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문 병경(柄鏡) 외

손잡이가 있는 동경


외형상으로 동경은 원형(圓形)과 네모난 형태(方形)가 대부분이다. 보통은 꼭지(?)에 끈을 꿰어서 손에 쥐거나 거울걸이(鏡架)에 걸거나 처음부터 손잡이가 있거나 아니면 테두리위에 구멍 뚫린 꼭지를 달아 매거나 매달아 사용하였다.
구멍 뚫린 꼭지가 있는 동경을 현경(懸鏡)이라고 하는데 반해 손잡이가 있는 동경은 병경(柄鏡)이라고 하는데 손잡이를 들어 얼굴을 비추거나 앞 뒤로 마주 들어 뒷모습을 비춰보기도 했다.
사진상의 쌍용문 병경은 미관을 위한 섬세한 배려와 묘사가 지극하기 그지없다. 자루처럼 생긴 손잡이 부위에는 가을날의 청초한 풀꽃을 새겼으며, 둥그런 동경과 손잡이 이음매 좌우에는 우리 고가구의 귀받침처럼 한껏 멋을 부린 것을 알 수 있다.
안쪽 문양대에 해당되는 곳은 오목하게 처리하여 머리 뒷모습을 볼 수 있도록 한 듯 하며 바깥쪽에는 엇갈리게 쌍용을 배치하여 당장이라도 보배로운 구슬을 움켜쥐려는 역동적인 모습을 베풀었다.



또 하나의 손잡이 있는 동경은 한참을 고심하다가 점산화문(點散花文) 병경이라고 이름지어 보았다. 꼭지자리에 해당하는 부위에 조그만 원을 그리고 원 안에 손잡이를 기준으로 보았을 때 일부러 비스듬하게 사선을 그리고 사선의 사이 사이에는 여덟 개의 점을 찍었다. 원 바깥으로는 흩어진 점들이 대 여섯 개씩 모여 꽃이 피어나는 모습처럼 보이는데 단순한 가운데 자연스런 세련미가 돋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