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go Star Wars: The Visual Dictionary [With Luke Skywalker Minifigure] (Hardcover, Updated, Expand)
DK Children / 2014년 5월
평점 :
품절


레고는 아이뿐만 아니라 어른에게도 엄청나게 매력적입니다. 그리고, 레고는 부모의 등골을 확실하게 뽑아낼 줄 알죠. 이 책은 1차로 뽑아내고 남은 등골을 확실하게 긁어내기 위한 책입니다. 그만큼 매력적이고 훌륭하죠.

 

레고를 접하게 된 아이를 바라보는 부모의 마음은 비슷하 겁니다. 처음에 그 조그마한 손으로 레고를 조립하는 것을 보면 기적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죠. 네. 손이 둔한 아이들을 위해 레고는 '듀플로'라는 자매품 등골 흡입 브랜드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전하더군요.

 

처음엔 듀플로를 사줍니다. 아이가 듀플로로 이것저것 만들기 시작합니다. 그러다 아이가 자라면 이제 레고로 갈아타게 됩니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결정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부분 레고의 마성에 부모님들이 홀랑 넘어가버리고 맙니다.

 

뭐냐구요? 보통 아빠들은 자기가 사고 싶은 레고를 사서 아이에게 쥐어줍니다. 그리고는 아이에게 레고를 조립해 준다는 미명하에 본인들이 레고를 만들면서 흐믓해 합니다. 이 단계를 넘어서면서 아이가 사달라고 할때 아빠는 한두개를 삽니다.

그러다 두번재 단계에 진입을 하죠. 이른바 '비싸고 간지나는 것'을 사게 됩니다. 아이도 좋아라 하고 아빠도 좋아라 합니다. 엄마의 잔소리 쯤이야 아이의 '교육을 위해!'라는 말로 방어하죠.

이제 진정한 세번째 단계로 넘어갑니다. 아이가 각성합니다. 귀엽고 기적같은 아이가 각성을 한 이후에는 더이상 아빠가 사고 싶은 것에 맞춰서 동의하지 않습니다. 아주 빠르게 조립하고 나서는 '새것을 내놓아라'라고 요구하죠.

 

네. 저와 같이 살고 있는 아이는 스타워즈에 빠졌습니다. 그리고 레고는 못 사주겠고 적절하게 타협한 것이 이 책입니다. 책을 펼치더니 아이가 진심으로 기뻐합니다. 수 많은 레고와 스타워즈의 향연. 연도별로 나온 레고 스타워즈 제품들이 나오고, 이른바 레전드 급의 레고는 양면 가득한 편집으로 눈을 떼지 못하게 합니다. 영어를 읽지 못하는 아이가 이 것이 무슨 뜻이냐며 영어 공부에 열의를 보입니다. 피규어들은 또 얼마나 잘 모아서 보이게 해 놓았는지.

 

이 책을 사셨습니까? 아니 사고 싶으십니까? 하루 즐거우실겁니다. 그리고 1년 내내 시달리실겁니다. 그러면서 레고의 등골을 뽑아내는 능력에 감탄하실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도해사고력 :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정리 기술
나가타 도요시 지음, 정지영 옮김 / 스펙트럼북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으로 자기 생각을 정리한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입니다. 특히나 복잡한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빽빽히 가득찬 글로 정리하는 것 보다 한장의 그림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누구에게나 보여주고 싶은 일이라는 것이죠.

  여기서 특정 민족성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안맞을 수도 있을지 모르나 일본인들이 확실히 어떤 정리하는 기술이나 기법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보다 더 많이 논의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그림'이 아니라 '도해'라고 한느 편히 더 맞는것 같습니다.

 

  왜 글보다는 그림이 좋을까요?

  하나. 글은 복잡한 상황을 정리할때 너무 많은 정보들을 중요도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표현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어떤 사람이 '하하하'라고 웃었을때, 그 사람이 얼마나 어떻게 웃었는지 알기에 어렵습니다. 그걸 알려주려면 '목젖이 드러나도록, 주위 사람들이 쳐다보도록 큰 목소리로 호탕하게 웃었다'라는 식의 표현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림이라면 그렇게 그리면 되겠지요. 아주 크게 입을 벌리고 웃고 있는 사람을 그리는 것 처럼요.

