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주석의 한국의 美 특강
오주석 지음 / 솔출판사 / 2005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렇게 맛나고 유익한 책을 이제야 만나게 되다니, 오호통재라! 사실 표지 그림 때문에 지루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했었다. 인간이란 화장실 들어갈 ‹š와 나올때 마음이 달라진다고 하지 않는가. 책을 읽고 나면 이 표지 속 호랑이는 사랑스럽고 정겹게만 느껴진다. 나의 간사함이란.

그동안 미학서나 미술서를 닥치는대로 읽어왔다. 뛰어난 감식안은 없어도 풍월 정도는 읊을 수 있다고 자만했지만 오주석 선생의 글을 읽고 이런 내 생각이 얼마나 초보자 단계인지. 그리고 무엇보다도 나한테 결핍된 요소 때문에 살짝 괴롭기도 하다. 선생이 말하는 그림 감상 원칙은 '마음'이다. "아는 것은 좋아하는 것만 못하고 좋아하는 것은 즐기는 것만 못하다."란 옛 글을 인용하고 있다. 마음의 원칙은 비단 그림 감상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모든 크고 작은 일에 적용될 수 있다. 모든 일은 마음 먹기에 달려있지만 안타깝게도 마음이란 건 다루기 힘들다.

강의체를 그대로 사용해서 현장에서 강의를 듣는 것처럼 재밌게 읽으면서 내 습관을 뒤돌아보게 된다. 선생의 말대로 나는, 특히나 서양화에 길들여져 있고 서양 사상, 특히 제1세계가 요동치고 변화하는 과정에 흥미를 느끼고 그런 분야의 책과 함께 그들의 세계에 길들여져 있다.

그러나 내 탓만은 아니라고 항변하고 싶다. 나처럼 지극히 평범한 인간은 선전에 약하다. 1세계인들은 자신의 문화를 알리는데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을 하고 있다. 문화를 전파하는 데는 많은 시간과 자본이 들기마련이다.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는 아직 후진국 대열에 속해있다. 고전문화가 아무리 빼어나도 알리고 함께 감상해줄 후손이 없다면 그 문화는 죽은 문화다. 감상하는 눈은 저절로 길러지는 게 아니다. 보고 들을 기회를 많이 가져야하고, 그러한 기회 확장은 누구 한 사람의 노력으로 되는 것이 아니다. 각종 전시회가 풍요로운 요즘, 우리 문화 홍보는 그닥 접해보지 못했다. 서양 미술사조를 줄줄 읊을 수는 있지만 우리 미술사는 커녕 대표적 작가들도 말할 수 없다. 이런 재밌고 쉬운 책들이 더 많고, 다양하게 나오는 것 역시 긍정적 역할을 할 것이다.

무엇보다도 매력적인 점은 우리 문화를 긍정적이고 자주적으로 보는  선생의 시각이다. 그림을 속에 담긴 당대의 풍속을 들려주면서 우리가 너무 부정적인 면에만 강세를 두고 있다고 한다. 한민족의 기질이란 것이 우뇌형 인간형으로 감정이 발달했는데 어떤 상황에 대해 이야기를 주먹구구식으로 전개하는 것같다. 이 방식은 문화 전파에서도 마친가지여서 무조건 훌륭하다는 말만 들었지 왜 훌륭한지 들어본 기억이 거의 없다. 그런데 오주석 선생은 그림을 세세히 보여주면서 논리적으로 증명한다. 선생같은 한국미술 전문가의 글은 언제든 찾아 읽고 싶다.

아무튼 오주석 선생 살아 생전에 강의를 들어보지 못한 게 못내 아쉽다. 뒤늦게라도 선생이 남긴 다른 책들을 곁에 두는 것으로 위안을 삼아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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