풀자면, 우리는 우리 자신에게 속한다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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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YDADDY 2023-04-30 09:19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삶에서 내몰린 사람들..
깊게 들어가면 자살의 거의 모든 원인은 사회 문제라고 생각해요. 사회가 사람이 자신의 삶을 사랑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이죠. 개인적인 원인으로 많이 손꼽는 우울증도 그 원인을 찾아보면 결국 사회적 원인으로 회귀됩니다.
‘거의 모든‘이라고 한 이유는 존엄사때문입니다. 물론 존엄사가 자살인가에 대해서는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극심한 고통으로 더이상 삶의 의지를 이어갈 수 없는 경우에는 그 선택을 존중해야한다고 생각해요. 물론 주체적인 죽음도 또 하나의 예외이겠죠. 투병으로 아무것도 할 수 없었던 들뢰즈가 마지막 힘을 짜내어 투신한 것처럼요. 또다른 방식의 존엄사겠죠.
삶이라는 것이 무거운 주제인만큼 그 끝인 죽음은 더 무거운 주제라 모두가 언급을 피하는 경향이 있는데 누구나 피할 수 없는 죽음에 대해 오히려 삶 가까이에 두어야겠죠. 좋은 책을 소개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자살에 대하여>의 해제를 쓰신 분이 페미니스트시더군요. 그래서 읽어야할 이유가 더 생겼어요. ^^

책먼지 2023-04-30 11:38   좋아요 3 | URL
음.. 모든 원인을 사회 문제로 귀결시킬 수는 없는 것 같습니다. 장 아메리는 <자유죽음>에서 원인을 사회에서 찾으면 문제의 본질을 호도하게 된다고 강하게 비판해요. 정작 자살자를 외면하고 사회의 관점에서만 이야기할 수 있다고요. 이러한 접근방식에서 자살자가 처한 상황이나 내면이 지워질 위험이 있다는 데는 저도 동의합니다. 명백히 사회문제가 원인인 것 같을 때도 좀더 개인의 내면을 들여다봐야 하는 것 같아요. 그런데 그렇게 되면 우리 사회는 또 개인 탓만 하면서 사회의 책임까지 다 개인에게 전가할 수 있으니 딜레마네요ㅠㅠ
<자유죽음>의 경우 그만두는 건 언제든 할 수 있으니 조금만 더 견뎌볼까의 느낌이었어요. 그런데 이 책을 내고 2년 뒤에 장 아메리가 결국 삶에서 나간 것을 보면 삶이 주는 굴욕과 구토감, 죽기 위해 그 모든 걸 견뎌야 한다는 인생 자체의 부조리를 오래 견디지는 못한 것 같아요.
제가 요즘 이 주제에 심취해있다고 하니 다락방님, 잠자냥님, 은오님 등 많은 분들이 입 모아 추천해주셔서 읽게 되었는데 정말 좋은 책이었습니다!!
<자살에 대하여>에 적혀있는 하미나 작가의 해제는 미괴오똑(미쳐있고 괴상하고 오만하고 똑똑한 여성들)에서 본인이 전달하고자 했던 메시지와 매우 흡사해요. 음.. 페미니스트로서의 하미나 작가를 만나고 싶으신 것이라면 미괴오똑을 먼저 추천드립니다!!
그리고 맞아요 대디님.. 죽음이라는 문제를 이야기하는 게 거의 금기시되고 있는데 말씀대로 피할 수 없는 일이니 잘 들여다볼 줄도 알아야하는 것 같습니다. 꼼꼼히 감상 읽고 여러모로 생각할거리들을 던져주셔서 감사합니다💕

희선 2023-04-30 01:58   좋아요 3 | 댓글달기 | URL
앞부분을 보니 더 보기 어려운 책이 나타났군요 제가 《자살에 관한 모든 것》을 봤다면 어땠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런 거 말하면서 사진을 보여줘야 할까 하는 생각은 들기도 합니다 사진은 바로 보여주는 것이기도 한데... 이 세상에 없는 사람이라 해도 예의는 지켜야 할 것 같아요

장 아메리는 다른 사람을 설득하려 하지 않지만 설득력이 있군요 그렇게 할 수밖에 없었던...