  둘. 동일한 시점에 동시에 터지는 일을 정리하는 것이라면 글보다 그림이 정확히는 '표'가 더 눈에 잘 들어옵니다. 삼국지의 예를 들어보면 조조가 어떠한 일을 하고 있을때, 유비는 무엇을 했는지, 손권은 또 어떤 일을 했는지 글로는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시간이라는 축을 놓고 3개 나라에서 벌어졌던 일을 정리하면 더 잘 들어오겠죠. (지금 글 역시 그림 한장이 있다면 훨씬 이해가 쉬울겁니다)

  셋. 그림으로 그리면, 잃어버린 고리가 드러나게 됩니다.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 있는 글에서는 놓치기 시운 일들이 만약, 그림이라면 '왜 여기가 빠졌지?'라고 알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겠지요. 물론, 단점도 있을 겁니다. 그것도 아주 실질적인 단점들

 

  하나. 그림을 그리는 것은 꽤나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사각형을 그리는 것만 해도 타자에 익숙한 요즘 사람들에게 엄청난 일입니다. 선을 삐뚤빼뚤. 글씨를 쓴다면 그 위에 어떻게 해야 할지당장 막막해 집니다. 결국, 연습이 안되면 그릴 수 없습니다. 마치, 피카소의 그림을 보면서 이렇게 엉망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을거야! 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려보라고 하면 절대 그릴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둘.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대략 알고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또는 글을 읽으면서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내용을 대략 껴안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삼국지 이야기를 예로 들었으니 그것으로 같이 해보죠. 이야기 하는 사람은 조조=위, 유비=촉, 손권=오 라는 정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국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머릿속에는 일단 3개의 덩어리로 놓고 시작을 할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처음부터 4개로 그릴지, 2개로 그릴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고민을 마치면 그림을 그릴 시간이 없이 바로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고 있겠지요.

 

  그럼에도 요즘 '인포그래픽'이라는 분야가 생겨나듯이 뭔가 유행인것은 알겠습니다. 그리고, 직장에서도 파워포인트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니, 연습해 두면 분명 쓸모는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한번 읽어보고 꼭 연습해 보기를 권합니다. 이러한 책들의 특징이 그냥 책으로 읽으면서 보면 '뻔하고 당연한 것'을 아주 쉽게 풀어 놓아서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것 같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한번만 더 생각해보죠. 그만큼 잘 정리될 만한 예제를 뽑아서 책을 만들었을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것처럼 어렵게 썼다면 - 책이 팔리지 않았을 겁니다.

 

 이 책은 어찌보면 Technic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마친, 엑셀이나 포토샵을 가르쳐 주는 책 같은 것입니다. 누구도 책만보고 나서 엑셀과 포토샵을 열고 바로 작업할 수 있지 않을 겁니다. 이 책을 휘리릭 읽고 나면 그림으로 모든 것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지 않고 시간을 내서 정리해본다면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햇살 가득 연희동 집 바람 솔솔 부암동 집 - 한번쯤 살고 싶은 두 동네 엿보고 싶은 두 개의 집 이야기
최재완 외 지음 / 생강 / 2013년 11월
평점 :
절판


  어느정도 나이가 있는 사람이라면 마당있는 집에 살았던 경험이 대부분일겁니다. 그 '어느 정도의 나이'라는 것이 40을 기준으로 생각한다면 말입니다. 왜냐하면, 40대가 어릴때에는 아파트를 구경하기가 어려웠죠. 아파트는 뭔가 돈이 아주 많은 사람들이 사는 곳이었습니다. 지금처럼 온 서울을 뒤덮을 거라고는 생각도 못했습니다. 그리고, 길바닥에서 흙을 볼 수 없을 거라는 것도 무척이나 놀라운 일입니다. 하긴, 요즘은 여름에 제비를 볼 수 없어도 동네를 돌아다니는 똥개와 개똥을 보지 못해도 이상하게 여겨지지 않는 시절이긴 합니다.

 

  그러다보니 '너무 추웠고, 뭐가 그리 고장이 많이 나는' 단독주택은 뭔가 탈출해야 할 곳이었습니다. 그나마 그 탈많은 단독주택 역시 그 당시는 '양옥'이라는 말로 불리면서 양옥보다 '춥고, 고장 많이 나고, 특히 부엌과 화장실이 불편한 한옥'보다는 발전한 단계의 주거형태였지요. 낮은 곳에서만 살고, 집이 2층만 되도 동네 자랑이 되던 집에 살다가 아파트의 고층-그래봤자 4층, 좀 지나서 10층-은 신선이 살것 같은 하늘속의 집이었습니다.

 

  아파트는 우선 놀랍게도 '겨울에 불을 갈러 일어날 필요가 없는' 곳이었습니다. 초기 아파트는 연탄을 갈았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기름 보일러' 달았다고 자랑하던 시기에 그런 것 조차 없는 아파트는 엄청난 곳이었습니다. 당연히 뜨거운 물이 금방금방 나왔습니다. 게다가 아주 따뜻했습니다. 화장실도 당연히 안에 있습니다. 욕조에 샤워기도 있구요. 그 편안함에 푹 젖어 살았습니다. 위에서 내려다보는 맛은 덤이었습니다.

