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전반부를 보면서 의문이 있었다. 왜 이런 지루한 영화를 만들었나, 게다가 3D로. 나이드시더니 촉이 무디어지셨나, 고작 톱니바퀴 속에 들어가는 착시를 위해 3D를 이용하다니 제작비 낭비네..하고 (속으로) 툴툴거렸다. 후반부에서 왜 3D여야 했는지 완전 공감하며 눈물 흘릴 뻔했다. 이 영화는 모험 액션 영화로 포장하고 있지만 실은 조르주 멜리에스 일대기를 다룬 전기 영화다. 조르주 멜리에스는 영화의 아버지쯤으로 불리는 감독이다. 조르주 멜리에스를 모르는 이들한테도 멜리에스의 일대기를 흥미로운 방식으로 전달한다.
심통 사나운 할아버지가 혼잡한 기차 역에서 조그만 장난감 가게를 하고 있다. 아버지를 잃은 한 소년이 아버지의 유품인 글 쓰는 로봇을 수리하려 애쓰며 역 시계탑에서 살고 있다. 소년의 꿈과 할아버지의 포기가 충돌을 한다. 할아버지의 심통의 원인이 서서히 밝혀지면서 멜리에스의 일대기도 꿈처럼 재현된다. 3D의 위력은 이제 서서히 드러난다. 후반부에서, 기록영화처럼 멜리에스의 영화 제작 과정과 남아있는 필름을 볼 수 있다. 스콜세지 영화에서 멜리에스 영화를 3D로 볼 수 있다니!!! 달을 향해 날아가는 로켓은, 요즘 같으면 관객을 향해 발사했겠지만, 당시 멜리에스는 달을 향해 발사했다. 그래서 우리는 로켓의 불 대신 눈,코,입을 가진 오동통한 달의 실룩거림을 볼 수 있다. 3D를 이렇게 사용하실 줄이야. 의미있는 기술 사용이다!
2. 21세기에 우리는 입체 영상에도 더 이상 안 놀란다. 하루밤 자고 일어나면 새로운 기술을 대하는 게 당연하니까. 여러 면에서 다양하고 풍요롭지만 내용도 반드시 비례한다고 할 수 없다. 그러나 영화 역사 초창기에 모든 것이 부족했던 시기에 상상력은 현재의 상상력과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우월하다. 뤼미에르 형제는 기차가 달리는 장면을 처음 만들었다. 관객들은 스크린에서 거대한 기차를 전면에서 감상하면서 기차가 자신들을 향해 돌진하는 것같은 충격적 경험을 했다.우리는, 기차를 정면만이 아니라 위에서도 보고 아래서 볼 수 있지만 놀라지 않는다. 기차가 나를 향해 돌진하는 느낌을 상상하며 웃을 뿐이다. 스콜세지 감독은, 그 느낌을 전해주려했다. 초창기 영화가 주었던 그 충격이 어떤 것인지 멜리에스의 영화를 통해 느끼게 해준다. 스콜세지 감독이 3D로 제작한 이유다.
3. 요즘 만사에 늘어져서 시간을 죽이고 있는 것만 같아 자괴감이 들었다. 영화에 대한 애정을 구체화하면서 처음 읽었던 책이 멜리에스 일대기였다. 낯선 도시에서 혼자 멜리에스를 읽어나가면서 대책없이 꿈을 꾸었던 시절이었다. 꿈은 생각만큼 달콤하지 않았고 결국 꿈에서 빠져 나와 잘 살고 있다가도 문득문득 허전할 때가 있다. 빠져 나온 꿈을 돌아보는 일도 누추해서 부러 꿈을 돌아보지도 않으려 애쓴다. 영화 속 멜리에스처럼. 그런데 꿈은 깨졌던 이루어졌던 여전히 꿈일 수 있다. 꿈을 잃은 이에게 꿈을 찾아주는 영화다. 그러니 영화는 "꿈의 공장"이다. 언제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