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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야, 영혼의 거울 ㅣ 다빈치 art 18
프란시스코 데 고야 지음, 이은희 옮김 / 다빈치 / 2001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다빈치에서 출판되는 미술서들은 편집이 엉망이다. 가독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는 지면 배치는 용서할 수 없다. (용서 안한들 뭐 어쩌겠는가!) 도판들이 있다는 걸 감안해도 기본적으로 글이 있는 책임을 전혀 고려하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다.
내용은..음..지은이가 고야로 되어있지만 사실과 다르다.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다.
1부. 고야의 생애와 예술로 마가레타 아부르체세가 쓴 글. 지극히 일반론적 연대기로 어떠한 심층 정보도 얻을 수 없다. 게다가 조악한 편집까지.
2부. 슬픔의 끝을 보여주리라-고야의 후기작이란 제목이 붙은 올더스 헉슬리가 쓴 평론이다. 고야는 예순을 넘겨 4권의 판화집을 냈다. 판화집에 대한 간략한 평론집으로 4부 중 가장 영양가 있다.
3부. 이성의 꿈은 괴물을 낳는다는 제목으로 그의 4권의 판화집(<카프리초스>, <전쟁의 참화>, <투우>, <어리석음>혹은 <속담>) 중 <카프리초스> 판화집 화보이다.
4부. 고야가 친구 마르틴 사파테르에게 보낸 편지문이다. 나는 작가가 직접 쓴 일기나 편지문을 선호하는 편이지만 이 책의 구성상 고야에 대한 어떤 심층 정보 없이 편지글을 읽으니 편지글의 가치를 느낄 수 없는 지경. -.-
고야의 책을 주문한 계기는 카를로스 사우라스의 영화 <보르도의 고야>를 보고 나서 였다. 영화는 아주 매력적으로 고야의 그림들을 재현했고, 고야의 정신세계가 궁금했다. 이 책은 고야의 정신세계를 엿보기에는 턱없이 부족하지만 적어도 그림들만은 다시 볼 수 있다. 고야가 있는 프라도에는 언제쯤 다시 갈 수 있으려나.
p.s. 게다가 1천원 할인 쿠폰이 있는 줄도 몰랐다. 아까워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