 

  그런데. 이제 흙이 그립습니다. 나무는 내려다 보는게 아니라 옆에 둬야 제 맛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100% 효율성의 공간이 아파트에 살기에 사람은 100% 효율적이지 못한 존재라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사람은 일정 정도의 여유가 필요하다는 것을 체험했습니다. 그래서 이제 다시 '단독주택'이 눈에 보이기 시작합니다.

 

  얼마전 '땅콩 집' 열풍이 지나갔습니다. 그 책과 이 책이 다른 점이 있다면 '친구가 말하듯 꼬시는' 책입니다. 땅콩집은 어딘가 '시원시원한 결정과 진격'처럼 보인다면 이 책은 '쉬엄쉬엄 동네 마실 나가는 기분'이 들게 하는 책입니다. 그러면서도 '실속'은 챙겼습니다. 그 '실속'이라고 하는 것은 실제로 벌어지는 '현실적인 고민'들을 잘 풀어 놓았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돈이 얼마가 들었는지 집을 수리하고 고치는데 누구와 일을 했는지, 어떻게 집을 보러 다녔는지.. 등등 지극히 현실적인 이야기들도 있지만 부담스럽게 여겨지지 않는 것이 매력입니다.

 

  그런면에서 제일 첫머리에 옛날 어릴적 살던 집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는 것은 어찌보면 지루하면서도 어찌보면 내 마음을 가져가고 있는 것일지도 모릅니다.

 

  기껏 이 책을 읽고나서 부러움과 당장 할 수 있을 것 같은 희망에 부풀어 있다가 지금 형편을 돌아보니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처지를 발견하곤. 괜히 저자를 향해 퉁명스럽게 내 뱉게 됩니다. "애가 없어서 이렇게 할수 있는거야!" 하지만, 속으로는 분명히 알고 있습니다. 애가 있던 없던 나는 하지 못했지만 그들은 했고, 저는 지금 그들을 무척이나 부러워 하고 있다는 사실을 애써 숨기고 있습니다.

  마당 있는 집에서 아이가 뛰는 것을 보고 싶습니다. 그 마당에 연못과 아름드리 나무는 없어도 좋습니다. 햇살만 가득하고 바람만 솔솔 부는 곳이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선대인, 미친 부동산을 말하다
선대인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13년 11월
평점 :
품절


  선대인 소장이라는 사람은 잘 몰랐습니다. 그러다 팟캐스트를 듣다보니 알게되었지요. 이 분이 하버드를 나왔다는 것보다도 동아일보 기자출신이라는 말에 더 많은 그림들이 머릿속에 그려졌습니다. 왜냐면, 주위에 기자들과 접할일이 많았기 때문일지 모릅니다. 아무튼, 책을 읽고 나서는 '전형적인 기자의 기사쓰기'같은 책은 아니라고 생각이 듭니다.

 

  주장은 아주 명확 단순합니다. 부동산 대세 하락기이다!

 

  이 주장 하나를 증명하기 위해 상당히 많은 자료들과 이야기들을 풀어내고 있습니다. 책을 읽으면서 머리와 가슴은 따로 놀기 시작합니다. '아 맞아! 지금 부동산은 대세 하락이야! 지금 집을 산다는 것은 정말 사고 싶은 곳이 아니라면 사서는 안돼. 그리고, 지금 싸졌다고 대출 끼고 사는 것은 바보짓일거야'라고 머리속이 정리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가슴은 다른 마음을 품고 있습니다. '어짜피 전셋값이 폭등하고 있는데, 그리고 지금 정부도 목숨걸고 지키려고 난리인데. 혼자 똑똑한척 하는것보다 대세를 따라가는게 더 낫지 않을까? 지금 어짜피 전세사느니 대출 좀 받아서 집 사는게 낫지' 라는 생각입니다.

 

  결론은 아직 모르겠습니다. 주위의 많은 어르신들은 '그래도 집 한채'라는 말씀을 하십니다. 그리고, 그분들의 삶의 연륜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그렇기 때무에 저자도 한마디 합니다. 책의 모든 주장을 압축 시키는 문장. 그 두개의 문장이 책을 읽고 난 모든 상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지금까지와는 정반대 방향으로 힘이 작용하게 된다. 지금은 전환기의 한가운데에 있고, 그 추세가 아직 명확하지 않아서 '설마' 하는 이들이 많을 것이다.

 

  그래서 전 오늘도 없는 돈을 세다가 한숨쉬고, 고민하다 한숨쉬고 그렇게 하루를 마감합니다.

