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출처 : findingyeji님의 "cherishyeji님이 작성하신 방명록입니다."

반갑습니다. cherishyeji님. 간단하게 몇 개만 소개시켜 드릴게요. 혹시 좀더 자세한 소개가 필요하거나 구체적인 조언이 필요하시면 더 말씀해주세요. 우선 구조주의의 전반적인 특성을 이해하는 데는 [구조주의 혁명]이라는 책이 괜찮습니다. 국내의 학자들이 쓴 책인데, 기호학과 인류학, 정신분석, 마르크스주의와 관련해서 구조주의를 소개하고 있으니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첨언하자면, 가끔 김형효 교수의 [구조주의의 사유체계와 사상]이라는 책을 권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 책은 별로 좋은 책이 아닙니다. 특히 구조주의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더 그렇습니다. 문장이 너무 난삽하고 비문에 가까운 것들이 많은 데다가 인용문의 오역도 많아서 권하고 싶지 않은 책입니다. [데리다의 해체 철학]이라는 책도 마찬가지로 별로 권하고 싶지 않습니다. 구조주의 이래 프랑스 철학의 흐름을 보고 싶으시면, 프랑수아 도스가 쓴 [구조주의의 역사 1-4]가 참조할 만합니다. 이 책은 전형적인 저널리즘 저작(다시 말해 사상보다는 에피소드 중심의 역사)이고 번역이 썩 만족스러운 편이 아니라는 한계는 있지만, 약 40여년에 걸친 구조주의의 전개과정을 개괄하는 데는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후기 구조주의의 주요 철학자들, 곧 라캉, 들뢰즈, 푸코, 데리다 등에 관해 좀더 알고 싶다면, 웅진출판에서 나온 How to Read 시리즈를 권하고 싶습니다. 이 시리즈의 원서는 각 분야의 실력있는 필자들을 모아서 만든 좋은 책들인데, 저는 국역본을 읽어보지 못해서 번역이 잘 돼 있는지 100% 확신할 수는 없지만, 이런저런 서평들을 보면 읽을 만한 것 같습니다. 이 시리즈에서 나온 데리다나 라캉, 마르크스, 프로이트 등을 읽어보면 도움이 될 듯합니다.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07-12-29 12:53   URL
비밀 댓글입니다.

balmas 2007-12-30 02: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속삭이신 님, ㅎㅎㅎ 그렇군요. {How to Read Lacan} 역자 후기에 그런 내용이 있었군요. 그런데 저는 이 책 번역본을 아직 보지 못해서 뭐라고 말씀드리기가 어렵네요. 한 번 읽어봐야겠네요.
그 책을 보완할 만한 책이라면, [누가 슬라보예 지젝을 미워하는가?]라는 책도 괜찮을 것 같네요. 아마 같은 역자가 번역한 것 같은데 ...

2007-12-30 19:17   URL
비밀 댓글입니다.

balmas 2007-12-31 01:4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라캉과 관련된 책을 원하신다면, 오질비의 [라캉. 주체 개념의 형성]이라는 책을 권하고 싶군요. 라캉에 대한 비판적인 고찰은 아니지만, 지젝이나 이런 사람들이 라캉을 보는 것과는 좀 다른 관점에서 라캉을 소개하는 책이죠. 분량은 적지만, 라캉을 이해하는 데 많은 도움을 주는 책입니다. 그리고 제가 쓴 글이기는 하지만, {라깡과 알뛰쎄르}라는 글도 한 번 읽어보세요. {라깡의 재탄생}이라는 책에 수록된 글인데, 분량이 좀 많은 편이지만, 얼마간 도움이 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