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친구분에게서 메시지가 왔다. 거두절미하고 이번에 새로 나온 <오십, 나는 이제 다르게 읽는다>를 서명본으로 받고 싶단다. 사실 댓글을 주고받은 기억도 없어서 누군지 잘 모른다. 내 책이 그것도 서명본이 갖고 싶다니 얼마나 고마운 독자인가. 다만 내가 지극히 악필이라는 것을 주지시키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도 천재는 악필이라며 위로까지.

 

이어서 내 계좌와 책값을 알려달라고 하신다. 내가 부자는 아니지만, 한 푼이 아쉬운 입장이지만 돈을 받는 것은 왠지 민망하다. 가끔 이런 분이 계신 데 그냥 제 책에 관심을 가져주셔서 감사합니다. 책은 그냥 보내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한다. 늘 하던 대로 폐친이신대 책값을 어떻게 받겠냐며 그냥 보내드리겠다고 말씀드렸는데 아주 혼을 내신다. 폐친이 아니면 누가 책을 사주겠느냐. 공짜로는 누구에게도 보내지 말라고 하신다. 이토록 따뜻하고 정감이 넘치는 분이라니.

 

몹시 화가 많이 나신 듯했다.

 

작가는 자갈 먹고 사느냐. 버릇 나빠진다. 그냥 준다는 말은 이 시간 이후로 하들들 마라. 공짜로 줘 버릇하니까 사람들이 공짜만 바란다. 당당하게 계좌랑 금액 보내고 입금하지 않으면 보내지 마라.

 

연이은 호통에 아주 몸 둘 바를 몰랐지만 정말 고마운 말씀이었다. 별수 없이 책값을 받아야겠는데 정가는 그렇고 해서 만원만 보내달라고 했는데 책값 똑바로 알려달라고 또 혼내신다. 택배비는 내가 부담하겠다고 했더니 웃기는 바보 같은 작가님이라신다. 아울러 책 내고 망하시려고 작정했느냐고도 하셨다. 온전히 그분이 시키는 대로 하자 그분은 홀연히 인사를 남기고 채팅창을 떠나셨다.

 

나도 한 성깔 하는 사람이라 그냥 지기는 그렇고 해서 세종도서 선정에 빛나는(?) <그래봤자 책, 그래도 책>을 함께 보냈다. 그분의 호통이 들려올 듯하다. 그래도 괜찮다. 팔이 땅으로 꺼질듯하며 기운이 빠지는 날, 나를 일으켜 세워주신 분이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바람돌이 2022-08-18 15:12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멋있는 페친분! 박균호님도 더불어 멋있어요.
이번 책 저는 아주 재밌게 읽어서 지금 열심히 리뷰 쓰고 있어요. ㅎㅎ

박균호 2022-08-18 15:18   좋아요 1 | URL
제가 멋진 건 아니죠 ㅎㅎㅎ 바람돌이님의 서평 설렙니다 !!

서니데이 2022-08-18 20:0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좋은 독자분이네요.
박균호님 좋은밤되세요.^^

박균호 2022-08-19 01:25   좋아요 2 | URL
감사해요. 서니데이님은 최고의 독자이시죠 ^^ 언제나 감사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