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국은 아름다움이 우리를 구원할 거야 1 - 현경 순례기 1
정현경 지음 / 열림원 / 200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유교의 네 가지 덕이 진,선,미,성이라고 배웠을 때 나는 그중에서도 아름다움을 최고의 가치로 뽑고 홀로 좋아했었다. 유교에서 말하는 미와 내가 생각하는 아름다움이 똑같지야 않겠지만 '아름다울 미'란 글자야 말로 지고지순의 가치를 나타내고, 모든 가치로운 것들을 포함할 수 있는 말이라고 생각했다. 나 자신의, 혹은 여성의 생래적인 감성과 지성이 바로 이런 것이었을까... 때문에 나는 '결국은 아름다움이 우리를 구원할꺼야'란 제목을 봤을 때부터 이 책에 매혹될 수 밖에 없었다.

그녀의 순례기를 읽으면서 처음 드는 느낌은 '부럽다'는 것. 넓은 세상에서 자신의 삶을 처절하고, 철저하고, 화려하게 경험해 본 듯한 그녀는 내게 동경과 질투의 대상이 됐다. 이어 밀려오는 자괴감과 자책. 하지만 이는 결코 그녀가 바랐던 것은 아닐 것이다. 오히려 그녀가 우리에게 말하고자 하는 여성들의 삶, 그녀가 꿈꾸는 세계의 비전과는 정반대일 것이다. 영적 순례기라고 부르는 그녀의 삶의 과정을 엿보며 마지막에 내가 쥐고 있었던 한 가지는 '그래, 나도 여자로서 꿋꿋하게 잘 살자'는 것이었다.

그녀의 이야기는 그녀의 말처럼 신파조이고 멜로드라마 같으며 때론 자기 과시처럼 보이는 부분도 있다. 그리고 페미니스트라고 하기엔 너무나 유약하고 감상적이며 생태여성신학 사상 역시 신선함이 없지는 않은지 의문이 들기도 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 그를 삶의 표양으로 동경하게 만드는 까닭은 그녀가 솔직하고 당당하게 세상을 살아가는 강한 여성이라는 점이다. 그녀의 이야기를 들으며 내가 여자이기 때문에 알게 모르게 받아온 상처와 억압을 깨달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를 부정하거나 외면하지 말고 온전히 여자 고유의 목소리와 영혼으로 살아가야 한다고 결심하게 됐다.

여성 억압적인 그리스도교 세계관과 가치관 속에서 난 늘 제도종교의 가르침을 따라오며 상처를 받아왔고, 나 자신을 자유롭게 펼쳐 보이지 못했음을 이제서야 한스럽게 느낀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을 터. 나 자신이 누구인지 알고, 찾고, 키워가는 과정속에서 진정한 신을 만날 수 있도록 영적 순례의 발걸음을 다시 한 번 내딛으려고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