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화장기


 화장의 시작과 함께 화장용기 및 화장도구가 있었다.
원시시대 사람들이 몸을 화장하는 도구는 대단한 것이 아니었을 것이지만 지혜가 발달됨에 따라 각종의 화장도구가 발달되었을 것이다.
출토된 또는 세전되는 화장용기 및 도구를 보면 다음과 같다.
삼국시대의 예쁘고 작은 토기합 중에는 화장기로 생각되는 것들이 있고 나전으로 화려하게 장식된 빗도 있다.
통일신라시대는 토기 유병이 많이 있으며 이러한 형태는 고려시대의 청자유병에까지 이어진다. 또 청동기시대부터 사용하던 동경은 삼국시대나 통일신라에는 상당히 드물게 발견된다.




 

 

 

 

 

                                                                     -유병

고려시대의 화장도구들은 유병, 분합, 분접시, 동경, 대야, 경가, 빗 등 다양하게 전해져 당시의 화장문화를 고증하는데 좋은 자료를 제공해 준다. 특히 청자상감모자합은 큰 합 속에 다시 작은 합을 여러 개 담게 한 종합적인 용기로 마치 오늘날 여행용 세트같은 재미있는 형태이다. 금동이나 은입사로 장식한 경가(거울걸이)와 여러가지 형태의 다양한 동경은 그 당시의 호사스런 몸치장을 짐작케 한다.

                                 -청자상감모자합


조선시대 역시 백자, 백자청화로 만든 화장기들이 있는데 특히 청화 안료로 예쁘게 무늬를 그린 분접시, 분물그릇, 분항아리, 유병이 있고 간혹 대리석제나 목제의 화장기도 전해온다. 조선시대는 목공예의 발달로 많은 빗접이 있었고, 후기에 와서는 유리거울을 부착한 경대가 제작되었는데 나전수법이나 화각으로 장식하여 화려함이 있었다.

 

 

 

 



 

 

 

 

 

 

                                                                                                      -청화백자 분항아리

화각은 참빗에도 장식하였는데 이렇게 화려한 장식을 화장도구에 주저하지 않음은 화장도구 자체가 아름다운 존재였기 때문이었다.
그리고 우리나라 화장기의 특징으로 보면 앙증맞게 작다는 점이다.
이는 고려시대 대가족 중심의 사회 편제가 된 이후 조선시대 역시 가족단위의 생활문화가 중요시되었으므로 화장품이 지역이나 가문마다 그 재료와 사용법에 다소 차이를 두고 있으며, 천연원료를 주로 사용하여 수요량만큼만 수시로 제조하였기 때문에 자연히 크지 않은 용기가 사용되었다. 특히 조선시대에는 고려시대에 비해 화장기가 더욱 작아졌는데 이는 유교의 영향으로 근검을 숭상한 때문이었다. 심지어 조선시대 반가(班家)의 여인들은 타인 앞에서 화장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을 부끄러운 것으로 여기기까지 하였다.
결국 작은 경대 설합에 넣어두기 충분한 크기가 요구된 것이다. 그리고 유병과 분합은 시대에 따른 형태 변화와 함께 꾸준히 만들어졌는데 이는 화장기라는 실용성 때문에 타 미술품보다 극진한 사랑을 받은 듯하다. 그러나 형태나 재료에 있어서 특별한 용기를 사용할 수 없었던 일반 서민들의 화장기는 실생활 용기와 병용되기도 했음이 구전되고 있다. 이들 화장기들은 모두 각 시대의 특징을 보여주면서 당시 문화의 일단을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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