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 폰 트리에 감독이 만든 제작사 젠트로파에서 제작된 영화라는 홍보문구를 사용하는 영화다. 왜 라스 폰 트리에 감독의 제작사란 수식어구가 필요했는가. 일단 스웨덴 영화고 집단 폭력을 다루는 영화인데 친절하지 않다. 제목 그대로 히어here 혹은 데어there 비포before는 알 수가 없다. 영화는 사건 (아마도 누군가를 죽였을 수도 있는) 17살 소년이 일상으로 돌아온 후 학교, 마을, 심지어 가족이 한 소년한테 가하는 집단적 폭력을 다룬다. 미국영화라면 구체적 사건을 이미지화해서 친절한 설명과 함께 자극적으로 묘사했을 것이다. 하지만 이 영화는 스웨덴 영화다.

 

소년이 소년원에 가게 된 이유를 생략한 채 소년을 대하는 모든 등장인물의 태도로 정황을, 관객이 추측하게 한다. 출소해서 마트에 가서 장을 보는데 아마도 피해자의 엄마일 가능성이 높은 여자가 소년을 구타하는 격한 장면이 등장한다. 분노를 표출하는 직접적 방식에 아마도 가해자였을 소년은 소극적으로 대처한다. 그 후 소년이 주로 생활하는 학교 공간이 등장하고 학교 학생들의 집단 린치를 보여준다. 소년의 전학을 요구하는 부모와 학생들의 서명까지 등장하고. 소년은 막다른 골목에 다다른다. 영화를 보면서 내내 의문이 드는 건, 소년의 태도이다. 소년이 억울함을 언뜻 말하는 장면이 있다. 즉 소년은 자신이 하지 않은 일에 대해서 억울한 누명을 썼을 수도 있지만 감독은 그런 부분을 다루지 않는다. 소년을 편견 없이 바라보는 유일한 사람은 가족이 아니라 전학 온 여학생이다.

 

지역 공동체의 구성원이 다른 의견을 갖기 얼마나 힘든가를 에둘러 설명하는 지점이기도 하다. 즉 인간은 한번 믿음을 갖게 되면, 그 믿음이 옳은지 그른지는 중요하지 않다. 오직 자신의 믿음을 위해 모든 증거(?)를 수집하고 끼워맞추는 우둔함에 갇힌다. 집단 지성이 때로는 유용하지만 얼마나 맹점이 많은지.

 

주변의 핍박 속에서 소년을 믿고 지지해야할 아버지마저도 소년을 저버리는 언행을, 결국 하게 된다. 소년의 집안은 3대로 이루어져 있는데 치매 걸린 할아버지, 아버지, 소년과 남동생. 엄마나 할머니가 부재하는 남자로만 이루어진 가정이다. 치매걸린 아버지를 돌보고 어린 두 아들을 돌보는 아버지는 심적으로 아들을 비난하는 지역공동체의 일원에 속하는 것 같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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