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중권요현문경 .외


이중권요현문경(二重圈凹弦文鏡) 은(殷)나라 6.7cm'박가분자료관'소장



-중국의 옛 동경 -


고려 동경에 영향을 미친 중국 동경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제가문화기(齊家文化期)의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제가문화기는 석기와 동기가 함께 사용되던 시기로 지금부터 4,000년 전에 해당된다. 그 제가문화기의 유적 중 문양이 없는 소경(素鏡)과 칠각성문경(七角星文鏡) 두 점의 발견에 이어 은허(殷墟)의 부호묘(婦好墓)에서 엽맥문경(葉脈文鏡) 2면과 다권철현문경(多圈凸弦文鏡) 2면이 출토되었다.
옆의 동경은 중국고대동경사, 중국고동경도록, 동경진장 등 에서 확인한 다권철현문경과 그 문양이나 크기 및 재질의 빛깔에서 너무 유사하다.
이중권요현문경은 동심원처럼 퍼져나간 오목한 2개의 권선을 돌렸으며, 권선을 사이에 두고 짧은 직선문을 방사상으로 조밀하게 배치하고 있다. 경면과 그 뒷면에는 일부 녹청이 덮였는데 제작된지 3,000년이 지났으며, 활처럼 굽은 꼭지(弓形紐) 형식은 예사로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유금서수난조문경(?金瑞獸鸞鳥文鏡) 당나라 7cm '박가분자료관‘ 소장


동경이 발전하면서 그 문양의 조식법이나 제작기법도 발달하였는데, 주물 및 단금 등의 바탕에 섭새김(透彫) 끌이나 실톱으로 문양을 오려내는 루공(鏤空), 금은상감(金銀象嵌), 금은을 섞는 금은착(金銀錯), 채색하여 그림을 그리는 채회(彩繪), 금은평탈(金銀平脫), 금은을 붙이는 첩금은(貼金銀), 나전(螺鈿), 법랑(琺瑯), 도금(鍍金)기법, 빛깔 좋은 금을 입히는 유금(?金) 등이 있다.
유금기법으로 두 마리 서수(瑞獸)와 난조(鸞鳥)를 여덟 개 꽃잎 형태로 감싼 채 배치한 금빛 동경은 너무 아름다워 일견 사치스럽기 조차 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