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1일부터 그린비 아카데미에서 주디스 버틀러의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을 읽는 강의를 


개설합니다.


아래는 강의 취지와 일정, 참고문헌입니다. 


강의에 관한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십시오.


--------------------------------------------------

1.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 읽기 



2. 강의 취지

 

2023107일 팔레스타인의 이슬람주의 정당이자 무장조직인 하마스가 이스라엘 군인과 민간인을 무차별 공격하면서 시작된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은 3주 가까이 전개된 현재 점점 더 전쟁 폭력이 무자비하게 확산되고 있다. 하마스의 테러리즘과 이스라엘의 국가테러리즘은 주로 어린이, 노인, 여성들과 같은 희생자들을 숙주삼아 적대와 분노, 공포의 바이러스를 증식시키고 있다. 우리는 이 전쟁에서 물리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지만, 도덕적정치적으로 우리는 바로 그 잔혹한 폭력의 현장 한 가운데 있다. 실로 우리가 이 전쟁을 어떻게 인식하고 어떻게 관여하는가 여부는 우리의 도덕적정치적 능력을 평가하기 위한 한 척도가 될 것이다.

 

이런 점을 염두에 두고 이 강의에서는 주디스 버틀러의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을 함께 읽어보고자 한다. 그 자신이 유대인인 주디스 버틀러는 이 책에서 에마뉘엘 레비나스, 한나 아렌트, 발터 벤야민 등과 같은 다른 20세기 유대인 사상가들을 비판적으로 고찰하면서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사이의 적대적 공생관계를 변화시킬 수 있는 길을 모색하고 있다. 버틀러의 사색은 비폭력의 정치철학에 관한 탁월한 성찰이면서 동시에 오늘날 불길처럼 번져가는 극단적 폭력을 사유하기 위한 귀중한 나침반이 되어줄 것이다. 이 강의에서는 버틀러 사상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나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관해 성찰해보려는 이들과 함께 비폭력의 정치 내지 반폭력의 정치의 가능성을 가늠해보려고 한다.

 

 

3. 강의 일정

 

이 강의는 전체 10강으로 구성될 것이며, 각 강의마다 책의 서론에서부터 1장씩 차례로 버틀러의 논의를 살펴볼 것이다.

 

 

4. 강의 참고문헌

 

1) 강의 교재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 양효실 옮김, 시대의창, 2016.

 

매 강의마다 강사의 강의록이 제공됩니다.

 

2) 함께 읽을 만한 책

 

김재명, {눈물의 땅 팔레스타인}, 미지북스, 2019.

라시드 할리디, {팔레스타인 100년 전쟁}, 유강은 옮김, 열린책들, 2021.

주디스 버틀러, {비폭력의 힘}, 김정아 옮김, 문학동네, 2021.

 


* 그린비 아카데미 홈페이지 


주디스 버틀러, 『지상에서 함께 산다는 것』 읽기(온/오프) : 그린비출판사 (greenbee.co.kr)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