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적의 딸 로냐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11
아스트리드 린드그렌 글, 일론 비클란드 그림, 이진영 옮김 / 시공주니어 / 1999년 3월
평점 :
구판절판


린드그렌 할머니의 책은 서평 쓰기가 영 어렵다. 왜일까? 넘치는 감동을 받은 작품일수록 적절한 거리와 객관성을 유지하기가 힘들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고 다층적인 의미를 지닌 작품의 면모를 하나하나 분석하기가 까다로울 수도 있기 때문이기도 하겠다. 따라서 이 책에 대한 감상도 단편적인 문장의 나열 외에는 별다른 방법이 없다.

1. 이 세상 모든 딸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산적의 '아들'이 아닌 산적의 '딸'이 주인공으로 스스로의 정체성을 찾아나가는 과정은 얼마나 통쾌한지. 아직까지도 유명한 문학, 예술 작품에서 어린 소녀가 멋진 주인공으로 탄생하는 과정은 드물다. 미야자키 하야오 감독의 '원령공주'와 '바람계곡의 나우시카' 정도? 린드그렌 할머니가 자신의 어린 시절을 '얼마나 신나게 놀았는지 놀다가 죽지 않은게 신기하다'고 회상한 적이 있다던데 씩씩하고 활동적인 로냐야말로 작가의 분신으로 탄생한 것이 아닌가 싶다.

2. 숲은 로냐와 비르크가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입사식의 공간이다. 이들은 부모로부터 독립해 다른 곳이 아닌 숲에서 생활하며 스스로의 모습을 만들어가고 발견해간다. 물론 이 이야기의 입사식은 그 어떤 이야기에서보다 훨씬 주체적이고 흥미진진하다. 아이들은 완전한 고립과 위험의 장소이면서도 한편 원초적 생명력의 근원지인 숲에서 정체성을 찾아간다.

3. 린드그렌의 모든 작품에서 그렇듯이 빼어난 묘사와 독특한 유머는 이 책이 지닌 또 하나의 장점이다. 산적들의 캐릭터는 눈에 보이듯이 선연하고 그들의 말과 행동에 웃음짓게 한다. 유머는 산적들이 악한과 선인의 경계에서 아슬아슬하게 줄타기를 하게 만든다. 이 점은 무척 중요한데 그 까닭은 '타고난' 로냐와 '다시 태어난' 로냐의 성격 차이, 즉 로냐의 입사식 과정과 그 의미를 부각시켜 주기 때문이다.

4. 작품 자체를 놓고 평가할 때 당연 별 다섯 개를 주어야 마땅하다. 하지만 네 개만 주고 마는 이유는 보다 솔직하기 위해서다. 로냐의 입사식 과정은 올바르고(?) 흥미진진했지만 이미 입사식을 지나 성인인 나에게 어린 소녀의 자아탐색 과정이 감동의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는 점을 엄밀히 고백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