며느리 선보기

물론 전과 지금과는 봉치함을 전하는 과정에서도 맣은 차이가 있다. 전에는 지금과는 달리 新郞측 집안과 가까운 연로(年老)한 부인중에 부부해로하고 자손이 외롭지 않은 유복자(有福者)를 골라서 함군과 등불잽이들을 인솔하게 된다. 그래서 전에는 봉치함 값의 홍정도 어디까지나 형식적이요 함군이나 등(燈)불잽이인 하대(下待)사람들의 노고자비(勞苦資費)로 해서 신부집에서는 알게 모르게 약간의 돈을 찔러 넣어주고 함에 두르던 멜빵천인 광목필도 그대로 내주었다.

그리고 음식과 술을 후하게 대접한다. 한편 봉치함을 받게되는 신부집에서는 시루떡을 쩌서 대청마루에 소반을 놓고 그 위에 시루떡을 시루째 올려 앉혀서 봉치 오기만을 초조하게 기다리게 된다.

이쯤되면 수다스러운 동리 아낙네들이 구경군으로 꼬여 들어서는 연방 '오늘 봉치함에는 어떤 것이 들어 있을까'하면서 제일 처음 흥분들을 해서 수근덕 대면 입방아를 찧어댄다,

본래의 봉치에는 청단(靑緞).홍단(紅緞)을 갖추어 넣으면 그만인 것을 어느결에 군살이 붙고 덤이 끼어서 값진 물건으로 형세자랑을 하고 그런 악습을 낳게 된 것이다. 내 집에서는 이러한 봉치함을 둘러싸고 일어났던 일화 하나가 있다. 나의 선조중에 한분은 신랑될 당자의 인물됨이 비범하다 해서 안(부인)에서야 뭐라건 일방적으로 혼인을 정해서 딸자식을 출가시키기에 이르러 봉치함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그때 신랑집의 문벌(門閥)은 괜찮은데 워낙이 살림 형세가 말이 아니었던 모양이다. 막상 봉치함을 받아서 뚜껑을 열고보니 이런 낭패가 있을까. 함 안에는 청(靑).사단( 緞) 만이 댕그러니 눈에 띄는데 그 나마도 자세히 보니 창호지에 물감을 드린 가짜 청.홍단이 들어 있더라는 것이다. 기막히고 창피한 일은 고사하고서라도 눈앞이 캄캄해지고 어찌나 원통했던지 이내 집안은 눈물바다를 이룰 수 밖에..... 전에만 해도 바깥(남편)에서 하는 일을 부녀자로서 왈가왈부하며 대서고 나설 수도 없는 일이었다. 집안엔 때 아닌 먹장구름만 끼었는데 후일 그 봉치의 임자이던 신랑이 나라의 대신지위(大臣地位)에 오를 줄이야 어찌 짐작이나 할 수 있었겠는가. 지금 세상에는 결혼에도 양가의 재력이 문벌(門閥)을 앞질러서 모든 척도의 가늠 구실을 가게 되지만, 전에는 문벌이 무엇보다도 우선해서 한켠이 기울면 낙혼(落婚)이요 보다 웃길이면 앙혼(仰婚)이라고들 해서 희비쌍곡의 일화와 말썽도 적지아니 빚던 시절이 있었다. 지금의 연애 결혼은 전체 결혼에 대해 차지하는 비중이 그 과반수를 휠씬 상회하는 편에 속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이러한 연애결혼이라는 것이 십중팔구는 두 사람의 눈에 맞아서 그제야 집안 어른을 찾아 뵙고 '우리 사이가 이쯤 되었으니 불가불 결혼해야 하게되었습니다. 우리의 결혼을 허락해 주십시오' 하는 식이다.

이와는 달리 전에는 세상 구경도 못한 뱃속에 든 태아(胎兒)를 두고 양부모(兩父母)끼리 정혼(定婚)해 버리는 예가 없지 않았다.

흔히 가까운 집안이면 그 어른들끼리 뱃속에 든 자식을 가지고 미리부터 두아이(성별이 다른 경우)를 정혼시켜버리는 무모한 페습이 있어왔다.

또한 전날의 혼인은 대개의 경우가 중매를 해서 통혼(通婚)을 트되 우선 문벌을 따져서 막상막하여야만 별말없이 혼사가 이루어 졌었다. 또한 이처럼 혼인이 중매로 이루어진다고 하지만 하지만 당사자인 신랑 신부의 맞선은 그나마 개화 이후 훨씬 뒤의 일에 속한다. 그런데 이러한 선보기도 양가(兩家)의 입장이 달랐다. 사위로 맞이할 신랑될 총각의 선은 빙장 어른될 사람, 즉 딸 자식을 출가시킬 신부 아버지가 직적 볼 수가 있었지만, 한편 자부(子婦)를 맞는 시아버지의 입장에 있던 신랑의 아버지는 며느리가 될 신부이건만 직접 대놓고 선을 보겠다고 나설 수는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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