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통해 나를 찾아가는 여행”
[인터뷰] 한국일보 연재 ‘호두나무왼쪽길로’ 출간한 만화가 박흥용씨

 

안경숙 기자 ksan@mediatoday.co.kr

 

   
▲ 이창길 기자 photoeye@
“바람이 불면 나는 날개를 편다. 깃털 핥는 바람 소리. 날아봐. 날아봐…”

아이는 마을 어귀에 있는 커다란 호두나무 아래서 엄마를 기다린다. 엄마는 아버지가 돌아가신 뒤 돈을 벌러 서울로 떠났다. 호두나무 위에서는 영동역을 지나가는 경부선 기차소리가 들린다. 기차를 타면 엄마가 있는 서울에 갈 수 있다. 초등학교에 들어갈 때까지 한번도 호두나무 바깥세상을 겪어보지 못한 아이는 그렇게 기차소리를 따라 엄마를 찾아나서곤 했다.

열아홉이 돼서야 엄마가 재가를 했다는 사실을 알게 된 아이는 늘 엄마를 기다리던 호두나무를 불태운 뒤 무작정 오토바이를 끌고 호두나무를 벗어난다. 아이의 여행은 그렇게 시작됐다.

만화를 문학의 경지로 끌어올렸다는 평가를 받는 만화가 박흥용씨. 지난해 3월부터 1년동안 한국일보에 연재한 <호두나무 왼쪽길로>가 올해 서울국제만화애니메이션페스티벌(SICAF) 코믹 어워드 부문에서 작품상 부문의 장편/연재만화상과 함께 만화스토리상을 받았다. 올해로 8회를 맞는 SICAF는 국내 최대의 만화·애니메이션 전시 행사로 8월4일부터 10일까지 일주일 동안 서울 삼성동 코엑스와 서울시청 앞 잔디공원 등에서 열린다.

  호두나무 바깥세상 연결고리는 ‘오토바이’

<호두나무 왼쪽길로>는 여행을 통해 자아를 찾아가는 과정을 그린 여행 만화이자 성장 만화다. 주인공 박상복의 고향인 충북 영동에서 출발해 김천, 함양, 남원, 목포, 부산, 밀양, 문경을 지난다. 영동을 중심으로 ‘8자형’으로 돌아다닌다.  여행 도중에 역사적인 사건을 만나기도 하고, 사회적으로 소외된 약자의 얘기도 나온다.

   
▲ ⓒ 이창길기자
박흥용씨는 “연재가 되던 지난 1년 동안 독자들의 반응이 어떤지 잘 알 수 없었는데, 좋은 작품으로 평가해 줘서 고맙다”면서 “사람이 태어나서 죽을 때까지의 과정도 결국은 여행인데, 만화를 통해 짧게라도 자신을 찾는 전국 여행을 했으면 한다”고 소감을 밝힌다.

그러면서 큰 주제를 가진 만화를 신문에 매일 연재한다는 게 얼마나 고단한 작업이었는지 털어놓았다.

“일주일 단위로 원고를 끊어서 마감했어요. 20대 때 여기저기 쏘다녔던 경험대로만 쓰기에는 세월이 너무 많이 변해 얼마나 변했는지 알아보려고 만화에 나오는 장소를 일일이 다녔죠. 그러다 보니 지방 취재에 2~3일, 만화 작업에 2~3일이 걸려 쉴틈없이 일주일을 보냈어요. 독자들에게 좀 더 사실적으로 보여주기 위해 카메라를 들고 뛰어나니며 취재했고, 돌아오면 다시 그걸 조립했죠. 기자들도 마찬가지겠지만, 저 역시 ‘초읽기 마감’에 시달리다 보니 많이 지쳤던 것 같아요.”

   “컴퓨터로는 펜화의 묘미 살릴 수 없어”

아이가 호두나무 바깥세상과 만나는 수단은 ‘오토바이’다. 이는 박씨 자신의 경험에서 나온 것이다. 아이는 한때 자전거로 엄마를 찾아 떠나려고 하는데, 몇 시간 못 가 엉덩이가 너무 아프다는 걸 깨닫고는 오토바이로 바꾼다.

상복은 뚜렷한 목적 없이 일단 호두나무를 벗어나지만, 첫사랑이었던 경희 누나로부터 ‘딸기’를 찾아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딸기의 등장과 함께 상복은 광주민주화운동을 목도하게 되는데, 박씨는 광주의 상처를 피하지 않고 재조명했다.

