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의 왕비
윤정란 지음 / 차림 / 1999년 9월
평점 :
절판


아이들과 함께 사극을 보면서 걱정되는 것은, 과연 이 아이들에게 사극이 교육적일까 하는 것이다. 역사적인 내용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그야말로 스폰지처럼 쉽게 흡수하는 내 아이들에게 이런 내용이 교육적일 수 있을까, 아니면 오히려 악 영향을 미치는 건 아닐까.

이런 생각을 처음 했던 것은 몇 년 전, <용의 눈물>이라는 드라마를 볼 때였다. 아직 우리 애들은 어리고, 대학생이던 도련님과 남편, 그리고 나 이렇게 셋이 용의 눈물을 보고 있었는데, 도련님이 "여자가 저렇게 설치니 친정이 다 망하지..."라고 얘기를 했다. 최명길이 분했던 원경왕후 민씨를 보고 한 얘기였다.

유동근이 분했던 태종 이방원이 첩들을 거느리고자 하지만, 정치적 동반자였던 민씨는 그것을 보고 투기하는 장면이었다. 최명길의 연기가 너무 리얼했던 탓인지 아니면 유동근의 뻔뻔한 연기가 너무 인간적이라 느꼈던지, 사람들은 대체로 민씨의 투기가 잘못된 것이라고, 그래서 태종이 처가 식구들을 모두 친 거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사실 태종이 그렇게 했던 것은 왕권을 강화시킬 목적에서였다. 태종이 이성계를 도와 조선을 건국하고 두 번의 왕자의 난을 일으켜가며 왕이 되기까지 민씨 가문의 도움은 절대적이었다. 그의 아내는 물론이고 처남들까지 목숨을 걸고 그를 도왔다. 그 결과 태종은 왕이 되었다. 그러나 왕이 되고 나서 태종은 왕권을 강화할 필요성을 느꼈다. 화장실 들어갈 때 마음하고 나설 때 마음이 서로 다르다지 않는가.

외척을 물리칠 요량으로 끊임없이 민씨를 자극했던 태종은 계획대로 처가를 쑥대밭으로 만들었다. 유교적인 명문가 출신이었던 민씨가 꿈꾸었던 정치적인 동반자로서의 관계,더 나아가서 연합 정권의 꿈은 과거의 동지이자 남편이었던 이방원에게 철저히 배신당함으로써 막을 내렸다. 그리고 오히려 질투심 많은 아녀자로 몰리게 되었다. 정권욕과 결단력이 강했던 여걸 민씨는 결국 태종의 권력욕까지 뒤집어 쓴 채 6백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그렇게 그려지고 있다.

이 모든 것을 가리운 채, <용의 눈물>만 본 아이들은 그저 여자가 덕도 없이 권력욕만 있어서 결국 친정이 멸문의 화를 당한 것으로 그렇게 받아들이지 않겠는가.
사실 도련님이 그렇게 얘길 할 때 나도 논리적으로 반박하지 못했다. '아무리 시대가 그랬다지만(사실은 조선 초기만 하더라도 여성의 지위가 지금보다 나았다) 남편이 다른 여자하고 저렇게 당당하게 놀아나는데, 눈 뒤집어지지 않을 여자가 어디 있겠느냐'고 얘기했을 뿐이었다.

그러다 읽게 된 <조선의 왕비>. 이 책을 읽고 나는 땅을 쳤다. 내가 그 때 이 책을 읽었더라면, 도련님과 남편을 논리적으로 설득시킬 수 있었을 텐데... 그리고 단지 드라마 작가의 관점에 의해 판단력이 흐려지지 않을 수 있도록 내가 얘기할 수 있었을 텐데. 그 후로 때를 노리고 있지만, 어찌된 게 요즘 사극은 고려시대이고, 게다가 차분히 앉아서 사극을 볼 만한 여유가 사라져버렸다. 결정적으로 지금은 도련님과 함께 살지도 않는다. ㅠㅠ

