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크라테스의 변명 - 크리톤 파이돈 향연, 문예교양선서 30
플라톤 지음, 황문수 옮김 / 문예출판사 / 1999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테네의 청년들을 타락시켰다는 명목으로 자신을 고소한 밀레토스에게 소크라테스는 묻는다. '내가 젊은이를 타락시켰다고 하자, 그렇다면 젊은이를 선도하는 사람은 누구냐?' 처음에 밀레토스는 '재판관들'이라고 했다가 소크라테스의 유도질문에 넘어가 '소크라테스만 제외한 아테네의 모든 이들'이라고 범위를 확장한다. 그러자 소크라테스의 일격, '젊은이들을 타락시키는 자는 단 한명 뿐이고, 그 외의 세상 사람들은 그들을 선도한다면 그들은 참으로 행복한 환경 속에서 산다고 할 수 있겠군.'

 

소크라테스는 또 밀레토스가 '착한 사람은 이웃에게 착한 일을 하고 악한 사람은 이웃에게 악한 일을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도록 만든 다음, 이렇게 추궁한다. '하물며 나보다 나이 어린 너도 그 정도는 아는데, 그렇다면 내가 이 나이를 먹도록, 누군가를 타락시키면 타락시킨 자 역시 상대방으로부터 손해를 입기 쉽다는 사실조차 깨닫지 못할 만큼 무지몽매하겠느냐? 내가 그토록 무지몽매하지 않다면, 나는 청년을 타락시키지 않았거나, 만약 타락시켰다 하더라도 고의는 아니었다는 말이 된다. 법률은 비고의적 범법행위에 대해서는 범죄로 인정하지 않고 있다. 그렇다면 너는 개인적으로 나를 불러서 타일렀어야지 않겠느냐. (이 파렴치한 놈아!)'

 

과연 소크라테스로군! 논리가 정연해서 함부로 반박할 수는 없지만 생각하면 할수록 정체모를 짜증이 치밀어오르는 이 이상한 '산파술'로 인해 기원전 399년도 무렵의 아테네 시민들이 얼마나 큰 심적 고통을 겪었을지 이 책 한 권만으로도 짐작이 간다. 본인의 무지를 깨달았으면 조용히 홀로 지적 수양에 매진할 일이지 왜 소크라테스는 시민들을 붙들고 돌아다니면서 모두를 그토록 짜증나게 만들었을까. 오늘날 도를 아시냐는 분들과 비슷한 것 같기도 하고. 모든 인간은 저마다 자기만의 무식한 방식에 입각하여 독자적으로 삶을 꾸려나갈 권리가 있다. 왜 <I Wanna Rule The World>라는 노래 제목도 있질 않나. 소크라테스는 자율적으로 각자의 내적 세계를 통치해 나가고자 하는 아테네 시민들의 정당한 욕망에 찬물을 끼얹었다. 사형에 한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