“처음에 광주 여행을 했을 때가 광주민주화운동이 일어나기 2~3년 전이었죠.거기에 중국인 마을이 있었는데, 그곳의 화교 학교를 우연히 들렀더니 학교를 관리하는 사람이 ‘누구냐. 나가달라’면서 경계하더라구요. 왜 그런 경계심을 갖는지 의아했고, 그러다가 이런 사람들이 객관적인, 비교적 다른 시각으로 광주를 봤다면, 한발 거리를 둔 상태에서 광주민주화운동을 접했을 때는 어떨까 궁금했습니다.”

   
▲ ⓒ 이창길기자
<호두나무 왼쪽길로>에는 광주뿐만 아니라 현대를 사는 여러 사람이 나온다. 신혼여행 온 고아 부부, 자살을 시도하는 명예퇴직자, ‘이태백’ 청년 실업자, 치매에 걸린 노인…. 상복은 이들을 통해 인생을 배우고, 성장한다.

긴 여행을 마친 상복은 다시 고향 영동으로 돌아온다. 자신이 태워버려 밑둥이 잘린 호두나무는 ‘애타는 기다림이 없어지니까 마음 속 가득했던 기대의 신비가 다 사라져 버린’ 현실이다. 여행의 목적인 ‘딸기’는 찾지 못했지만, 그것은 결국 돌아가신 아버지였음을 암시하면서.

인터넷 때문에 출판만화업계가 어려움을 겪는 것은 아닌지에 대해 박흥용씨는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하지만 출판만화는 인터넷에서는 느낄 수 없는 독특한 맛이 있다고 강조한다.

“독자들이 인터넷으로 보고 싶은 만화를 골라서 볼 수 있다는 사실은 인정합니다. 하지만 컴퓨터 화면은 펜으로 그린 가는 선을 다 날려 버리기 때문에 펜화의 묘미를 살릴 수 없습니다. 펜화에서 얻어지는 감동들은 컴퓨터 화면으로 보는 것과는 다르죠. 긴 이야기를 읽을 때도 출판 만화가 좋습니다. 아무리 편해도 컴퓨터 앞에 얼마나 오래 앉아 있을 수 있겠어요?”

할아버지와 아버지가 ‘탱화(불교의 신앙을 그린 그림)’을 그리는 것을 보고 자랐고, 형은 유화를 그렸지만, 동네에 살던 만화가와 ‘접선’하면서 오랫동안 만화와 함께 해 온 박흥용씨.

<내 파란 세이버> <구르믈 벗어난 달처럼> 등으로 ‘작가주의 만화가’로 평가받는 박씨는 그 형용어구에 맞게 나이가 들수록 고향, 흙으로 돌아가고 싶어하는 본능을 다룬 만화에세이를 준비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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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lmas 2004-07-22 18:5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히힛, 이 양반도 양반되기는 어려울 듯.
여름아이, 아니 자명한 산책님이 좋아할 만한 인터뷰군.
새 책이 나왔다구? 그럼 또(-_-;;;) 주문해야지 ...

로드무비 2004-07-22 19: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호두나무 왼쪽 길로> 기대됩니다.
늘 좋은 기사 퍼다주셔서 감사합니다.^^

balmas 2004-07-22 23: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별 말씀을 ...
좋은 기사 같이 읽으면 더 좋은 거죠, 뭐.^^

2004-07-23 11:38   URL
비밀 댓글입니다.

balmas 2004-07-23 23:2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자명한 산책님, [문익환 평전을 만화로 낸다면 이희재님과 박흥용님 중에 누가 더 어울릴까요?]가 뭐 그렇게 큰일날 말이라고 "서재주인에게만 보이기"로 질문하셨어요? (ㅋㅋㅋ 너무 했나?)
제 생각에는 두 분이 동시에 그린 다음에 평가를 하면 좋을 듯한데요. 그렇게 되면 독자들에게는 행복한 일일 텐데 ...^^

릴케 현상 2004-07-24 12:2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니 사실은... 두분 다 할 생각이 없을까 봐... 걱정이어서

로드무비 2004-07-25 22:5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이희재님을 좋아하지만 막연하게 문흥용님이 더 어울릴 듯.

balmas 2004-07-25 23:1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자 박흥용(엥, 문흥용?????) 한 표요~~~
이희재 추천 없습니까?
알라딘에서 투표를 해서, 집단 건의를 한번 해볼까요? ㅋㅋ

로드무비 2004-07-26 00:05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농담도...^^

릴케 현상 2004-07-28 20:5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박흥용 한 표라^^ 고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