<조선의 왕비>는 철저히 왕비의 관점에서 조선시대를 읽을 수 있도록 해준다. 태조의 왕비였던 강씨부터 마지막 왕비였던 순정효황후 윤씨까지, 기록이 남아 있는 왕비와 후궁들의 이야기이다. 숙종의 비였던 희빈 장씨와 인현왕후 민씨. 왜 희빈 장씨는 왕비가 되기 위해 극악을 떠는 요부요 악녀여야 했으며, 인현왕후는 어떻게 그렇게 부덕을 갖춘 완벽한 여인이었는지, 과연 희빈 장씨는 단순히 악녀였기 때문에 사약을 받고 죽었는지, 정말 그렇게 악녀였는지, 어쩌면 철저히 남성 중심의 이데올로기에서 봤을 때 악녀의 모습이 아니었는지... 많은 것들을 생각하게 해 주는 책이다.

사극을 보면서 빠질 수 없는 여성들의 이야기. 이 책을 읽고 난 후에는 작가의 시각이 아닌 나의 시각으로 역사를 볼 수 있을 것 같다.


댓글(5)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로렌초의시종 2004-06-17 16: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솔직히, 남녀노소 불구하고 사극에 있어서 (진정한) 역사의 의의에 대한 '동기유발'과, 약간의 기초상식을 쌓을 수 있다는 것 외의 교육적 효과를 기대하는 것은 무리라는 생각을 갖게 된지 오래입니다. 무엇보다 사실 역사라는 것 자체가 어느 정도의 단계를 밟아서 쌓아가는 지식의 과정인데(모든 학문이 그렇지만요^^;) 막바로 다 제껴놓고 TV로만 사극을 접하고 그로써 역사를 알게한다는 건 필연적으로 무리가 따릅니다.
또 사극을 만드는 사람들에게 문제가 있다기보다는 방송이라는 매체의 생리상, 그것은 단순한 역사가 아니라, '보여주기 위한'역사이기에, 여러모로 더 과장되고, 더 확대될 수 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그 배우들은 그 사람의 역할을 할 뿐이지, 그 사람은 아니니까요. 추천할께요~

호랑녀 2004-06-17 16:1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감사합니다 로렌초시종님 ^^
사극도 그렇고, 또 역사소설도 그렇구요, 과연 어느 정도까지 사실을 담아야 할까, 그냥 등장인물만 옛날사람이면 되는가... 생각할 때가 있습니다.
아이들은, 역사책보다도 텔레비전을 더 믿곤 합니다.
사극에, 이 극은 그냥 극일 뿐, 사실은 확인한 바 없으니 믿지 마십시오! 라고 자막을 넣을 수도 없고 말이죠...ㅠㅠ

숨은아이 2004-06-18 11:4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 극은 그냥 극일 뿐, 사실은 확인한 바 없으니 믿지 마십시오!"라고 자막 넣는 것, 좋은 생각인 것 같아요. 드라마 피디들한테 알려주고 싶다. :) 요즘 외국 영화에는, 이 영화는 순전히 허구이며 여기 등장하는 인물 장소 등등은 특정인과 관계 없다고 자막이 나오곤 하잖아요.

호랑녀 2004-06-18 13:3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 물론 또다른 논란들이 있었지만, 요즘은 정통 왕들의 사극보다는 다모나 장금이 같은 서민들의 얘기가 더 재밌더군요. 필요에 의해 왜곡을 해야 한다면, 그게 좀 과장되었거나 부풀려졌다는 걸 알려주었음 좋겠어요. 알아서 판단해라 하지 말구.

호랑녀 2004-06-22 09: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푸하하..난정이요
세종대왕이랑 함께 살던 소현왕후 심씨... 말씀이신 거죠?(가물가물~) 아버지 오빠(동생?) 다 죽었는데도, 찍소리 못하고... 남편의 바람기를 견뎌야 했던...
저는 중종의 첫번째 부인 신씨 생각이 나서, 그 후로도 경복궁에 갈 때마다 저기가 치마바위인 게로구나, 저기다 치마를 펴놓으면 보였을라나...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