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은 시심(詩心)의 계절이다. 가을 물처럼 시리도록 투명한 마음 위에 들꽃 한 송이라도 담아 두지 않고서는 못 배길 것 같은 그리움의 계절이기도 하다. 그런 가을의 문턱에서 시 한 편을 만났다. 평소 모르던 조향미 시인의 <가을 해후>라는 시였다.

그대 가는구나
지친 울음 마침내 가라앉고
고요한 봇물 비친
산그림자 은은히 깊다
못둑 들꽃에 잠시 앉았다
떠나는 잠자리
하르르 저 결고운 햇살 속으로
그대 아주 가는구나

"하르르 저 결고운 햇살 속으로 그대 아주 가는구나." 수채화처럼 맑고 고운 이 시가 마음에 들어 조향미라는 분이 어떤 시인인가 찾아보았다. 그리고 만난 것이 <길보다 멀리 기다림으로 뻗어 있네>와 <새의 마음>이라는 시집이었다. 시집에는 가을이 가면 겨울이 오듯이 <겨울 골짜기>라는 시도 있었다.

가슴 수북이 가랑잎 쌓이고
며칠내 뿌리는 찬비
나 이제 봄날의 그리움도
가을날의 쓰라림도 잊고
묵묵히 썩어가리
묻어 둔 씨앗 몇 개의 화두(話頭)
푹푹 썩어서 거름이나 되리
별빛 또록한 밤하늘의 배경처럼
깊이 깊이 어두워지리

겨울을 노래한 것에는 <동안거>라는 시도 있었다. 세간의 꿈도 헛된 인연도 버히고 싶다는데 왜 조향미 시인의 시들에서는 모두가 가슴 저미는 그리움 같은 것이 묻어날까. 저 아득한 가을을 지나 눈 내리는 겨울 속으로 사라질 풀벌레 울움소리처럼 왜 마냥 안타깝기만 한 것인지---.


새 한 마리 날지 않는 차가운 하늘
길은 모두 눈 속에 묻혔고
마을의 마지막 등불도 꺼져
다시 깊고 깊은 겨울이다
바람에 덜컹대는 사립문을 닫아 걸고
한밤내 물결치는 대숲 소리 들으며
가슴 속 무딘 칼 한 자루
푸른 댓잎처럼 벼려
버히리라 저 운수행각 지나온 길
구름처럼 풀어버리지 못한
세간의 꿈도 헛된 인연도
그리고 언 땅처럼 침묵하리라


.......................................................................................................
*고미술품점 "편고재"를 운영하는 이규진님의 글입니다.
고미술네트워크에서 '문화사랑방'을 운영하시는 분인데 우리 것에 대한 애정과 사랑 뿐만 아니라 얼마나 섬세하고 여린 마음을 갖고 계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