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도서실, 누워서 침뱉기지만 흉을 좀 보자면...
잡지를 한 권도 구독하지 않는다. 일년 도서구입비가 천만원인데(아, 근로계약서에 업무중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하면 안 된다는 조항이 있던데, 나 짤리는 거 아냐?), 잡지를 1종도 구독하지 않는 도서실은 드물 것이다.
어쨌든, 그래서 나 혼자 내 돈 주고, 본다. 때로는 괜찮은 책을 집에서 갖다놓기도 하고, 어떤 선생님이 와서 그 책 없느냐고 찾으면 다른 곳에서 구해서라도 빌려드린다. 그렇게라도 관심을 가져주시는 선생님들이 그저 고맙다.
올해는 <초등 우리교육>을 본다. 올해 나의 목표는 아이들도 아이들이지만, 선생님을 도서실에 끌어들이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도서실에 선생님들이 오셔야 무슨 책이 있는지 아시지, 몇몇 선생님들을 제외하면 영 안 오신다. 물론 우리 도서실에는 교사 학부모용 도서가 드물긴 하다. 어쩔 수 없다. 아직 아이들 책도 많이 부족하니...
그래서, 우리교육 책 중 괜찮은 기사를 복사해서 선생님들께 뿌리기로 했다. 마침 5월에 나온 기획기사 중 <원작 동화를 가르치자>가 딱이다.
기사의 요지는 이것이었다.
어느 교사, 안도현의 '증기기관차 미카'를 엄청 재미있게 읽었단다. 그런데 4-2 교과서에 딱 나왔더란다. 문제는... 내용은 분명히 그것인데, 비슷한 구석이 없더란다. 아이들도 교사가 원하는 대답을 하지 못했다. 그래서 엄청 헤맸다.
그러다 아이들에게 아침마다 원본 책을 조금씩 읽어주었다. 한 권을 다 읽어주었더니, 그제서야 '아! 이제야 교과서에 나오는 내용을 알 수 있겠어요' '정말 감동적인 이야기에요' '이렇게 재미있는 내용을 왜 책에서는 재미없게 써 놓았지요?' 등등의 반응이 나왔단다.
그 다음 기사는 몇몇 선생님들이 직접 원작으로 수업을 했던 방법들이었고, 그 다음 기사는 읽기 교과서가 가질 수밖에 없는 한계들에 대한 기사, 그리고 마지막으로 학년별 읽기교과서 동화 제재와 원작동화 리스트가 있었다.
가서 학년별로 한부씩 연구실에 갖다드려야지 하고 복사하고, 리스트 중 우리 도서실에 있는 책들을 하나하나 찾아 표시하다가 갑자기 걱정이 된다.
이걸 월권행위라고 생각하는 선생님이 계시면 어쩌지? 오지랍도 넓다고 책하는 선생님이 계시면 어쩌지? 책 정리나 잘 하고, 청소나 깨끗이 하라고 하시면 어쩌지? 선생님들이 부담스러워 하시면 어쩌지? ....... 어쩌지? ........어쩌지?
에이 나도 모르겠다. 그냥 갖다 놓고, 읽든 말든, 수업에 참고를 하시든 마시든, 싫어하시든 좋아하시든... 모르겠다. 사서교사가 마땅히 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하고, 그 뒷일은 신경 끄기로 했다.
나는 내멋에 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