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정과 열정사이 - 전2권 세트
에쿠니 가오리.쓰지 히토나리 지음, 김난주.양억관 옮김 / (주)태일소담출판사 / 2000년 11월
평점 :
절판


베스트셀러라면 가려 가며 읽지 않는(?) 잘난 척을 여전히 버리지 않고 있지만 피렌체라는 향수 어린 도시를 배경으로 한 연애담이고, 독특한 형식이라길래 읽어 보았다. 책 광고대로 BLU와 ROSSO를 한 장씩 번갈아 가며, 두 권을 책을 동시에 읽는 독특한 경험도 했다. 방정리를 하던 친구가 한 권을 읽고 있는 사이 다른 한 권을 책장을 꽂으려고 해서 '두 권 같이 있는 중이야. 치우지 마!!'라고 한 뒤 자세한 설명을 해주었던 우스운 기억.

사랑 이야기는 남몰래 저마다의 추억을 반추해 볼 수 있어 언제고 재미있는 소재다. 게다가 일본의 유명 작가들이 합작한 이 작품은 그 형식상의 특별함으로 더욱 눈길을 끌 만 했다. 이런 기획은 상업적인 의도를 물론 배제할 수 없겠지만 다행히 작품성 또한 크게 해치지 않고 책 한 권으로서도 충분히 가치가 있는 듯 여겨져 일본의 젊은 작가들의 신선한 아이디어에 괜스레 뿌듯해진다.

부부번역가의 번역에 의지해 읽어보자면, 에쿠니 가오리에게서는 간결하고 섬세한 아오이의 이미지가, 츠지 히토나리의 쥰세이에게서는 씩씩하고 활달해보이지만 여린 심성을 지닌 인물들의 면모가 매우 정확하게 드러나 있었다. 그리고 아오이와 준세이는 각자의 목소리로, 그들에게는 들리지 않지만 독자들에게만 들리는 이야기를 나누었다. 두 작가는 그렇게 자신들의 작품의 특성을 살리면서도 한 작품으로 불려도 좋을 정도로 자연스럽게 융해되어 있었다.

내가 여성이어서 그런지 에쿠니 가오리의 이야기가 개인적으로 더 끌리는 것은 굳이 선택하려 하지 않으려해도 마음 속에 자연스레 결정지어졌다.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하는 질문처럼 우습게도. 게다가 그녀의 후기 또한 맘에 들었다. '어떤 사랑도 한 사람의 몫은 2분의 1이란 것' '인생이란 그 사람이 있는 장소에서 성립하는 것이라는 단순한 사실과, 마음이란 늘 그 사람이 있고 싶어하는 장소에 있는 법이라는 또 하나의 단순한 사실'이라는 멋진 문장 말이다. 그녀는 분명 매우 똑똑한 여성임에 틀림없을 것이다.

피렌체의 두오모에 오르면 사랑이 이루어진다는 이야기를 왜 피렌체에 가기 전에는 알지 못했을까. 다시 피렌체에 가게 된다면 나도 아오이와 준세이처럼 그 약속을 꼭 이루어보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