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퍼 꼭지를 두 개로 정리했다. 아, 속이 시원하다. ^^
일 년 전 쯤 읽었던 실비아 플라쓰의 저널이 다시 읽고 싶어진다. 이렇게 말하면 촌스러운가? 그녀의 극적인 개인사에도 그녀의 천재적이라는 시에도 별로 감정이입이 되지 않지만 (그러고보니 평범하고 범상한 나의 모습이 이렇게 자연스럽게 드러나는군. 쩝.), 글을 쓰는 것이 두려워 부엌에 가서 빵을 굽고 집안 청소를 했던 작가의 고통은 읽는 사람의 가슴을 치는 데가 있다. 그로부터 도망쳐야 할 부분이 자신 안에 그토록이나 많았던 작가.

비슷한 스토리인데 나에게 훨씬 와닿았던 작가 이야기는 제인 캠피온의 수작, <내 책상 위의 천사>였다.
(차마 그 이유가 플라쓰는 미인이라서라고 말할 수는 절대 없지만. -- .--;;;) 동숭아트홀에서 오래 전에 한 번 개봉했었다. 동숭아트홀에서는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도 봤었다. 이런 기억만 떠올려보면 내 청춘이 돌연 호빵처럼 정겹게 느껴진다. 오오, 이 포스터는 정말 기절하게 멋있다. 처음 보는 것 같다.
색감이 기절할 정도로 좋았다.
(그 때 마침 지면에 빵꾸 나서 대타로 학보에 썼던 글로 칠만원 받아서 뭐 했는지 전혀 생각 안 남. )
그리구 갑자기 알모도바르 영화가 무지하게 보고 싶네. 도대체 왜???

내가 첨으로 목돈을 쥐어본 건 첫 과외비를 받았을 때였는데 그 때 그 돈으로 산 것이 비디오였다. 그 전까지는 학교에서 단체로 관람하러 간 것과 홍콩 배우 열혈팬 친구 손에 이끌려 몇 번 간 것 외에는 영화관에 간 적이 거의 없었다. 지금은 기억 안 나는데, 아마 문화에 굶주려 있었던 모양이다.
동아리에서 보라는 대로 열심히 봤던 영화들은 '아트' 영화 아니면 'B급' 영화였다. 이걸 합치면 '인디' 영화가 된다. 머리 속에서 뉴런이 질서정연하게 줄을 지으며 뭔가 정리가 되기 시작하는군. 지금 생각해보니 뒤늦은 깨달음이 머리를 치는데, 알모도바르의 영화 중 하나에 나왔던 그 피카소 그림에나 나올 법한 얼굴을 한 여자는 쉐어였음이 분명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