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인문아카데미에서 스피노자 [에티카] 강의를 하게 됐습니다. 


스피노자 강의가 없는지 문의하는 분들이 있어서 


여기에 강의계획서 및 일정을 올려둡니다.


오는 3월28일부터 5월25일까지 매수 수요일 저녁 7시30분~9시30분까지 9주 동안 강의를 진행합니다. 


-------------------------------------


강의 제목: 스피노자 [윤리학] 읽기 I: 실체, 속성, 양태


강의 소개


이 강좌에서는 연속 강좌로 스피노자의 [윤리학]을 공부해보려고 한다. 스피노자의 [윤리학]은 플라톤의 [국가]나 헤겔의 [정신현상학] 또는 마르크스의 [자본]과 어깨를 나란히 할 만한 서양 철학사의 걸작이다. 아울러 알튀세르, 들뢰즈, 네그리, 발리바르 등과 같은 현대철학자들의 사상적 원천이 되어, 현대 인문사회과학의 필수적인 고전으로 자리 잡았다. 하지만 저작의 난해함 때문에 독자들이 쉽게 접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강좌에서는 강사가 직접 번역한 [윤리학] 번역본 및 해설서 [스피노자 윤리학 수업]을 바탕으로 스피노자 철학에 체계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길을 찾아보려고 한다. 우선 이번 학기에는 [윤리학] 1부에 나타난 스피노자의 형이상학을 다룰 것이다. 실체, 속성, 양태 개념을 중심으로 스피노자 형이상학의 정수를 탐구해볼 계획이다.


강의 진행 방식


이 강좌는 세미나 방식으로 진행한다.

1. 강사가 매 시간마다 1시간 동안 강의를 하고, 나머지 1시간은 수강생들의 질의와 응답, 토론을 중심으로 수업을 진행한다.

2. 수강생들은 지난 시간의 강의와 관련하여 1페이지 이내의 질문이나 논평이나 질문 또는 독후감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질의와 응답, 토론을 진행한다.

3. 글을 작성하기가 어려운 사람들은 구두 질문이나 논평, 감상을 제시해도 무방하다.


강의 교재 


베네딕투스 데 스피노자, [윤리학] (강사가 번역한 번역본)

Benedictus de Spinoza, Ethica/Ethique, PUF, 2020.

         . The Collected Works of Spinoza, vol. I, Princeton University Press, 1985.


참고문헌 


진태원, [스피노자 윤리학 수업], 그린비, 2022.

 

기타 필요한 자료는 강의 시간에 별도로 배포할 계획입니다.





기타 더 자세한 사항은 아래 주소를 참고하세요. 

http://www.aeh.kr/page/index.php?st=view&idx=1293&page=1&bwf_mode=bd_09&category=30000






댓글(3)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2022-03-05 23:23   URL
비밀 댓글입니다.

balmas 2022-03-06 13:13   좋아요 1 | URL
예 안녕하세요.^^ 물론 참여 가능하죠. ㅎㅎ 수강 신청은 저도 잘 모르겠는데요, 사무실에 이메일이나 전화로 연락을 해보셔야 할 듯합니다. 아마 오후 3시~6시 사이에 통화가 가능한 듯하니 그때 연락해보시면 될 듯합니다

2022-03-07 17:06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