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인들이 사는 나라 책읽는 가족 16
신형건 지음, 김유대 그림 / 푸른책들 / 2006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바퀴 달린 모자>로 처음 만난 신형건 시인의 동시는 참 독특했다. 흔히 동시라고 하면 동화보다 더욱 "동심 천사주의" 일색이라는 선입견을 쉬이 뿌리칠 수 없었는데 그러한 편견을 조금이나마 누그러 뜨렸나고나 할까. 동시 하나 하나에 실린 아이다운 상상력은 유쾌하고 유연해, 동시집을 읽는 내내 하늘로 붕~ 떠오르는 듯한 즐거움을 맛보았다. 조잘거리는 아이마냥 자유분방하고 약간은 수다스럽다고 할 만한 시들이 참 재미있었다.

이번에 처음 접한 <거인들이 사는 나라>는 <바퀴 달린 모자>에서 미처 몰랐던 시인의 작품 세계를 좀 더 포괄적으로 알게 해주었다. 특히 1부에 실린 시들의 따뜻함과 서정성에 깜짝 놀랐다. '친구'에 대한 마음으로 표현 되어있지만 시인이 느꼈던 연인에 대한 '사랑'의 감정을 이렇듯 동시로, 친구 사이의 일로 치환해 놓은 것이구나 하고 생각했다. 시집 마지막에 시인이 직접 정리한 자신의 시작 노트를 읽으니 역시 그랬단다.(나도 연애할 때 이렇게 시를 남겨 등단했어야 하는 건데... 하며 뼈저리게 후회했다^^;)

시인이 직접 쓴 시작 노트는 시집 한 권을 읽고서 느낀 작품 세계 전반을 명쾌하게 정리하도록 도와주어서 작품에 대해서는 더이상 덧불일 말이 없다. 다만 6부의 뒷 부분에 실린 작품들은 아무래도 초기작인 것 같은데 전체적인 시집의 분위기와는 동떨어지는 느낌이 들어 굳이 수록하지 않아도 좋을 듯 하고 편집의 묘미상 시집을 마무리하는 작품들로도 적절하지 않은 듯 싶다.

삽화의 훌륭함에 대해서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것 같다. 동시집의 삽화는 시라는 특성상 그 이미지를 그리기가 힘든 일일 것이어서 그런지 유치하거나 무의미한 것이 많았다. 그런데 이 책에 실린 김유대 작가의 그림들은 지금까지 삽화들과는 달리 허투르지 않았다. 물론 신형건 시인의 작품 특성상 다른 시들보다는 이미지화 하기가 쉬운 부분도 있겠지만 그림이 시의 이미지를 더욱 드러내는 좋은 그림으로 보였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2006-02-17 20:21   URL
비밀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