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을 담은 그림, 지도 전통문화 그림책 솔거나라 14
김향금 지음, 최숙희 그림, 배우성 감수 / 보림 / 2004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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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가 그림이라는 생각을 한 번도 못해봤답니다.

지도는 지도일 뿐이고,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을 먼저 하고 있었습니다.

그렇기에 제목이 충격적으로 다가왔고 머리에 박혔지요. 왜 세상을 담은 그림이라고 했을까 고민했구요.

땅의 그림이라는 뜻인 지도를 어떻게 그림이라고 받아들이지 않았는지는 모르겠지만 그만큼 지도란

보고 느끼기 위한 것이기 보다는 실용적이라는 생각이  더욱 강하기 때문일 것이다.

 

엊그제 아는 이의 집에 갔다가 우연히 삼사학년 교과서를 보게 되었다.

 우리도 그맘때 처음으로 지리와 역사를 사회라는 과목으로 배운 기억이 났다.

그리고, 그때와는 다르게 이런 책이 있는 아이들은 참 행복하겠다란 생각을 하면서 혼자서 질투를 했다.

 

그림책읽기가 거의 필수가 되어 버린 초등생들은 극히 일부를 빼고는 참 힘들고 싫은 느낌이겠지만

그 과정을 거쳐온 "부모" 에게 이런 책들이 만들어진다는 것은 꼭 필요한 책을 사는 것 같은 뿌듯함을

느끼게 된다는 것이다.

기왕이면 교과목에 도움이 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교과에 도움되는 책으로서의 이 책의 역할은 훌륭하다.

그리고, 분명 학부모란 이름을 떠나서도 눈에 들어올 것이라 생각한다.

 

저는 그림책을 좋아하는 사람으로서 이 책을 반깁니다.

어렵지 않게 편안하게 시야가 확보된 그림과, 쉬운 글들과 첫 지도부터 지금의 한반도와 너무나 닮은

[김정호 선생님의 대동여지도]의 모습과 그 시대의 세계관을 충분히 보여주는 중국과 조선과 일본과 인도를

그림 세계지도는 지금과 어떤 것이 어떻게 다르고, 왜 그렇게 생각했었는지 까지도 충분히 고민하게 한다.

지도라는 것이 길을 잃지 않게  높은 곳에서 그림을 그리면서 특수한 문자로 표현하면서 만든 것이라는 것.

또 최근의 지도는 그렇다면 인공위성이나 비행기를 이용해서 촬영해서 만들고 있을 것이라는 것.

또한, 왜 실제와는 다르게 작게 만들어졌느냐는 것을 쉽게 알 수 있게 적혀 있습니다.

물론 집에 있는 지도와 지구본을 같이 보기도 하고, 세계의 국기와 나라도 한 번 보았지요^^

 

아이와 같이 독후활동을 하기에도 참 좋게 최근의 우리 집 주변의 모습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아직은 어린 아이들과 저는 우리동네 블럭과 또 높은 아파트의 잇점을 발휘해서 건물들을 내려다보고

어떻게 그려야 할 것인지 벽에다 그려보았습니다.

아이들의 생각에는 우리가 사는 집이 있는 우리 아파트가 제일 크고 제일 멋지다는 군요.

밖에 나가게 되면 또 한 가지 우리만의 놀이를 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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