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하 이우일의 영화이야기
김영하 지음, 이우일 그림 / 마음산책 / 2003년 2월
평점 :
품절


김영하의 또다른 영화 이야기 <굴비낚시>는 무척 재밌는 책이었다. 영화문법에 주눅들지 않고, 영화 속에 함몰되지 않고 작품 하나하나를 자기의 것으로 만드는 그의 영화평은 내가 어떤 방식으로 영화를 보고 느끼고 즐길 것인지에 대해 가르쳐 주었다. 나는 그에 고무되어 '내 방식의 굴비 낚시를 하리라'고 결심까지 했던 것이다.

그의 두 번째 영화에세이인 이 책 역시 재미를 줄 것이라는 기대를 저버리지 않았다. 김영하는 이야기에서 이야기로, 그 이야기에서 또 다른 이야기로, 다시 원래의 이야기로... 등등의 소설가의 글에서나 볼 수 있는 재미를 한껏 느끼게 해주었다. 아름다운 책 표지와 이우일의 한 컷짜리 그림은-난 역시 엄숙주의자인지 네다섯컷의 만화는 영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글의 내용을 더욱 돋보이게 만들었다. 기분 좋은 책을 위해서는 기획력과 북디자인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새삼 느끼게 할 정도로 말이다.

하지만... 하지만... 이 책이 <굴비낚시>처럼 좋지는 않다. 왜 그럴까? 재밌는 얘기도 두 번 세 번 반복해서 듣다보면 싫증나는 것처럼 그만의 독특한 영화 이야기의 형식이 이제 시들해져서인가. 아님 작가가 말한 것처럼 '나도 이 정도는 쓰겠다'란 생각에 처음에는 친근감을 느꼈으면서도 더이상 신선함과 지적 자극을 전해받지 못해서였을까. 아님 <굴비낚시>보다 파격적으로 영화에 대해서는 거의 언급도 하지 않는 글쓰기가 조금은 무례하게 느껴져 기분이 상한 것일까. 처음에는 돋보였던 책의 기획성도 슬슬 상업적으로 느껴지기 시작했다.

이 책이 <굴비낚시>보다 재미가 없는 이유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이 책은 여전히 재밌고 김영하는 여전히 재미있을 것이고 아마 나는 그의 책을 또다시 읽게 될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