희선

책먼지 2023-04-30 11:52   좋아요 2 | URL
하아.. 맞아요 희선님 사진을 보여줄 필요가 없죠!! 처음에는 영화 같은 데서 떼 온 장면인 줄 알았어요.. (삽화 같은 게 섞여있어서요) 그런데 실제 사건 현장사진도 섞여 있더라고요.. 뭐가 뭔지는 제가 더 들여다보기 싫어 확인하지 않았는데 희선님 말씀처럼 정말 무례한 짓임에 분명합니다!!!

장 아메리는 우리에게 스스로 죽음을 택할 자유가 있다고 봤어요. 위의 대디님께도 말씀드렸듯이 끝내는 건 언제든 할 수 있으니 일단은 살아보라는 느낌?? 그리고 그가 이 글을 남겨놓았기에 우리가 그의 선택을 이해하게 되죠..

공쟝쟝 2023-04-30 12:28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모든 것>이라는 제목부터 오만한데요. 캐주얼하게 지식 충족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겐 좋은 책일테고, 그런 독서를 비난하고 싶은 마음은 없지만, 이런 기획의 책들‘만’ 잘 팔리는 책이 되는 것은 영 찜찜해요! 그런 시선(이 역시 시각중심적인 언어사용이지만 대체할 말을 찾지 못하였나이다)이 문제적이므로.
먼지님의 책 선택, 글 선택, 아닌 책을 골라내는 평은 빛을 발합니다 ⭐️✨⭐️💡
고를 것이 많은 현대의 인문취향 독자들에겐 거를 까닭을 알려주는 먼지님의 독후감과 비평이 유용합니다 ㅋㅋ 오래오래 많이많이 써주세욥! 🙏

책먼지 2023-05-03 13:16   좋아요 3 | URL
쟝님 저 예전에는 비독서인구(?)에게 어떤 책이든 일단 읽게만 하면 독서경험이 확장되어서 나중에는 자연스럽게 다른 분야 책들도 읽겠지 생각했었는데요. 주변을 보면 자기계발서 읽는 사람은 정말 끝까지 자기계발서만 읽더라고요.. 그래서 쟝님이 말씀하신 것 같은 찜찜함이 더 커져요.
제가 이런 책은 팔리면 안 된다고 성토하며 원서를 검토해서.. 노동력은 노동력대로 갈아먹고 도서번역 기회는 기회대로 날려먹은 그런 사람입니다!!! 하하..ㅠㅠ
쟝님께 유용했다니 기쁩니다!! 누가 뭐래도 제멋대로 쓰겠어요!!!

다락방 2023-05-02 09:19   좋아요 4 | 댓글달기 | URL
저는 주말이나 연휴에 놋북을 잘 열지 않거든요. 그래서 밀린 글이 많아요. 월요일(지금은 연휴 때문에 화요일)이 되어 출근해서 알라딘에 들어오면 제 나름대로 밀린 글을 읽으려고 하지만, 너무 많아 그것이 쉽진 않고요. 다만, 제가 닉네임을 클릭하고 들어가서 내가 놓친 글은 없나 들여다보는 몇몇 분들이 계십니다. 제가 글을 놓치고 싶지 않은 분들이요. 책먼지 님이 그중의 한 분이십니다. 오늘 혹여 놓친 책먼지 님 글은 없나 싶어 책먼지 님의 닉네임을 누르고 들어왔어요. 역시, 그렇게 누르고 온 보람이 있는 글입니다.

저는 책먼지 님과 아주 다른것 같은데 간혹 아주 비슷한 지점들이 있는 것 같아요. 어떤 윤리적인 부분에서 교집합이 있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일전에 제가 <여자, 계급, 인종>을 읽고 쓴 페이퍼의 책먼지 님 댓글을 읽을 때도 그랬고, 오늘 이 글을 읽으면서도 그런 생각을 합니다. 책먼지 님과 제가 생각하는 윤리는 어떤 지점에서 닿아있는 것 같아요. 그것은 음, 단적으로 예를 들자면 ‘거리감‘이 있을테고요, 이건 어떤 단어(언어)로 표현해야 할지 모르겠는데, 문장으로 설명하자면, ‘너 왜 그렇게 말해?‘ 정도가 될 것 같아요.

