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미술 Art & Ideas 11
조너선 블룸 외 지음, 강주헌 옮김 / 한길아트 / 200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꽤 오래 전부터 보관함에 넣어두었던 책이지만 이제야 손에 넣은 책이다. 모로코에 다녀온 후 이슬람 문화에 대한 좀 더 체계적 접근을 하고 싶었다면 너무 거창하고 내가 본 타일 문양이나 건물 양식에 대해 그래도 뭔가를 좀 알아야하지 않나, 하는 얄팍한 호기심에서 책을 펼쳤다.  

내가 여기저기서 주워들은 세계사는 모두 서양인, 특히 유럽인의 관점이다. 가령 십자군 전쟁사를 다룬 책을 읽다보면 당연히 주인공은 기독교고 이슬람교는 적이어서 조연 역할을 할 뿐이다. 이슬람 왕조가 번성했었다는 정보는 알 수 있지만 그 세력의 크기는 짐작할 수 없다. 기독교의 번성과 쇠퇴와 반비례해서 이슬람교는 쇠퇴하고 번성했다. 유럽인의 관점은 물론 유럽 대륙과 지중해 연안이어서 스페인 남부 그라나다에 알함브라 궁을 세운 나스르Nasrid 왕조는 단지 서부 변방을 통치했던 왕조일 뿐이라는 사실을 인식하기 힘들다.  

이 책의 저자들도 학자 부부로 보스턴 칼리지 교수로 있다니 서구인의 관점이다. 그러나 이슬람교가 주인공인 책이라 관점이 많이 다르다. 이슬람교 탄생에서부터 이슬람 문화권이 얼마나 번성했었는지, 왜 동식물 문양이 발전했는지, 같은 이슬람 문화권이라도 지역 따라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쭉 윤곽을 그릴 수 있도록 도와준다.   

역사나 미술을 해석하는 책은 필요악이다. 누군가가 정리해 놓은 책을 보지 않으면 알 수 없는 게 역사나 미술사다. 그런데 책을 읽다보면 저자의 관점에 기대 편견을 가질 수 밖에 없다. 저자의 편견을 무너뜨리려면 여러 다른 관점에서 서술한 다른 저자들의 책을 읽는 일에 부지런해야 한다. 게다가 미술은 오묘한 게 직접 봐야지 자신만의 관점을 가질 수 있는 힘이 생긴다. 하지만 미술품이나 건축물들은 접근하기 결코 쉽지 않다. 전문 연구가가 아니라면 책 속에 언급된 작품들을 평생 한 번이라도 볼 수 있다면 운이 좋은 편에 속한다.   

이슬람 미술사에 관한 책 한 권을 읽고 지금까지와는 또 다른 새로운 편견 머리속 한 켠을 차지한다. 수 많은 편견으로 머리속을 채운 후 섞어서 비워내는 일을 지치지 않고 할 수 있다면 다음에 이슬람 문화권에 갈 기회가 생길 때, 무슬림처럼은 아니어도, 이슬람 문화를 조금이라도 서양인들처럼 보지 않으려고 노력하지 않을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