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인들 - The Lovers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인간이 만물의 영장이라고 자칭하면서 이지적인 체 한다. 사실 조금만 둘러보면 인간이 얼마나 감정적이며 지성과 이성을 지키느라 안간힘 쓰는지 금방 드러난다. 여러 분야에 존재하는 각종 규제는, 실은 인간은 전혀 이성적인 존재가 아니라는 걸 부인하는 것 같다. 대부분의 법이 일부일처를 법으로 규제하고 간통을 법제하는 기준에 대해 논쟁을 벌이는 일은, 인간의 본성이 이성적이라기 보다는 감정적이라는 걸 에둘러 말하고 있다. 감정을 누르는 성문화된 최소한의 규범이 존재해야 인간은 이성적 존재로 남아있는 것처럼 보인다. 모험과 일탈은 용기 있는 자만이 떠날 수 있다. 어떤 충동적 행동이나 설명할 수 없는 열정에 온 몸과 마음을 불사르고 감정적으로 행동할 수 있는 유전가 있다고, 나는 비겁하게 믿는다. 
   

줄거리는 간단하다. 지방 소도시에 사는 미모의 유뷰녀, 잔느가 길에서 만난 한 남자, 베르베르와 눈이 맞아 남편과 어린 딸을 버리고 가출하는 이야기다. 잔느가 만난 지 하루 밖에 안 된 남자를 따라 모험을 떠나는지 잔느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펼쳐진다. 일 밖에 모르는 남편 때문에 권태를 느끼고 파리의 화려한 사교생활에 시간을 탕진한다. 파리에서 유행하는 옷을 입고 늦게까지 친구들과 몰려다니며 파티를 하지만 잔느의 권태감을 온전히 붙잡지 못한다. 폴로 선수를 애인으로 두었지만 잔느는 편안해 보이지 않는다. 잔느의 내면적 권태는 안절부절로 대체될 뿐이다.  

자동차 고장으로 우연히 길에서 만나 동행을 하게 된 베르베르와 시골길을 달리며 잔느는 활짝 웃고 수다스러워진다. 베르베르를 만나기 전까지의 잔느와 다르게 명랑하다. 너무 유쾌해보여서 다른 공간에 속한 게 아닐까, 싶을 정도다. 이 영화의 절정은 베르베르와 잔느가 밤 두 서너시간동안 거니는 몽환적이면서도 애로틱한 부분이다. 두 사람은 그저 서로의 이름만을 부르며 연못을 건너고 수풀 속에서 손을 잡고 산책한다. 이들 사이에 생긴 친밀감은 운명적이라고 불러도 좋을 것이다. 두 사람의 베드씬은 이 후 많은 영화들에서 재생산 돼었다! 새벽에 남편과 친구들이 보는데 두 사람이 손 잡고 함께 떠나는 마지막 장면에서 잔느는 "지난 밤과 같은 행복이 다시 찾아올 지 의문이지만 불안해도 후회는 없다"라고 말한다. 잔느의 내면 여행이라고 할 수 있다. 동화처럼 그들은 행복했다,가 아닐 확률이 높지만 잔느는 동화의 끝이 아니라 동화의 과정을 선택했다. 모험과 일탈이라는.   

1. 60년대를 주름 잡았던 잔느 모로가 더 젊었을 때 영화인데 전혀 보지 못했던 앳된 모습이 있다.  

2. 이 영화가 미국에서 개봉했을 때 외설적이라고 극장주한테 벌금형이 선고 되었다고 한다. 미국 재판사에서 외설 기준에 대한 논쟁을 불러일으킨 영화란다. 극장주가 반발해서 항소했고 결국 외설적이 아니라고 판결을 받았단다. 외설적이라고 판결을 내린 판사의 주관적인 말은 바로 "척 보면 안다" 였다는 유명할 말을 남겼다고 한다. 그러니까 아무리 규제해도 감정적인 인간의 본성을 막을 수는 없다.  

2-1. 지금 보면 이 영화는 전혀 외설적이지 않다. 이 영화가 외설적이라면 난 <아이 엠 러브>가 더더더 외설적이라고 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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