아, 그리고 사실 굳이 말할 필요는 없지만 그래도 말하자면, 저는 임경선 작가를 싫어합니다. 저 책먼지 님의 이 글 처음 부분에서 아아, 임경선을 좋아하시는건가 흑, 했는데 무례하게 느껴졌다 하셔서 내적 환호 했습니다. 저 정확히 무례하다고 생각했었어요, 임경선 에세이 읽고요. 식당 옆테이블에 앉은 여자를 자기 멋대로 어떤 사람일 것이다 생각하고 비난하는 거였는데 진짜 그 책 읽고 다시는 임경선을 안읽었어요. 대화 한 번 나눠보지 못한 옆자리 사람에 대한 악의를 이렇게 책에 쓰다니. 저에게 임경선은 무례로 기억됩니다.

책먼지 2023-05-03 13:35   좋아요 2 | URL
다락방님 출근과 함께 알라딘 활동이 활발해지시는 것은 눈치채고 있었는데.. 제 글을 일부러 챙겨보고 계신 줄은 몰랐어요ㅠㅠ (꼼꼼하게 읽어봐주시는 건 알고 있었는데 일부러 아이디 누르고 들어와 놓친 글 점검하시는 거라곤 생각도 못했어요) 감동..🥹 친구가 몇 없는 저도 며칠 안 들어오면 밀린 글 다 따라잡기가 어려운데 다락방님은 어떠실지 짐작조차 되지 않습니다!!

저도 다락방님 글에서 어떤 사안에 대한 비슷한 태도를 발견하고 크게 공감하곤 합니다. 심지어 제가 아직 언어로 만들지 못한 것까지 짚어서 제 속이 다 후련하게 가려운 걸 긁어주실 때 진짜 엄청 감탄해요!! 그리고 그게 윤리였군요!! 윤리적인 교집합이었어요!! 기본적인 인간됨에 대한 합의?? 같은 거요!! 오늘의 한 마디는 ’너 왜 그렇게 말해?’가 되겠습니다ㅋㅋㅋ

저도 임경선 작가 기피합니다.. 쿨하게 보이려고 도를 지나치는 면이 있는 것 같아요. 그게 제게도 무례함으로 느껴지고요. 그리고 그 무례함을 솔직함으로 포장하고 있는 것 같아요. (읽으신 에세이 혹시 <태도에 관하여> 였을까요? 예로 들어주신 게 익숙한데 어디서 읽었는지 가물가물) 그러나 다락방님은 설사 제가 임경선 작가를 좋아했더라도 그 이유만 타당하면 얼마든지 그럴 수도 있네 하고 귀기울여주셨을 것 같은 느낌입니다🥹💕

다락방 2023-05-09 07:51   좋아요 2 | URL
제가 읽은 임경선은 <엄마와 연애할 때> 였을 겁니다. 그거 한 권 읽고 더는 임경선을 만나지 않았.. 하핫;;

잠자냥 2023-05-10 12:59   좋아요 1 | URL
ㅋㅋㅋ 임경선에 관한 부분에서 다부장님과 똑같은 심정을 느낀 잠자냥....
임경선으로 대동단결.......ㅋㅋ

2023-05-04 17:37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23-05-09 12:30   URL
비밀 댓글입니다.

은오 2023-05-10 01:19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헐 ㅋㅋㅋㅋ 자살에 관한 모든 것 저 샀는데.... 심지어 조만간 읽으려고 책상 위 미니책장에 꽂아둬서 지금 눈앞에 바로.... 아악!!!!! 저도 일단 읽어보고 올게요!!! ㅋㅋㅋㅋㅋㅋ

책먼지 2023-05-11 11:08   좋아요 1 | URL
은오님 저는 앞부분 읽다 너무 괴로워서 포기했는데 혹시 은오님께는 다른 책이 될 수도 있고 또 은오님이 다르게 읽어주시면 그걸 보고 제가 이 책 다시 보게 될 수도 있으니 포기하지말고 읽어보고 와주세요🔥 미니책장에 또 무슨 책 들어가 있는지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