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화가 이야기되는 시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1972년. 바로 닉슨이 워터케이트 사건을 만들고 있었던 때다. 영화 시작에서 "닉슨은 나쁜 놈"이란 말로 슬쩍 흘려준다. 나쁜 놈이 대통령인 사회에서 나쁜 놈들이 판을 칠 수 밖에 없다. 이 영화는 너나 할 것 없이 나쁜 놈 천지다.

 

영화는 절박한 사람들의 심리를 이용해서 사기를 치는 커플에서 시작한다. 명예욕에 불타는 FBI 요원은 이 사기꾼을 이용해서 부패한 정치인을 잡으려고 한다. 부패한 정치인을 잡으려는 건 사회정의 구현인데 뭐가 나쁜가. FBI요원 리치의 의도가 문제다. 리치는 사회정의 구현에 일조한다는 생각이 아니라 스타 요원이 되려 발버둥친다. 그가 동원하는 방법은 사기꾼과 다름없다. 상사한테 지원을 받기 위해서 협박을 일삼고 시민의 세금을 한방에 날려버릴 수 있는 도박을 한다. 범죄조직 혹은 부패를 소탕하는 과정에서 작전이란 이름으로 속임수를 쓰는 일을 많이 봐왔다. 여기서도 작전은 속임수를 쓰는데 이 속임수를 바라보는 시선이 사기꾼을 바라보는 시선과 일치한다. 그래서 관객도 FBI 요원이 사기꾼들과 한탕 하려한다는 느낌을 받게 된다. 이는 정의 구현을 잊게 하고 판단력없고 조급한 요원이 허둥거리는 걸 보게 된다. 더 웃긴 건 이 허둥거리는 요원의 말이 책상에 앉아 결정만 내리는 상사한테는 그럴듯하게 보인다는 사실. 일개 요원만이 아니라 FBI 전체가 결과만 얻는다면 어떤 수단이든 받아들이는 경박함을 보여준다. 칸트가 본다면 무덤에서 벌떡 일어날 일이 연속해서 벌어지는 요지경 세상이다.

 

뉴저지 시장과 마피아 두목, 그리고 고작 아랍어 몇 마디 하는 요원을 섭외해서 원탁회의를 한다. 감독은 코믹한 요소에 긴장 한 스푼을 넣었다. 마피아 두목을 가장 판단력 있는 인물로 배치하는 수를 썼다. 요원의 신분이 노출될 위기에서도 관객은 긴장을 하지 않고 웃게 된다. 감독의 시종일관 이런 조롱하는 시각을 취한다. 그래서 옳은 사람은 없고 인물 모두를 한통속으로 바라보게 된다. 인물들한테 선이나 악에 대한 성찰은 없다. 선과 악의 기준은 전적으로 개인이 정당화하는 대의명분이다. 로잘린한테 국세청 직원이나 마피아 보다 더 나쁜 사람은 남편이다. 자신한테 불충실하고 바람피우는 게 로잘린한테는 최고의 악이다. 로잘린은 일차원적 사고를 하는 인물인데 이 영화에서 가장 선한 사람으로 느껴진다. 다른 사람을 속이거나 술수를 쓰지 않은 유일한 인물이기도 하다.

 

이 영화는 <더 울프 오브 월 스트리트>의 70년대 버전 같다. 미장센은 섬세하게 70년대를 재현하했지만 속고 속이는 사회 분위기는 비슷하다. 소란하고 질퍽하고. 영화가 대사도 엄청 많은데 인물들이 잠시 대사를 쉬고 있는 사이에 흐르는 70년대 팝들은 깜짝 선물로 다가온다.

 

그리고 로잘린을 연기한 제니퍼 로렌스. <윈터스 본>에서 아버지를 찾아 헤매는 핏기 없고 진지한 소녀 가장으로 나왔었는데 이 영화에서 같은 인물이 맞나 싶게 미친 존재감을 드러낸다. 발성자체도 다르다. 혀로 말을 밀어내듯이 하는데 이런 발성법에서 나오는 목소리에 거의 녹는다.-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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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4-02-24 00: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넙치 2014-02-25 14:46   좋아요 0 | URL
영화가 볼 때는 별로 재밌는지 몰랐는데 집에 와서 생각하니 잘 짜여진 한 판이었다는 걸, 깨달았어요.ㅋ

자신을 날 것 그대로 보여주는 일은 용기를 필요로 하는 거 같아요. 가장 적극적 솔직함이란 말씀에 공감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