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해사고력 : 그림으로 그리는 생각정리 기술
나가타 도요시 지음, 정지영 옮김 / 스펙트럼북스 / 201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그림으로 자기 생각을 정리한다는 것은 매력적인 일입니다. 특히나 복잡한 어떤 상황이나 사건을 빽빽히 가득찬 글로 정리하는 것 보다 한장의 그림으로 정리할 수 있다면 누구에게나 보여주고 싶은 일이라는 것이죠.

  여기서 특정 민족성을 이야기 하는 것은 안맞을 수도 있을지 모르나 일본인들이 확실히 어떤 정리하는 기술이나 기법은 적어도 우리나라에서보다 더 많이 논의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정확히는 '그림'이 아니라 '도해'라고 한느 편히 더 맞는것 같습니다.

 

  왜 글보다는 그림이 좋을까요?

  하나. 글은 복잡한 상황을 정리할때 너무 많은 정보들을 중요도에 상관없이 동일하게 표현을 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어떤 사람이 '하하하'라고 웃었을때, 그 사람이 얼마나 어떻게 웃었는지 알기에 어렵습니다. 그걸 알려주려면 '목젖이 드러나도록, 주위 사람들이 쳐다보도록 큰 목소리로 호탕하게 웃었다'라는 식의 표현이 들어가야 합니다. 그림이라면 그렇게 그리면 되겠지요. 아주 크게 입을 벌리고 웃고 있는 사람을 그리는 것 처럼요.

  둘. 동일한 시점에 동시에 터지는 일을 정리하는 것이라면 글보다 그림이 정확히는 '표'가 더 눈에 잘 들어옵니다. 삼국지의 예를 들어보면 조조가 어떠한 일을 하고 있을때, 유비는 무엇을 했는지, 손권은 또 어떤 일을 했는지 글로는 표현하기 어렵습니다. 시간이라는 축을 놓고 3개 나라에서 벌어졌던 일을 정리하면 더 잘 들어오겠죠. (지금 글 역시 그림 한장이 있다면 훨씬 이해가 쉬울겁니다)

  셋. 그림으로 그리면, 잃어버린 고리가 드러나게 됩니다. 너무 많은 정보가 들어 있는 글에서는 놓치기 시운 일들이 만약, 그림이라면 '왜 여기가 빠졌지?'라고 알게 됩니다.

 

이외에도 여러가지 장점이 있겠지요. 물론, 단점도 있을 겁니다. 그것도 아주 실질적인 단점들

 

  하나. 그림을 그리는 것은 꽤나 많은 '연습'을 해야 합니다. 사각형을 그리는 것만 해도 타자에 익숙한 요즘 사람들에게 엄청난 일입니다. 선을 삐뚤빼뚤. 글씨를 쓴다면 그 위에 어떻게 해야 할지당장 막막해 집니다. 결국, 연습이 안되면 그릴 수 없습니다. 마치, 피카소의 그림을 보면서 이렇게 엉망으로 그림을 그리는 것은 누구나 할 수 있을거야! 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로 그려보라고 하면 절대 그릴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입니다.

  둘. 그림으로 표현한다는 것은 '대략 알고 있어야' 가능한 일입니다. 누군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또는 글을 읽으면서 그림으로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은 그 내용을 대략 껴안고 있어야 가능합니다. 삼국지 이야기를 예로 들었으니 그것으로 같이 해보죠. 이야기 하는 사람은 조조=위, 유비=촉, 손권=오 라는 정보를 인지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삼국지에 대한 이야기를 한다면 머릿속에는 일단 3개의 덩어리로 놓고 시작을 할겁니다. 그렇지 않으면 처음부터 4개로 그릴지, 2개로 그릴지 고민을 해야 합니다. 고민을 마치면 그림을 그릴 시간이 없이 바로 다음 이야기로 넘어가고 있겠지요.

 

  그럼에도 요즘 '인포그래픽'이라는 분야가 생겨나듯이 뭔가 유행인것은 알겠습니다. 그리고, 직장에서도 파워포인트를 많이 사용하게 됩니다. 그러니, 연습해 두면 분명 쓸모는 많을 것 같습니다. 그러니 한번 읽어보고 꼭 연습해 보기를 권합니다. 이러한 책들의 특징이 그냥 책으로 읽으면서 보면 '뻔하고 당연한 것'을 아주 쉽게 풀어 놓아서 아무런 어려움이 없을것 같이 느껴집니다. 하지만, 한번만 더 생각해보죠. 그만큼 잘 정리될 만한 예제를 뽑아서 책을 만들었을 겁니다. 그렇지 않다면 - 정말 열심히 공부해야 하는 것처럼 어렵게 썼다면 - 책이 팔리지 않았을 겁니다.

 

 이 책은 어찌보면 Technic을 알려주는 책입니다. 마친, 엑셀이나 포토샵을 가르쳐 주는 책 같은 것입니다. 누구도 책만보고 나서 엑셀과 포토샵을 열고 바로 작업할 수 있지 않을 겁니다. 이 책을 휘리릭 읽고 나면 그림으로 모든 것을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는 착각을 하지 않고 시간을 내서 정리해본다면 도움이 많이 될것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