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궁경(月宮鏡)

월궁경이라고 일컬어지는 동경은 일정한 구성과 주제를 갖고 있다.
보통 중앙에는 계수나무가 있고 좌우에는 공이로 불로 장생약을 찧고 있는 토끼와 긴 소매를 펄럭이며 달로 달아나는 항아(姮娥)가 있고 두꺼비(蟾 ?. 섬여)가 배치되었다.

중국 신화에는 영웅 예(?) 의 아내 항아가 약을 훔쳐 먹고 달로 도망가 미운 두꺼비로 변했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러한 중국의 신화가 우리나라에 전해지면서 두꺼비는 달의 정령이 되어 달 자체를 표상하게 된 것 같다.

중국 '당나라' 동경에 이런 월궁경이 보이고'박가분자료관'의 월궁경은 손 안에 들어올 정도로 작은 원형경이다.

동경의 꼭지(?)를 중심으로 꼭지 자리(?座)를 감싸고 있는 내구(內區)안에 배치된 문양은 빈틈없이 짜인 한편의 드라마이면서, 생생한 신화를 보는듯 하다.
특히, 경성여고보(京城女高普)라고 예리한 끌 같은 것으로 파놓아 일제시대 이동경을 소장했던 여인의 마음 한자락을 보는듯해 한결 애정이 간다.

어쩌다 우연히 이 동경을 구하고는 너무 기쁜 나머지 나는 늙도 젊도 않은 나이에 연애(?) 비슷한 감정까지를 느꼈었다. 그 결과 내 상상력은 '이바구 저바구'에 '돌의 꿈'이라는 제목의 동화를 한편 쓰게 되었는데 거기에서는 이 월궁경의 명칭을 '항아와 토끼가 있는 달나라 궁전무늬 고려동경'으로 명명해 보기도 했다.

내구(內區) 위쪽 자견(慈見)이라고 약간 도드라지게 나타낸(陽鑄.양주) 글씨는 늘 사랑스런 마음으로 보고 자신을 가꾸라는 의미가 아닐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