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리 앙투아네트 - Marie-Antoinette
영화
평점 :
상영종료
소피아 코폴라 감독의 영화는 2% 부족하다. 전작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도 아주 형편없진 않지만 공감하기에는 거리감이 있었다. 낯선 땅에서 혼자라는 감정이 가져다 줄 수 있는 불안과 초조는 충분히 설득력있었다. 그러나 이 설득력을 깔아뭉갠 게 동양을 스펙터클화했다. 일본에서 맞닥뜨린 언어장벽을, 우스꽝스럽게 카메라에 담는다. 물론 유머지만 위트는 빠져서 동양인의 관점에서는 좀 불편한 유머다. '아륀지' 운운하는 나라에 살고 있는 사람으로서 일본인의 발음을 조롱하는 게 썩 유쾌하지만은 않다. 이 무슨 갑작스런 연대감인가, 도 싶지만 낯선 나라에 대한 애정이 보이질 않는다.
이 영화 역시 기획의도나 시도는 꽤 신선하다. 부르봉 왕조의 몰락 중심에 선 루이 16세와 마리 앙투아네트를 재조명한다. 지금까지 알려진 바와 다른 관점으로 접근한다. 여성 감독답게 왕비 이전에 한 집안의 딸이며 한 남자의 아내라는 보편적 시선으로 마리 앙투아네트를 바라본다. 그러나 딱 여기까지다.
나라의 운명을 책임진 볼모로 프랑스 왕실에 시집와서 남편의 냉대를 이겨내는 방법으로 마리 앙투아네트는 지름신의 충실한 신도로 거듭난다. 눈은 즐겁지만 미국영화의 전형이며 또 감독이 미국인, 그것도 영화 왕족 출신이라는 걸 환기시킨다. 씨네21 한 블로거가 '소녀적 취향'이라고 했는데 완전 동의한다.
두 편의 영화를 봤을 때, 소피아 코폴라는 근본적으로 삶에 대한 통찰력이 없는 것 처럼 느껴지기도 한다. 힘든 일 혹은 권태를 이겨내는 방법으로 쇼핑이나 사랑을 택하는 걸 보면 좀 더 연륜이 쌓여야하지 않을까. 한편으로는 성찰은, 나이가 든다고 해서 쌓이는 게 아니니(대표적 인물이 명박되시겠다) 소피아 코폴라는 감독, 혹은 예술가로서 중요한 요소를 갖추지 못했다. 신은 공평한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