퍼니 게임 - Funny Games
영화
평점 :
상영종료


미카엘 하네케 영화로 97년작을 다시 영어로 리메이크했단다. 97년 판이 독일어로 촬영해서 알려지지 않아서 대중적으로 알리려는 목적이라고 했다. 일정정도 소기의  목적을 달성한 것 같기도 하다. 

1. 나오미 왓츠. 메릴 스트립이 연기파 배우이긴 하지만 눈을 즐겁게 해주진 않는다. 나오미 왓츠는 메릴 스트립의 장점과 니콜 키드먼의 서양 인형같은 외적 장점을 다 지닌 배우같다. 21그램에서도 힘들어보이는 역할을 했는데 이 영화에서도 강하고 섬세한 역할을 한다. 게다가 완벽한 몸매와 아름답기까지. 

2. 미카엘 하네케의 각본과 연출은 연극적이고 함축적이다. 미니멀리즘에 입각한 연출기법, 최소의 배우, 대체로 제한된 공간 사용, 롱테이크는 단촐하지만 극의 흐름은 스크린에 집중할 수밖에 없도록 팽팽하다. 이 영화에서는 예외지만 음악도 별로 사용하지 않고 시종일관 긴장감을 유지하는 저력때문에 하네케 영화를 스크린으로 볼 수 있으면 기꺼이 달려가고 있는 중이다.  

3. 하네케의 영화 속에서 보여주는 세계관은 지나칠 정도로 냉혹하고 염세적이다. 직접적으로 비판을 하지는 않지만 인간의 잔혹성에 주로 초점을 맞춘다. 동정이나 공감 따위로 감정을 동요하고 달래기보다는 불편한 현실을 직시하고 두 주먹 불끈 쥐고 서게 유도한다. 예를 들면, 이런 장면이 있다. 두 사이코 패스에 인질로 잡혀있다 사이코 패스의 자발적 퇴장으로 앤(나오미 왓츠)이 탈출할 기회를 얻는다. 한 밤중이고 인적없는 도로 위에서 앤은 절망적이다. 반대편 어둠 속에서 차 불빛이 서서히 앤을 향해 온다. 그 차는 사이코 패스들이 탄 차일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자, 선택은 각자의 몫으로 남는다.  

4. 물질문명에 대한 끊임없는 비판적 시선. 한 중산층 가정이 여름휴가를 간다. 숲과 물로 둘러싸여 도시에서 지친 삶을 쉴 목적으로 그만인 고급 별장이다. 요트를 띄울 수 있는 부두까지 갖춰 가족만의 낙원처럼 보이지만  풍요가 빚어낸 결과는 인질로 잡혀도 도움을 청할 곳이 없는 지옥이기도 하다. 풍요의 친구는 무관심과 절대 고독이다. 총소리로도 사람의 관심을 끌 수 없는 곳이 현대사회다.

5. 이 영화는 하네케의 다른 영화들에 비해 사이코 패스들의 심리를 알 수 없다. 그들은 왜 연쇄살인범 놀이를 하는지. 좀 아쉬운 부분이다. 사이코 패스로 나오는 마이클 피트의 목소리 넘 좋다.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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