 

  이 책은 '집을 사야 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하는 분들을 위한 정리본'입니다. 신문을 읽어도 잘 모르겠고, 누군가는 이렇게 얘기하고, 누군가는 저렇게 얘기하는 것들을 모아 놓은 것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물론, '대세 하락'이라는 저자의 주장은 명확하지만 이 주장의 근거를 대기 위해 보통의 기사나 정부에서 발표하는 내용들도 잘 정리되서 나옵니다. 그러니, 정리본이라 할만 하지요. 이 책을 본다고 '내가 집을 사지 말아야지!'라는 결론을 쉽게 내리지 못할겁니다. 만약, 그렇게 쉽게 결론을 내릴 수 있는 사람이었다면 이런 책은 읽을 생각조차 하지 않았을 테니까요. 하지만, 뭔가 답답하고 생각하는 기준을 잡고 싶은 분이 있다면 그런 분에게는 추천합니다. 그만큼 우리는 혼란스러우니까요. 맞던 안맞던 기준점은 필요하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십자군 이야기 세트 - 전3권 시오노 나나미의 십자군 이야기
시오노 나나미 지음, 송태욱 옮김, 차용구 감수 / 문학동네 / 201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오노 나나미라는 일본 할머니의 이야기 풀어내는 솜씨는 정말 탁월합니다. 나이도 일흔이 넘었으니 할머니라 불렸다고 해서 기분 나빠하지는 않으실게고요. 게다가 적어도 '할머니가 잠자기 전에 들려주던 옛날 이야기'라는 말이 익숙한 제게 이야기를 해주는 사람이 아주머니나 아가씨, 젊은 처자보다 할머니가 더 친근합니다.

 

  시오노 할머니의 이야기 솜씨야 로마인 이야기에서 이미 맛보았기에 책을 고르면서 적어도 지루해 하거나 돈을 아까워 하지는 않을거라는 믿음이 있었습니다. 책을 열고 읽어보니 역시. 시오노 할머니의 이야기 솜씨는 훌륭합니다.  어쩌면 그리도 재미없을것 같은 소재들을 모아서 흥미진진한 얘기 꺼리로 변화시키는지. 남아있는 재료만 가지고 뚝딱 맛난 음식을 만들어 내는 할머니 솜씨만큼이나 놀랍습니다.

 

  전문가가 아니라고 본인이 주장을 하지만, 전문가가 아니기 때분에 상상하는데 훨씬 자유롭고, 그렇기 때문에 전문가들의 딱딱한 - 반면, 정확하다고 하는 - 글보다 더욱 매력적입니다. 하지만, 이야기 하는 사람의 감정이 실리는 것이 당연하듯이 어느 편에 무게가 슬쩍 기울어 있습니다.

 

십자군을 일으킨 기독교 국가들이 한 행동은 할머니의 이야기 속에서 따뜻하게 포장되어 있습니다. 그들이 벌인 온갖 악행과 행패들도 어느새 할머니 이야기를 듣다보면 '어쩔 수 없이 또는 젊은 날의 혈기처럼 벌어진 실수'같은 느낌이 듭니다. 범죄나 악행이라기 보다는 '그럴 수도 있었겠구나' 싶은 정도의 감정. 반면에 당한 이슬람측의 행동은 어딘가 이기적인 집단들 처럼 보입니다. 마치 '그러니까 니들이 당했지'라는 느낌이랄까? 양쪽의 인물들을 다루는 말투에도 어딘가 무게가 기울어 있습니다.

 

영국의 리처드 왕에 대한 할머니의 칭찬과 애정은 책장에 뭍어날 정도인데 반해 살라딘에 대한 칭찬은 참으로 건조합니다. 1등한 옆집 아이에게 '축하한다'라는 말은 분명하나 마음 속 깊이 즐거워 하고 있지는 않다는 투?

 

그래서인가요? 로마인 이야기에 등장하는 로마 사람들은 망해서는 안될 정도의 매력적인 존재들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에게 공격 당한 이른바 '야만인'들도 그리 느꼈을까요? 읽고나서 한참이나 후에 깨달았을 정도니 이야기 솜씨 만큼은 인정해 줘야겠지요.

 

예루살렘이라는 도시를 놓고, 아니 정확히는 어떤 땅을 놓고 다투는 것이 인간의 역사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십자군은 악이고, 이슬람은 선이라는 말을 하고 싶은 생각도 아닙니다. 그리고, 이야기 하는 사람이 어떻게 하든 그건 그 사람의 마음이겠지요. 듣고 싶을 것을 드는 것이 나의 선택인것 처럼요.

 

이야기는 참 재밌습니다. 그런데 이번 것은 조금 찌꺼기 같은게 남네요. 그래서 별 넷!

더불어 시오노 할머니의 다른 이야기들을 같이 읽어보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 특히나, 시오노 할머니의 애정이 듬뿍 뭍어나는 이태리가 끼어 있는 것으로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